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쏭밍이파파 2019. 4. 5. 10: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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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현명하면서도 쾌활한 금욕주의자는 욕구의 재고 조사를 해보지 않으면 안 된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는 아쉬운 생각 없이 단념할 수 있는 욕구와 단념할 수 없는 욕구를 알려고 했다. 이렇게 해서 분명해진 일은 '어떤 사람에게는 당연하지만 다른 사람에게는 의미가 없는 욕망이 있다'는 것이었다. 무의미한 것으로서 고대의 주석자들은 왕권과 기념비에 대한 욕망을 들고 있다. 또한 에피쿠로스는 당연한 욕구를 불가결한 욕구와 자연적 욕구로 나누었다. 불가결한 욕구 중의 하나는 갈증이다. 분명히 당연하기는 하지만 불가결한 것은 아닌 욕구로서 에피쿠로스는 미식을 들었다. 오늘날이라면 이러한 심리학은 유치하다는 말을 들을 것이다. 그러나 우리들의 눈에는 유치하게 보이더라도 그 배후에는 커다란 성과를 약속하는 원리가 살아 있다. 다시 말하면 불행을 초래하는 충동 중에서 어느 것을 쉽게 제거할 수 있는가를 알기 위해 충동의 체계를 규명하는 원리이다. 이 충동의 심리학은 불구자에 의해서가 아니라 행복한 삶에의 의지를 가진 사람에 의해 탄생되었다. '무엇을 단념할 수 있는가' 하는 것은 행복의 이론에서 항상 커다란 역할을 해왔다. 그리고 에피큐리언적인 체념과 행복을 적대시하는 부정론자 사이의 경계선은 언제나 명확하지 않았다. 고대 그리스에는 세계 사상 매우 유명한 인물 디오게네스가 있었다. 그는 큰 통 속에서 살았다. 또한 그는 젊은 농부가 손으로 물을 떠 마시는 것을 보고 바가지를 버렸다고 한다. 그런데 도대체 어떠한 이유로 이 괴상한 그리스 사람은 편안하지 못한 생활을 하게 되었는가? 제멋대로 사는 부랑자이고 문화의 경멸자라고 비난받은 디오게네스를 나는 오히려 궁전의 쾌적함과 결부된 온갖 번잡함에 진저리를 내는 섬세하고 다감한 인간이라고 생각한다. 그는 분명히 순수한 향락을 탐구하면서 큰 통속에서 살았을 것이다. 절조 높은 생활을! 섭생을 지켜라! 문화와 거리를 가져라! 에피쿠리언의 제3의 명령은 '숨어서 살아라!' 이다. 이것은 사회의 압박으로부터, 그러니까 사회의 칭찬으로부터도 그 오류로부터도 멀어지라는 것이다. 사회의 오류나 어리석음이나 비열한 거짓말이나 책이라는 형태로 그대들에게 밀려오는 것을 결코 허용하지 말라. 이러한 말은 가장 엄격한 은둔생활을 엿보게 하지 않는가? 이렇게 본다면 다시금 에피큐리언과 그 적들을 혼동하기 쉽다. 그들은 열광적으로 행복을 찬양하는 자와 음율하게 행복을 부정하는 자를 혼동할 만큼 서로 비슷한 말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에피쿠로스의 '숨어서 살아라'라는 말에서는 신랄함이나 반항적 은둔성은 볼 수 없으나 이 말이 의미하는 바는, 예컨대 안양시퀵 안양시퀵서비스 안양시 퀵 안양시 퀵 서비스 안양시 퀵서비스 안양시1톤용달 안양시1톤용달비 안양시다마스용달 안양시다마스퀵 안양시다마스퀵서비스 안양시다마스퀵서비스가격 안양시다마스퀵요금 안양시라보용달 안양시라보퀵 안양시라보퀵비용 안양시라보퀵서비스 안양시라보퀵서비스운임 안양시소형용달 안양시소형이사 안양시소형트럭 안양시오토바이퀵 안양시오토바이퀵서비스 안양시오토바이퀵요금 안양시퀵가격 안양시퀵비 안양시퀵비용 안양시퀵서비스가격 안양시퀵서비스비용 안양시퀵서비스요금 안양시퀵서비스운임 안양시퀵요금 안양시화물퀵 고대 중국인이 생각한, 도시에 사는 것보다는 산 속에서 사는 것이 갖는 여덟 가지 장점과 같은 것이다. 이 장점은 어떤 것인가? 인습에 사로잡혀 필요가 전혀 없다. 쓸데없는 손님을 만나지 않아도 된다. 배신 잘하는 인간의 마음에 조심할 필요가 없다. 공인에 대한 쓸데없는 이야기를 듣지 않아도 된다... 고대 중국의 에피쿠로스라고 해도 좋을 인물은 이렇게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