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쏭밍이파파 2019. 4. 5. 1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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걸음을 옮겨 놓을 때마다 숫돌의 무게는 더해 갔다. 한스는 피곤하고 목이 말랐다. 그는 숫돌이 매우 짐스러워졌다. 간신히 우물을 발견하고 숫돌을 우물가에 놓고 물을 먹으려고 몸을 굽혔다. 그런데 그가 몸을 움직이면서 조심하지 않았는지 숫돌이 우물 속으로 빠져 물 속에 가라앉았다. 그러자 그는 다시 행복했다. 그래서 그는 무릎을 꿇고 앉아 행복의 눈물을 흘리면서 조물주에게 감사했다. 그는 자기 자신에게 말했다. '나는 행운아야, 어려울 때마다 구원자가 나타나다니.' 마음도 가볍게 모든 걱정에서 해방되어 행복한 마음으로 그는 집에 닿았다. "행복한 한스"의 이야기는 여기서 끝난다. 프랑스 말 "Le Bonheur;행복" 요컨대 한스의 경험은 인간이면 누구나 언젠가는 겪는 일이다. 다시 말하면 인간의 행복은 금덩어리나 돼지나 숫돌에 달려 있는 것이 아니다. 인간을 행복하게 만들어 주는 것은 많다. 그러나 어떠한 부라도 모든 면에서 인간을 행복하게 만들지는 못한다. 그것이 어떠한 것이든 그것을 손가락으로 가리키며, 보라, 옷이다! 이것이 행복이다! 라고 말한다든가, 보라, 왕국이다! 이것이 행복이다! 라고 환성을 올릴 수는 없다. 어쩌면 그것은 나를 불행하게 만들지도 모르고, 부분적으로는 나를 행복하게 만들지만 나머지 부분에는 어떤 영향도 미치지 못할지 모른다. 다시 말하면 '행복이란 무엇인가?' 라는 물음에 대한 대답으로 어떤 부를 가리키는 것은 옳지 않다는 것이 한스의 위대한 경험이다. 한스의 여행을 계기로 분명해진 이 진리를 우리는 거듭하여 새롭게 배우지 않으면 안 된다. 행복이라는 것은 그 시대, 그 계급의 특징을 단적으로 나타내는 매우 구체적인 관념 속에서 자라나기 때문이다. 행복은 때로는 마법사의 모습으로 구현되고, 때로는 카에사르의 모습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19세기에는 많은 사람들의 경우, 행복은 찬양 받는 거장이나 절대적인 지배력을 가진 로스차일드의 모습이었다. 현대의 행복은 소문이 파다한 범죄 조직의 보스라든가 영화 스타에 의해 대표된다. 이러한 행복의 구현에 대한 신앙은 결코 사라지지 않는다. 물론 한편으로는 모든 의정부시퀵 의정부시퀵서비스 의정부시 퀵 의정부시 퀵 서비스 의정부시 퀵서비스 의정부시1톤용달 의정부시1톤용달비 의정부시다마스용달 의정부시다마스퀵 의정부시다마스퀵서비스 의정부시다마스퀵서비스가격 의정부시다마스퀵요금 의정부시라보용달 의정부시라보퀵 의정부시라보퀵비용 의정부시라보퀵서비스 의정부시라보퀵서비스운임 의정부시소형용달 의정부시소형이사 의정부시소형트럭 의정부시오토바이퀵 의정부시오토바이퀵서비스 의정부시오토바이퀵요금 의정부시퀵가격 의정부시퀵비 의정부시퀵비용 의정부시퀵서비스가격 의정부시퀵서비스비용 의정부시퀵서비스요금 의정부시퀵서비스운임 의정부시퀵요금 의정부시화물퀵 사람들이 그 찬란한 빛은 사실은 속임수임을 알고 있다. 그러나 학교에서 배운 이론 때문에 태양이 움직인다는 인상이 지워지지 않는 것처럼 속임수라는 것을 알더라도 아무런 소용이 없다. 그러나 이와 같이 눈에 보이는 행복이 압도적인 힘을 가졌음에도 불구하고 광휘와 행복의 구별을 한스에게 가르쳐 준 그의 경험은 무의미한 것으로 끝나지 않는다. 누구든 광휘를 동경하면서도 동시에 빛나는 것은 흔히 행복의 마네킹에 지나지 않음을 알고 있는 것이다. 마네킹은 몸에 걸친 옷을 자랑한다. 그러나 그것은 자기 옷이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