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쏭밍이파파 2019. 9. 1. 1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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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혁명과 동시에 일어났던 우편물의 홍수는 제2의 물결에 따라 밀려오기 시작한 방 대한 정보와 비교하면 그것은 극히 작은 하나의 전조에 지나지 않았다. 대규모 조직체 내부에서는 우편물을 훨씬 능가하는 정보가 이른바 마이크로 우편제도라는 기구를 통 해서 계속 흘러가고 있었다. 회사 내부의 문서는 공공의 커뮤니케이션 회로에는 나타 나지 않지만 이 역시 편지라 할 수 있는 것이다. 미국에서 제2의 물결이 절정에 달했 던 1955 년 후버 위원회(Hoover Commission)가 3 대 기업의 서류철 내용을 감사했다. 그 결과 3사는 각각 종업원 한 사람당 3 만 4000건, 5 만 6000건, 6 만 4000건의 서류 나 연락문서를 철해 두고 있음이 드러났다. 더욱이 산업사회가 직면하고 있는 급격한 정보의 필요성은 문서만으로는 도저히 대처 할 수가 없었다. 따라서 19세기가 되자 전화와 전보가 발명되어 언제나 팽창일로에 있 는 대중정보의 일부를 분담하게 되었다. 1960 년의 미국내에서의 1일 통화량은 약 2억 5000 만 건, 연간 930억 건에 이르러 세계에서 선물당일배송퀵배달 선물당일배송퀵 선물당일배송퀵서비스 선물당일배송 퀵 서비스 선물당일배송 퀵서비스 선물당일배송1톤용달 선물당일배송1톤용달비 선물당일배송다마스용달 선물당일배송다마스퀵 선물당일배송다마스퀵서비스 선물당일배송다마스퀵서비스가격 선물당일배송다마스퀵요금 선물당일배송라보용달 선물당일배송라보퀵 선물당일배송라보퀵비용 선물당일배송라보퀵서비스 선물당일배송라보퀵서비스운임 선물당일배송소형용달 선물당일배송소형이사 선물당일배송소형트럭 선물당일배송오토바이퀵 선물당일배송오토바이퀵서비스 선물당일배송오토바이퀵요금 선물당일배송퀵가격 선물당일배송퀵비 선물당일배송퀵비용 선물당일배송퀵서비스가격 선물당일배송퀵서비스비용 선물당일배송퀵서비스요금 선물당일배송퀵서비스운임 선물당일배송퀵요금 선물당일배송화물퀵 선물당일배송퀵서비스추천 선물당일배송퀵서비스전화번호 선물당일배송퀵 정직한곳 선물당일배송퀵 신속정확저렴! 선물당일배송퀵 저렴하고 빠른곳 선물당일배송퀵서비스 친절한곳 선물당일배송퀵서비스 빠른곳 선물당일배송퀵서비스 정직한곳 선물당일배송퀵서비스 신속정확저렴! 선물당일배송퀵서비스 저렴하고 빠른곳 선물당일배송퀵서비스 선물당일배송퀵서비스 선물당일배송선물 선물당일배송명절선물 선물당일배송추석선물배달 선물당일배송추석선물배송 선물당일배송명절선물배달 선물당일배송명절선물배송 선물당일배송한가위선물배달 선물당일배송한가위선물배송 선물당일배송선물세트배달 선물당일배송한우선물세트배달 선물당일배송선물배달오토바이 선물당일배송백화점 선물당일배송백화점배달 선물당일배송명절오토바이 선물당일배송추석오토바이 선물당일배송한가위 선물당일배송정육배송 선물당일배송과일배송 선물당일배송고기세트배달 선물당일배송정육세트배송 선물당일배송과일선물배송 선물당일배송정육선물배송 선물당일배송한우선물세트배송 선물당일배송추석선물세트배송 선물당일배송명절선물세트배송 선물당일배송한우선물세트배달 선물당일배송추석선물세트배달 선물당일배송퀵배송 가장 발달된 전화망과 최신식의 장치 를 가지고 있으며서도 여전히 부족한 상태였다. 이상의 예를 든 모든 것은 본질적으로는 일정한 시간에 개인과 개인이 정보를 전달하 는 체제다. 그라나 대량생산과 대량소비가 발달한 사회에서는 대중에게 메시지를 전달 하는 수단, 즉 한 사람이 많은 사람에게 보낼 수 잇는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했다. 소수 의 고용자를 두고 필요할 때는 그 고용인의 자택도 방문할 수 있었던 산업혁명 이전의 고용주와는 달리 산업사회에서의 고용주는 수많은 근로자와 1 대 1의 방식으로 커뮤 니케이션을 갖는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었다. 더욱이 대중을 상대로 장사를 하는 판 매업자로서는 고객의 한 사람 한 사람과 의사소통을 꾀한다는 것은 더욱 어려운 일이 었다. 제2의 물결사회는 같은 메시지를 많은 사람들에게 싼 값으로 또한 단 시간내에 틀림없이 전달할 수 있는 강력한 수단이 필요했으며 또 실제로 그러한 수단을 발명했 다. 우편은 같은 내용의 메시지를 수백만이라는 사람에게 전달할 수는 있었다. 그러나 시 간이 걸렸다. 전화는 메시지를 신속하게 전달할 수 있었지만 동시에 수백만이라는 사 람에게 전달하는 것은 불가능했다. 이 간격을 메우게 된 것이 대중매체였다. 오늘날에는 말할 것도 없지만 모든 산업국가들에는 예외없이 대량의 발행부수를 자랑 하는 신문과 잡지가 일상생활의 일부로 정착되어 오히려 당연한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 그러나 국내 전역을 대상으로 한 인쇄물의 발행이 활발하게 된 것은 여러가지 새로 운 산업문명적 기술과 사회형태의 급격한 결과를 반영하는 것이었다. 이러한 인쇄물을 가능케 한 원인을 장 루이 세르방 슈레베르는 다음과 같은 요인이 겹 쳤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발행한 인쇄물을 하루에(유럽 정도의 넓이) 국내 모든 곳에 운반할 수 있는 철도, 몇 시간만에 수천만 부를 인쇄할 수 있는 윤전기, 전보와 전화 망, 그리고 무엇보다도 의무교육에 의해 글을 해득하게 된 대중과 제품의 대량판매를 필요로 하는 산업들의 결합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