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쏭밍이파파 2019. 8. 31. 12: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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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학자, 미래학자, 경제계획의 입안자에서 점성술사나 전도사에 이르기까지 누구하나 미래를 알고 있는 사람은 없으며 또 알 수도 없다. 현명한 독자들은 그런 것을 잘 알 고 있는 사람은 없으며 또 알 수도 없다. 현명한 독자들은 그런 것을 잘 알고 있을 것 이다. 내가 어떠한 사태가 일어날 것이라고 말하더라도 독자들은 당연히 그런 일이 일 어날 것에 대한 불확실성을 감안해 가면서 읽어 줄 것이라 생각하며 쓰고 있다. 그렇 게 하지 않으면 불필요한 유보가 많이 쌓여서 뭐가 뭔지 모르게 되어 도저히 읽을 수 없는 지리한 내용의 책이 되고 말 것이다. 도대체 사회적 예측이라는 것은 아무리 전 산화된 자료를 이용한다 해도 결코 객관적인 가치관과 무관계하다고는 볼 수가 없기 때문이다. 그런 의미로는 과학적이라고 말하기는 어렵다. '제3의 물결'은 객관적인 예 측의 책은 아니며 그 내용에 대해서도 과학적 근거가 있다고 주장할 생각도 없다. 그렇지만 이 책에서 전개시킨 사고방식이 자의적이며 체계가 '권력영역'이라는 면에 서 분석하고 그 영역들이 모두 오늘날의 세계에서 어떻게 혁명적 변혁을 이룩하고 있 는가에 대해 설명해 준다. 그리고 앞에서 말한 네 개의 영역 상호간의 관계를 명확하 게 한 것은 물론 더 나아가 '생물영역', '심리영역'과의 상관관계를 밝히려고 노력했 다. 왜냐하면 이러한 인간 상호간의 심리적, 내면적 연결을 통해야만 비로소 외부의 여러 변화가 인간의 사생활에 영향을 미치게 되기 때문이다. '제3의 물결'에서는 문명이라는 그 자체가 어떤 종류의 과정과 원칙을 사용하여 현실 을 설명하고 그 문명의 존재 자체를 정당화하는 '슈퍼이데올로기(superideology)'를 발전시킨다라는 한우선물세트배송퀵배달 한우선물세트배송퀵 한우선물세트배송퀵서비스 한우선물세트배송 퀵 서비스 한우선물세트배송 퀵서비스 한우선물세트배송1톤용달 한우선물세트배송1톤용달비 한우선물세트배송다마스용달 한우선물세트배송다마스퀵 한우선물세트배송다마스퀵서비스 한우선물세트배송다마스퀵서비스가격 한우선물세트배송다마스퀵요금 한우선물세트배송라보용달 한우선물세트배송라보퀵 한우선물세트배송라보퀵비용 한우선물세트배송라보퀵서비스 한우선물세트배송라보퀵서비스운임 한우선물세트배송소형용달 한우선물세트배송소형이사 한우선물세트배송소형트럭 한우선물세트배송오토바이퀵 한우선물세트배송오토바이퀵서비스 한우선물세트배송오토바이퀵요금 한우선물세트배송퀵가격 한우선물세트배송퀵비 한우선물세트배송퀵비용 한우선물세트배송퀵서비스가격 한우선물세트배송퀵서비스비용 한우선물세트배송퀵서비스요금 한우선물세트배송퀵서비스운임 한우선물세트배송퀵요금 한우선물세트배송화물퀵 한우선물세트배송퀵서비스추천 한우선물세트배송퀵서비스전화번호 한우선물세트배송퀵 정직한곳 한우선물세트배송퀵 신속정확저렴! 한우선물세트배송퀵 저렴하고 빠른곳 한우선물세트배송퀵서비스 친절한곳 한우선물세트배송퀵서비스 빠른곳 한우선물세트배송퀵서비스 정직한곳 한우선물세트배송퀵서비스 신속정확저렴! 한우선물세트배송퀵서비스 저렴하고 빠른곳 한우선물세트배송퀵서비스 한우선물세트배송퀵서비스 한우선물세트배송선물 한우선물세트배송명절선물 한우선물세트배송추석선물배달 한우선물세트배송추석선물배송 한우선물세트배송명절선물배달 한우선물세트배송명절선물배송 한우선물세트배송한가위선물배달 한우선물세트배송한가위선물배송 한우선물세트배송선물세트배달 한우선물세트배송한우선물세트배달 한우선물세트배송선물배달오토바이 한우선물세트배송백화점 한우선물세트배송백화점배달 한우선물세트배송명절오토바이 한우선물세트배송추석오토바이 한우선물세트배송한가위 한우선물세트배송정육배송 한우선물세트배송과일배송 한우선물세트배송고기세트배달 한우선물세트배송정육세트배송 한우선물세트배송과일선물배송 한우선물세트배송정육선물배송 한우선물세트배송한우선물세트배송 한우선물세트배송추석선물세트배송 한우선물세트배송명절선물세트배송 한우선물세트배송한우선물세트배달 한우선물세트배송추석선물세트배달 한우선물세트배송퀵배송 사고를 바탕에 두었다. 이러한 체계, 방법, 원칙의 상관관계를 이해하고 그것들이 상호간에 어떤 변화를 강 요하며 그것에 의해서 일어나는 강력한 변화의 흐름이 어떤 것인가 하는 것을 이해하 게 된다면 현재 우리들의 생활에 밀려오고 있는 거대한 변화의 물결에 대해 보다 명확 한 이해를 구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에서 사용한 중요한 비유는 이미 밝힌 바와 같이 변화의 물결이 서로 충돌함으 로써 생겨난 현상들이다. 이 물결이라는 비유는 별로 독창적인 것은 아니다. 노버트 엘리어스는 그의 저서 '문명의 프로세스: The Civilizing Process'에서 '수세기에 걸 쳐 완성도를 높이고 있는 문명의 물결'에 대해 언급한 바 잇다. 1837 년에는 미국 서 부의 정착화 과정을 설명하면서 계속적으로 밀려오는 '물결'에 비유한 적도 있었다. 우선 초창기의 개척자, 뒤를 잇는 농민, 그리고 기업인의 이주가 '제3의 물결'이라는 것이었다. 1893 년에는 프레데릭 잭슨 터너가 그의 고전적 명저 '미국 역사에 있어서 의 프로티어의 의미: Significance of the Frontier History'에서도 이와 비슷한 표현 을 사용했다. 따라서 물결이라는 비유는 별로 신선한 것도 아니며 다만 그것을 오늘날 의 문명적 변화에 적용시켰다는 점에서는 새로운 것이다. 물결이라는 비유를 이 책에서 사용한 것은 참으로 적절한 표현이었다는 것이 밝혀지 고 잇다. 물결이라는 개념은 극단적으로 다양하고 방대한 정보를 조직화하는 데에만 사용되는 것은 아니다. 격동하는 변화의 배후를 꿰뚫어 보는 데에도 소용이 되는 것이 다. 물결이라는 비유를 사용함으로써 혼란스러웠던 많은 것들이 명확하게 된다. 일상 적으로 자주 보던 낯익은 것들이 새로운 조명 밑에서 간혹 놀랄 정도로 신선한 것으로 드러나기도 하는 것이다. 내가 변화의 물결이 서로 충돌하고 겹치면서 우리들의 주변에 모순과 긴장을 낳고 있 다는 것을 생각하면서부터 변화 그 자체에 대한 생각마저도 달라지고 말았다. 교육이나 건강문제에서 기술, 혹은 개인생활에서 정치에 이르기까지 각양각색의 변혁 속에서 단순히 표면만의 변화, 즉 과거 산업사회의 연장에 불과한 변화인지 아니면 정 말로 혁명적인 변화인지를 구별할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가장 유효한 비유라 하더라도 부분적인 진실만을 제시하는 데에 불과하다. 그 어떤 비유도 도저히 전체적인 내용을 모든 측면에서 설명해 줄 수는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