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쏭밍이파파 2019. 8. 31. 12: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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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의 물결'을 집필하고 있던 지난 몇년 동안 나의 강연을 듣는 청중들에게서 '제3 의 물결'이 먼저 저술했던 '미래의 충격(Future Shock)'과 어떻게 다르냐는 질문을 받 았다. 한 권의 책을 통해서 저자와 독자의 견해가 완전히 일치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다. 나는 '제3의 물결'은 형식면에서나 논의의 초점이라는 면에서도 '미래의 충격'과는 근 본적으로 다르다고 생각한다. 우선 '제3의 물결'은 '미래의 충격'보다 미래는 물론 과 거에 대해서도 시간적으로 훨씬 광범위한 영역을 다루고 있다. 또 단순히 사실을 기술 하는 데 그치지 않고 앞으로의 시대를 어떻게 살아갈 것인가 하는 것을 전망하고 있다 . 또한 책으로서의 구성도 다르다. (예리한 통찰력을 가진 독자라면 이 책의 구성이 바로 물결과 물결의 충돌이라는 핵심적 비유를 반영하고 있음을 간파했으리라 생각한 다.) 내용에 있어서의 차이는 더욱 분명하다. '미래의 충격'은 앞으로 어떤 변화가 일어나 는가 하는 점에 주목했던 데 반해 이 책에서는 이러한 변화가 개인이나 사회에 어떤 희생을 강요하는가 하는 점에 중점을 두었다. '제3의 물결'은 변화에 대한 적응의 어 려움에 주목했고 동시에 어떤 사태가 일어났을 때 그 변화에 재빨리 적응하지 않으면 얼마나 큰 손실이 따르는지를 강조하고 있다. 다시 말해서 나는 '미래의 충격'에서는 '너무 이른 미래의 도래'에 대해 쓰면서도 모 습을 보이기 시작한 미래의 사회에 관해서는 어떤 그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스케치를 한 것은 아니었다. '미래의 충격'의 초점은 변화의 방향이 아니라 그 과정이었던 것이 다. 이 책에서는 렌즈의 초점이 뒤바뀌어 있다. 나의 관심은 정육선물배송퀵배달 정육선물배송퀵 정육선물배송퀵서비스 정육선물배송 퀵 서비스 정육선물배송 퀵서비스 정육선물배송1톤용달 정육선물배송1톤용달비 정육선물배송다마스용달 정육선물배송다마스퀵 정육선물배송다마스퀵서비스 정육선물배송다마스퀵서비스가격 정육선물배송다마스퀵요금 정육선물배송라보용달 정육선물배송라보퀵 정육선물배송라보퀵비용 정육선물배송라보퀵서비스 정육선물배송라보퀵서비스운임 정육선물배송소형용달 정육선물배송소형이사 정육선물배송소형트럭 정육선물배송오토바이퀵 정육선물배송오토바이퀵서비스 정육선물배송오토바이퀵요금 정육선물배송퀵가격 정육선물배송퀵비 정육선물배송퀵비용 정육선물배송퀵서비스가격 정육선물배송퀵서비스비용 정육선물배송퀵서비스요금 정육선물배송퀵서비스운임 정육선물배송퀵요금 정육선물배송화물퀵 정육선물배송퀵서비스추천 정육선물배송퀵서비스전화번호 정육선물배송퀵 정직한곳 정육선물배송퀵 신속정확저렴! 정육선물배송퀵 저렴하고 빠른곳 정육선물배송퀵서비스 친절한곳 정육선물배송퀵서비스 빠른곳 정육선물배송퀵서비스 정직한곳 정육선물배송퀵서비스 신속정확저렴! 정육선물배송퀵서비스 저렴하고 빠른곳 정육선물배송퀵서비스 정육선물배송퀵서비스 정육선물배송선물 정육선물배송명절선물 정육선물배송추석선물배달 정육선물배송추석선물배송 정육선물배송명절선물배달 정육선물배송명절선물배송 정육선물배송한가위선물배달 정육선물배송한가위선물배송 정육선물배송선물세트배달 정육선물배송한우선물세트배달 정육선물배송선물배달오토바이 정육선물배송백화점 정육선물배송백화점배달 정육선물배송명절오토바이 정육선물배송추석오토바이 정육선물배송한가위 정육선물배송정육배송 정육선물배송과일배송 정육선물배송고기세트배달 정육선물배송정육세트배송 정육선물배송과일선물배송 정육선물배송정육선물배송 정육선물배송한우선물세트배송 정육선물배송추석선물세트배송 정육선물배송명절선물세트배송 정육선물배송한우선물세트배달 정육선물배송추석선물세트배달 정육선물배송퀵배송 그러한 변화의 진전보다 그 변화가 우리의 생활을 어떻게 변화시키려 하는가 하는 변화의 방향에 중점을 두고 있 다. 이러한 이유로 해서 두 권의 책은 본편과 속편이라는 관계가 아니라 양자가 상호 보완해 가면서 보다 큰 체계를 이루려고 하는 자매편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두 책 의 성격은 매우 다르다. 그러면서도 어느 하나를 읽게 되면 다른 책에 대한 이해가 더 깊어질 것이다. 이 책처럼 방대하고 종합적인 저술을 시도하려면 단순화, 일반화된 요약이 필수불가 결한 일이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이렇게 광범위한 영역을 망라한 문제를 한 권의 책 으로 묶는다는 것은 도저히 불가능한 일이다.) 그 결과 이 책은 문명을 농업단계의 제 1의 물결, 산업단계의 제2의 물결, 그리고 지금 막 시작된 제3의 물결, 이렇게 3 단계 로 나누었다. 역사가 중에서는 이렇게 구분한 데 대해 이의를 제기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농업문명이 전혀 다른 여러가지의 문화로 구성되었다는 것, 산업주의 자체가 현실적 으로는 실로 여러가지 발전단계를 겪었다는 것을 지적하기는 쉬운 일이다. 과거를 12 단계나 38 단계, 또는 157 단계로 나누는 일은 얼마든지 가능하다. 미래도 마찬가지이다. 그러나 그렇게 하면 한없이 세분화되어 큰 구분을 파악하기가 어려울 것이다. 그리고 이 책의 문제를 그런 식으로 취급한다면 한 권의 책이 아니라 도서관 하나쯤은 필요하게 될 것이다. 우리의 목적을 위해서는 다소 조잡하더라도 보 다 단순한 구분이 효과적인 것이다. 방대한 범위를 다루고 있는 이 책은 다른 이유에 의해서도 단순화할 필요가 있었다. 예를 들면 나는 가끔 제1의 물결, 혹은 제2의 물결이 이러저러한 일을 했다 하면서 문 명 자체를 주체화할 때가 있다. 물론 문명 자체가 어떤 행동을 할 수 없다는 것은 나 도 충분히 알고 있고 독자도 알고 있을 것이다. 행동을 일으키는 것은 어디까지나 인 간인 것이다. 그러나 때에 따라서 문명이 이러저러한 일을 했다라고 쓰는 것으로 시간 이 절약되고 쓸데없는 논쟁을 피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