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쏭밍이파파 2019. 9. 1. 1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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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저 보기에는 이러한 다수의 단체들이 제멋대로 움직이고 있어서 혼돈상태처럼 느껴 진다. 그러나 좀 더 자세히 보면 이들 잡다한 단체에도 표면에는 나타나지 않는 하나 의 패턴이 있다는 것을 알 수가 있다. 제2의 물결이 밀려오면 어느 나라에서건 사회적 제도를 발명하려는 사람들은 모두 공장이야말로 가장 진보된 능률적인 생산조직이라 고 믿는 나모지 공장 이외의 조직에도 그 원리를 적용하려고 했다. 학교, 병원, 형무소, 정부의 관료기구 및 그 외의 조직, 분업, 위계구조, 금속처럼 냉 랭한 비인간성 등 여러 면에서 공장과 공통적인 특징을 갖게 된 것은 이것 때문이었다 . 예술의 분야도 어떤 면에서 본다면 공장의 원리가 작용하고 있다. 오랜 농업문명시대 의 예술가는 후원자를 위해서 일하는 것이 보통이었지만 연주가나 작곡가, 화가, 작가 들은 점차 시장원리에 좌우되기 시작한 것이다. 예술가들까지 이름도 없는 소비자들을 위해 '제품'을 만들기 시작한 것이다. 제2의 물결이 밀려온 나라의 여기저기에서 이 러한 변화가 일어나게 되자 예술작품의 구조 그 자체도 변하게 되었다. 음악이 그 좋은 예이다. 런던, 파리, 비인 등 여러 도시에 콘서트 홀이 출현한 것은 제2의 물결이 도래한 시대였다. 이와 함께 매표소가 생겨났고 예술제작에 투자하여 문 화소비자에게 표를 판매하는 흥행주라는 이름의 사업가가 나타난 것이다. 표가 팔리면 팔리수록 당연히 흥행주의 주머니에는 보다 많은 돈이 모이게 되었다. 그 때문에 홀의 객석수는 점점 늘어났다. 그러나 콘서트 홀이 넓어지면 넓어질수록 큰 소리로 연주해야 했다. 맨 뒷좌석에서도 음악소리가 잘 들릴 수 있어야 했다. 그 결 과 음악은 실내악에서 교향악으로 그 형식이 바뀌게 되었다. 독일에서 태어나고 후에 미국으로 귀화한 시장배달퀵배달 시장배달퀵 시장배달퀵서비스 시장배달 퀵 서비스 시장배달 퀵서비스 시장배달1톤용달 시장배달1톤용달비 시장배달다마스용달 시장배달다마스퀵 시장배달다마스퀵서비스 시장배달다마스퀵서비스가격 시장배달다마스퀵요금 시장배달라보용달 시장배달라보퀵 시장배달라보퀵비용 시장배달라보퀵서비스 시장배달라보퀵서비스운임 시장배달소형용달 시장배달소형이사 시장배달소형트럭 시장배달오토바이퀵 시장배달오토바이퀵서비스 시장배달오토바이퀵요금 시장배달퀵가격 시장배달퀵비 시장배달퀵비용 시장배달퀵서비스가격 시장배달퀵서비스비용 시장배달퀵서비스요금 시장배달퀵서비스운임 시장배달퀵요금 시장배달화물퀵 시장배달퀵서비스추천 시장배달퀵서비스전화번호 시장배달퀵 정직한곳 시장배달퀵 신속정확저렴! 시장배달퀵 저렴하고 빠른곳 시장배달퀵서비스 친절한곳 시장배달퀵서비스 빠른곳 시장배달퀵서비스 정직한곳 시장배달퀵서비스 신속정확저렴! 시장배달퀵서비스 저렴하고 빠른곳 시장배달퀵서비스 시장배달퀵서비스 시장배달선물 시장배달명절선물 시장배달추석선물배달 시장배달추석선물배송 시장배달명절선물배달 시장배달명절선물배송 시장배달한가위선물배달 시장배달한가위선물배송 시장배달선물세트배달 시장배달한우선물세트배달 시장배달선물배달오토바이 시장배달백화점 시장배달백화점배달 시장배달명절오토바이 시장배달추석오토바이 시장배달한가위 시장배달정육배송 시장배달과일배송 시장배달고기세트배달 시장배달정육세트배송 시장배달과일선물배송 시장배달정육선물배송 시장배달한우선물세트배송 시장배달추석선물세트배송 시장배달명절선물세트배송 시장배달한우선물세트배달 시장배달추석선물세트배달 시장배달퀵배송 유명한 음악학자 쿠르트 작스는 그의 저서 '악기의 역사'에서 '18세기 중에 귀족적 문화에서 민주적 문화로 이행함에 따라 음악 회장은 작은 살롱에서 거대한 콘서트 홀로 변했고 홀이 크면 클수록 한층 더 음량을 높일 필요가 있었다.'라고 쓰고 있다. 당시는 이런 음량을 높이는 기술이 없었으므로 필요한 음량을 내기 위해 점차로 악기와 연주자의 수를 늘리는 수밖에 없었다. 그 결 과 태어난 것이 근대의 관현악이고 베토벤이나 멘델스존, 슈베르트, 브람스 등이 웅장 한 교향곡을 쓴 것도 이러한 산업사회의 조직 때문이었다. 관현악단은 그 내부구조에 있어서도 몇 가지 공장의 특징을 반영하고 있다. 처음에 관현악단에는 지휘자가 없었다. 연주자들이 수시로 돌아가면서 지휘를 맡고 있 었다. 그런데 얼마 후에 연주자들은 공장이나 관료조직이 잘 정비된 사무실에서 일하 는 근로자처럼 부문별(악기별 섹션)로 나누어지고 한 사람 한 사람이 전체의 생산(음 악)에 기여하면서 매니저(지휘자)나 때에 따라서는 관리자의 계급조직에서 본다면 훨 씬 하급의 장(콘서트 마스터나 악기부의 장)에 의해 조정되게 되었다. 그리고 악단이라는 조직이 그 제품을 대중시장에 판매한 것이다. 결국에는 음악이라는 생산에 레코드라는 제품이 첨가하게 되었다. 이렇게 해서 음악의 제조공장이 탄생하 게 된 것이다. 제2의 물결의 사회영역은 가족, 학교, 기업 등 세 가지의 핵심조직과 함께 여러 분야 의 조직이 제각기 산업기술영역의 필요에 따라 그것에 적합한 형태로 발생함으로써 성 립된다. 오케스트라의 역사는 그 사실을 명확하게 나타내는 하나의 예에 지나지 않는 다. 그러나 문명이라는 것이 단순히 기술영역과 거기에 대응하는 사회영역만으로 성립 되는 것은 아니다. 모든 문명에는 정보를 만들어 내고 그것을 전달하는 이른바 '정보 영역'이 필요한 것이고 이러한 점에서도 제2의 물결이 가져온 변화는 괄목할 만한 것 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