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쏭밍이파파 2019. 4. 5. 10: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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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숨어서 살아라'는 먼 나라의 황량한 카르스트 고원에서 살면서 죽음을 선취하려고 한 중세의 수도자들의 은거와는 조금도 비슷하지 않은 것이다. 에피쿠로스는 숨어서 살았으나 그것은 삶을 끝까지 즐기기 위해서였다. 그는 자기 자신을 독방에 가두려고 한 것은 결코 아니다. 에피큐리언의 동산의 은둔처는 인간 적대시의 본거지가 아니었다. 에피큐리언의 우정에 대한 열광은 '숨어서 살아라' 하는 것이 행복 없는 인간 세상을 싫어하는 것이 아님을 충분히 증명하고 있다. 에피쿠로스의 말과 행동은 각별히 불안했던 시대에 대한 당연한 반응이었다. 이른바 격동의 시대에는 숨어서 사는 것이 특별한 매력을 가졌었다. 말하자면 알렉산드로스 같은 위대한 사람들이 역사책에 그 이름을 기록하는 시대에는 에피쿠로스 같은 언제나 보잘것없는 사람들은 운이 나쁘면 두 달마다 짐을 싸들고 피난을 가야 한다. 저 유명한 알렉산드로스의 대제국이 건설되었다가 붕괴되는 동안에 에피쿠로스는, 청년기에는 사모스로부터 아테네로, 아테네로부터 코로폰으로, 코로폰으로부터 레스포스 섬의 뮈틸레네로, 그리고 뮈틸레네로부터 소아시아의 란프사코스로 전전하지 않으면 안 되었다. 이와 같이 끊임없는 이주는 쉬운 일이 아니다. 어쨌든 이러한 이민이 세계사가 만들어지는 현장으로부터 가능한 한 멀리 떨어지고 싶다는 갈망을 가졌다고 하더라도 이해하기 어려운 일은 아니다. 역시 철학자인 제논은 마케도니아 왕의 측근이었다. 이 시대는 철학가 외교관이 되는 일은 드물지 않았다. 그러나 에피쿠로스는 이 점에서 그의 후예, 곧 "현세의 위대한 인간에게는 길을 양보해야 한다"고 말한 2천년 후의 에피큐리언인 니체와 입장이 같았다. 현자는 정치에 관계하거나 지배자가 될 생각은 하지 말라고 에피쿠로스는 말한다. 현자 에피쿠로스는 숨어서 행복하게 산 것이다. 행복한 사람, 불타 불행에 둘러싸인 불타의 여러 가지 호칭 중에 '행복한 자'라는 호칭이 있다. 무엇이 그를 행복하게 만들었는가? '구원의 지복을 즐기고' 있었을 때 그는 행복했다. 구원에는 무엇으로부터의 구원과 무엇을 위한 구원이라는 두 자기가 있다. 이러한 두 가지 구원이 안성시퀵 안성시퀵서비스 안성시 퀵 안성시 퀵 서비스 안성시 퀵서비스 안성시1톤용달 안성시1톤용달비 안성시다마스용달 안성시다마스퀵 안성시다마스퀵서비스 안성시다마스퀵서비스가격 안성시다마스퀵요금 안성시라보용달 안성시라보퀵 안성시라보퀵비용 안성시라보퀵서비스 안성시라보퀵서비스운임 안성시소형용달 안성시소형이사 안성시소형트럭 안성시오토바이퀵 안성시오토바이퀵서비스 안성시오토바이퀵요금 안성시퀵가격 안성시퀵비 안성시퀵비용 안성시퀵서비스가격 안성시퀵서비스비용 안성시퀵서비스요금 안성시퀵서비스운임 안성시퀵요금 안성시화물퀵 불타를 행복하게 만들었다. 불타는 불행으로부터 구원되고 불행으로부터 자유로워진 다음에 비로소 길이 열린 그 무엇에로 구원된 것이다. 이 사람의 소극적인 행복은 처음에는 극단적인 불행으로 채색되어 있었으나 이때를 경계로 해서 그는 적극적인 행복에 둘러싸이게 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