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쏭밍이파파 2019. 4. 5. 10: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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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다 확고한 기반 위에서 이야기를 계속한다면, 우선 이러한 냉담성은 그 사회에 불고 있는 차가운 바람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진리와 정의에 대한 불감증을 일으킨 것은 자연이 아니라 실증주의라는 사상적 풍토였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진리나 정의는 그 내용이 무엇보다도 역사와 함께 변화하는 전통에 좌우되는 추상명사에 지나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것처럼, 많은 사람들이 행복을 어떤 사람에게는 즐거운 모든 것, 예컨대 애플파이라든가, 핀으로 찌른 나비표본이라든가, 유명인과의 교제라든가, 우표수집이라든가, 하는 것들을 포괄하는 집합명사라고 생각한다. 현대의 사상적 풍토는 행복을 진지하게 생각하는 데에는 별로 적합하지 않다. 게다가 아주 옛적부터 행복을 과소평가 하는 것이 때로는 매우 효과적임을 알고 있었다. 이러한 발견을 한 것은 저 악명 높은 여우로, 그는 먹고 싶어 죽겠는데 입이 닿지 않는 포도를, 저것은 틀림없이 실 것이라고 단정해 버린 것으로 유명하다. 그리스의 우화작가 이솝이 이야기하는 이 여우는 어느 더운 여름날, 과수원 근처를 돌아다니고 있었다. 높은 가지에 매달린 잘 익은 포도송이 아래에 이른 여우는 이 포도라면 자기의 갈증을 말끔히 가시게 할 것이라고 환성을 올렸다. 그래서 몇 걸음 떨어진 곳에서 달려나가 훌쩍 뛰어올랐다. 그러나 포도에는 닿지 않았다. 여우는 여러 번 거듭해서 시도했다. 유혹이 강했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결국 여우는 단념할 수밖에 없었다. 여우는 고개를 쳐들고 거만하게 코를 내밀고 점잖게 그 자리를 떠나면서 말했다. "저 포도는 틀림없이 실 거야." 이 이야기에 나오는 여우는 어떻게 해서든지 포도를 먹고 싶었다. 그 포도가 얼마나 단지 여우는 잘 알고 있었다. 그러나 여우는 이 포도를 딸 수 없었다. 너무 높은 것에 매달려 있기 때문이었다. 그래서 여우는 딜레마에 빠졌다. 여우는 한편으로는 포도에 닿을 수 없었고, 또 한편으로는 포도 생각을 머리 속에서 털어 버릴 수가 없었다. 이때 여우는 탈출구가 하나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탈출구란 욕망의 대상을 파괴해 버리는 것이었다. 그 방법은 두 가지, 곧 객관적인 방법과 주관적 방법이 있다. 즉, 포도를 실제로 흔적도 없이 으깨 버리는, 적어도 먹을 수 없게 만드는 방법과 포도는 그대로 놓아두지만 수원시퀵 수원시퀵서비스 수원시 퀵 수원시 퀵 서비스 수원시 퀵서비스 수원시1톤용달 수원시1톤용달비 수원시다마스용달 수원시다마스퀵 수원시다마스퀵서비스 수원시다마스퀵서비스가격 수원시다마스퀵요금 수원시라보용달 수원시라보퀵 수원시라보퀵비용 수원시라보퀵서비스 수원시라보퀵서비스운임 수원시소형용달 수원시소형이사 수원시소형트럭 수원시오토바이퀵 수원시오토바이퀵서비스 수원시오토바이퀵요금 수원시퀵가격 수원시퀵비 수원시퀵비용 수원시퀵서비스가격 수원시퀵서비스비용 수원시퀵서비스요금 수원시퀵서비스운임 수원시퀵요금 수원시화물퀵 자기의 상상 속에서 말에 의해 가치 없는 것으로 만드는 방법이다. 포도가 이미 존재하자 않을 때에도, 내가 그것을 시다고 생각했을 때에도 포도는 이미 나의 마음을 끌지는 못하기 때문이다. 여기에, 다시 말하면 손을 닿지 않는 포도를 으깨 버리는 행위에 악의의 기쁨, 위해를 가하는 기쁨의 가장 깊은 하나의 뿌리가 있다. 우리가 생각할 수 있는 한에서 가장 대규모의 위해는 세계를 파멸시키는 것이리라. 언제나 되풀이하여 나타나는 세계 멸망의 표상은 아마도 행복을 거부하는 세계가 멸망하기를 바라는 소망일 것이다. 현대 심리학이 상당히 주목하는 파괴 충동은 어느 정도까지는 손이 닿지 않는 포도를 파괴해 버리려는 충동이다. 지금까지 어쩔 수 없는 체념을 충분히 보상할 만큼 만족스러운 파괴에 성공한 사람은 권좌에 있던 세계적으로 유명한 방화범들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