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쏭밍이파파 2019. 3. 29. 1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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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은 행복할 수 있는가? 무릇 행복에는 두 가지 종류가 있다. 물론 이 두 가지 행복 사이게 중간 단계가 없는 것은 아니다. 내가 말하는 두 종류를 구별해 보면 분명한 것과 가상적인 것, 동물적인 것과 정신적인 것, 감정적인 것과 이지적인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 두 가지 중에서 어느 것을 택해야 할까? 여기게 대한 해답은 다음에 입증해야 할 명제에 따라서 결정이 된다. 그런데 여기서는 이 명제를 입증하지 않고 다만 서술만 하고자 한다. 이 두 가지 행복의 다른 점을 간결하게 설명하자면 이러하다. 하나는 모든 인간에게 열려 있는 행복이요, 또 하나는 책을 읽고 글을 쓰는 자에게만 열려 있는 행복이요. 나는 일찍이 소년시절에, 행복에 도취된 사람을 본 적이 있다. 그는 우물을 파는 일이 직업이었다. 키가 몹시 크고 근육이 매우 탄탄하였다. 그는 책도 읽을 줄 모르고 글도 쓸 줄 몰랐었다. 그는 1855년 국회의원의 투표권을 받고 나서 비로소 그러한 제도가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그가 지닌 행복은 지성에서 오는 것은 아니었다. 다시 말하면 자연의 법칙에 대한 신앙, 인류의 완전성, 사회적인 복리의 공동 소유, 그리스도의 재림으로 이루어지는 마지막 승리, 그리고 지식인들이 인생을 향락하는 데 필요한 여러 가지 신념--이러한 것들이 그의 행복의 원천이 되는 것이 아니었다. 육체적인 용맹, 적당한 노동, 바위로 된 커다란 장벽의 정복--이러한 것이 그의 행복의 원천이었다. 나의 정원사의 행복도 이와 비슷했다. 그는 토끼 사냥을 즐겼었다. 그는 마치 런던 경찰국이 공산당에 대해 말하듯이 토끼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이었다. 그의 말에 의하면 토끼라는 놈은 음흉하기 짝이 없고, 계략이 풍부하며, 잔인하다는 것이었다. 그러므로 토끼와 같은 교활한 지혜가 아니고서는 당해 낼 수 없다는 것이었다. 나의 정원사는 마치 밤중에 죽으면 아침에 되살아나는 야생의 곰을 부질없이 진종일 쫓아다니는 발할라의 영웅들처럼 되살아날 길이 없는 토끼들을 신이 나서 죽여 버리는 것이었다. 그는 칠십이 넘은 늙은이였지만, 종일 걸어다니고 16마일이나 되는 산길을 자전거를 타고 일터에 다니는 것이었다. 그러나 그의 기쁨의 샘은 마르는 법이 없었다. 그에게 기쁨을 주는 것은 '그 토끼'들이었다. 그런데 우리 지성인은 이와 같이 단순한 기쁨을 느낄 수 없다. 대관절 토끼와 같은 조그마한 동물을 상대로 무슨 기쁨을 느낄 수 있겠는가? 그러므로 그런 이야기를 해본댔자 별로 신통할 것이 없다. 토끼는 황열병의 병균보다 덩치가 훨씬 더 크다. 그러나 두뇌가 우수한 사람은 토끼보다도 황열병균과 싸울 때 행복을 발견할 수가 있는 것이다. 최고의 지식인들도 감정적인 내용에 치중하여 생각해 본다면, 나의 정원사의 같은 기쁨을 누릴 수가 있다. 단지 이러한 기쁨을 누릴 수 있는 행동에 대해서만 교육에서 오는 차이가 있을 뿐이다. 성공의 기쁨을 누리고자 하면 평택퀵 평택퀵서비스 평택 퀵 평택 퀵 서비스 평택 퀵서비스 평택1톤용달 평택1톤용달비 평택다마스용달 평택다마스퀵 평택다마스퀵서비스 평택다마스퀵서비스가격 평택다마스퀵요금 평택라보용달 평택라보퀵 평택라보퀵비용 평택라보퀵서비스 평택라보퀵서비스운임 평택소형용달 평택소형이사 평택소형트럭 평택오토바이퀵 평택오토바이퀵서비스 평택오토바이퀵요금 평택퀵가격 평택퀵비 평택퀵비용 평택퀵서비스가격 평택퀵서비스비용 평택퀵서비스요금 평택퀵서비스운임 평택퀵요금 평택화물퀵 당연히 여러 가지 애로가 따르게 마련이다. 나중에 가서는 성공의 탑을 쌓아 올리고야 말지만, 처음에는 도저히 성공할 가망이 없는 여러 가지 어려운 일들이 일어나게 마련이다. 자기의 능력을 정당하게 평가하는 것이 행복의 원천이 되는 것은 주로 이 때문이다. 자기 자신을 과소평가하는 사람은 언제나 성공하고, 자기의 능력을 과대평가하는 사람은 번번이 실패하고 놀라게 되는 것이다. 성공을 거둔 자의 놀라움은 행복에서 오는 놀라움이요, 실패한 자의 놀라움은 불행에서 오는 놀라움이다. 그러므로 교만하지 않다는 것은 지혜로운 일이라고 하겠다. 물론 너무 소심하여 아무 일도 감히 손을 대려고 하지 않아도 탈이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