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쏭밍이파파 2019. 3. 29. 1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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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때 나는 내 마음에 이르기를... 우매한 자에게도 그런 일이 있었던 것처럼 나한테도 그런 일이 있었다. 나는 어찌하여 지혜로운 자가 되었는가. 그때 나는 내 마음에 이르기를... 이것도 또한 허망한 거이다. 그러므로 나는 인생을 미워한다. 이 세상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이 나에게는 모두 다 슬픔이다. 모든 것이 허무하여 영혼을 괴롭히기 때문이다." 현대인이 고대의 작품을 읽지 않는 것은, 문학가에게 다행한 일이 아닐 수 없다. 왜냐하면, 만일 현대인들이 고대의 작품을 탐독하면, 현대의 작가들이 글을 쓴다는 것은 모두가 부질없는 일이라는 결론에 도달하기 때문이다. "전도서"의 사상은 지혜로운 자가 지녀야 할 하나밖에 없는 이론이 아님을 우리가 해명할 수 있다면, 같은 감정을 표현한 후세의 작품 때문에 신경을 쓸 필요가 없는 것이다. 이러한 것을 논할 때, 우리는 감정과 이성의 표현을 반드시 구별해야 한다. 감정을 논리로 다룰 수는 없다. 어떤 좋은 일이 생기거나 또 육체에 변화가 일어나야만, 감정에 변동이 생긴다. 그러므로 이론이 기분을 변화시킬 수는 없다. 나는 여러 번 모든 것이 허무하다는 것을 느꼈었다. 내가 이러한 감정에서 벗어나게 된 것은, 어떤 철학의 힘이 아니라 단호한 행동의 덕택이었다. 만일 당신의 아들에게 병이 났다고 생각해 보라. 당신은 불안에 사로잡힐 것이다. 그렇다고 해서 모든 것이 허무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아니다. 인간의 생명이 가치가 있느냐, 없느냐, 하는 문제는 뒤로 미루고 우선 어린애의 건강을 회복해야겠다고 생각할 것이다. 부자들이 모든 것이 공허하다거나 허망하다고 느낄 때가 더러 있을 터이지만, 만일 그들이 재물을 잃게 된다면 결코 공허니 허무니 하는 생각은 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한 감정은 자연적인 욕구를 쉽사리 충족시키는 데서 일어나는 것이다. 인간이라는 동물도 다른 동물들과 마찬가지로, 어느 정도 생존 경쟁에 적응하게 마련이다. 그리고 사색가가 재산이 많아 자기의 모든 만족을 손쉽게 충족시키게 되면, 생활에서 애써 노력하는 경향이 없어지기 때문에, 이천퀵 이천퀵서비스 이천 퀵 이천 퀵 서비스 이천 퀵서비스 이천1톤용달 이천1톤용달비 이천다마스용달 이천다마스퀵 이천다마스퀵서비스 이천다마스퀵서비스가격 이천다마스퀵요금 이천라보용달 이천라보퀵 이천라보퀵비용 이천라보퀵서비스 이천라보퀵서비스운임 이천소형용달 이천소형이사 이천소형트럭 이천오토바이퀵 이천오토바이퀵서비스 이천오토바이퀵요금 이천퀵가격 이천퀵비 이천퀵비용 이천퀵서비스가격 이천퀵서비스비용 이천퀵서비스요금 이천퀵서비스운임 이천퀵요금 이천화물퀵 행복의 본질적인 요소를 상실하게 된다. 또한 적은 욕망을 쉽게 만족시킬 수 있는 사람은, 흔히 욕망의 실현이 행복을 가져오지 않는다는 결론을 내리게 마련이다. 만일 그가 철학에 소질이 있는 사람이라면,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릴 것이다.--인간 생활의 본질은 비참하기 짝이 없다. 왜? 자기가 바라는 것을 다 소유하고 있는 사람까지도 불행하므로. 그러나 당신이 원하는 것을 더러 소유하고 있지 않으며, 이것이 행복에 없어서는 안 될 조건임을 당신은 잊고 있는 것이다. 기분에 대해서도 마찬가지이다. "전도서"에는 다음과 같은 지혜의 말이 기록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