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쏭밍이파파 2019. 9. 2. 13: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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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08 년 헨리 포드가 포드 T형의 자동차제조를 개시했을 때에 1대의 자동차를 완성하 는 공정은 18개 공정이 아닌 7882개 공정으로 나뉘어 있었다. 뒷날 자서전에서 포드는 이 7882개 공정으로 분할한 작업에 관하여 다음과 같은 주석을 달고 있다. "전공정 중에서 949개 공정은 '신체가 튼튼한 숙련공, 육체적으로 장애가 없는 사람'을 필요로 한다. 3338개의 공정은 '여성이나 어느 정도의 연령에 도달한 어린이'라도 작업이 가 능하다." 그리고 포드의 냉정한 분석은 다시 계속된다. "670개 공정는 두 발이 없는 노동자라도 충분하여 2637개 공정은 다리가 하나뿐인 노 동자라도 할 수 있다. 두 팔이 없는 직공이라도 할 수 있는 공정이 둘이 있고 715개 공정은 팔이 하나뿐인 직공이라도 된다. 장님 직공 10 명으로 작업할 수 있는 공정이 있다." 간단히 말하면 전문화된 노동은 종합적인 환 인간을 필요로 하지 않고 그 사람 의 한 부분만으로도 충분한 것이다. 포드의 방법은 극단적인 전문화가 인간을 짐승처 럼 만들 수도 있다는 가능성을 입증하는 좋은 사례였다. 자본주의에 비판적인 사람들은 전문화를 자본주의의 고유한 현상이라고 생각하고 있 었으나 실제로는 사회주의 체제하의 산업사회에도 분명히 나타났다. 왜냐하면 자본주 의나 사회주의를 불문하고 모든 제2의 물결 사회에 공통적으로 나타난 강변북로다마스용달 강변북로라보용달 강변북로다마스가격 강변북로다마스개인용달 강변북로다마스규격 강변북로다마스라보 강변북로라보용달요금 강변북로다마스렌트 강변북로다마스배달 강변북로다마스배송 강변북로다마스비용 강변북로다마스사이즈 강변북로라보용달비용 강변북로다마스요금 강변북로다마스퀵 강변북로다마스용달가격 강변북로다마스용달비용 강변북로다마스용달차 강변북로다마스용달퀵 강변북로다마스운송 강변북로다마스이사 강변북로라보용달가격 강변북로다마스콜 강변북로다마스콜밴 강변북로라보용달운임 강변북로다마스 강변북로다마스퀵가격 강변북로다마스퀵배송 강변북로다마스퀵비 강변북로다마스퀵비용 강변북로다마스퀵서비스 강변북로다마스퀵서비스요금 강변북로다마스퀵서비스요금조회 강변북로다마스퀵요금 강변북로다마스퀵요금조회 강변북로다마스퀵용달 강변북로다마스용달이사 강변북로다마스용달추천 강변북로다마스용달카드 강변북로라보용달차 강변북로다마스용달크기 강변북로다마스킥 강변북로다마스탑차 강변북로다마스택배 강변북로다마스택배가격 강변북로다마스트럭 강변북로다마스화물 강변북로다마쓰 강변북로다마퀵 강변북로0.5톤트럭 강변북로라보용달화물 강변북로라보화물용달 강변북로다마스화물 강변북로퀵 강변북로퀵서비스 강변북로 퀵 강변북로 퀵서비스 노동의 극단적 인 전문화는 생산과 소비의 분리에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기 때문이다. 철저한 전문화가 진행되고 있다는 점에서는 오늘날의 소련, 폴란드, 동독, 헝가리와 같은 나라들의 공장도 미국이나 일본의 그것과 전혀 다른 데가 없다. 미국 노동성의 통계에 따르면 1960 년 현재 분류할 수 있는 직종은 2 만종에 이르고 있다. 더욱이 자본주의 산업국이나 사회주의 산업국에서도 전문직업화의 풍조가 고조되었다 . 전문화된 노동에 종사하는 집단이 어느 분야의 난해한 지식을 독점하고 신참자를 배 제할 수 있는 기회를 찾아낼 때마다 그들은 정해 놓고 자기들의 일을 전문적 직업으로 만들어 버렸다. 제2의 물결이 밀어닥침과 동시에 지식의 소유자와 그 지식을 구하는 고객 사이에 시장이 개입하게 되었다. 전자가 생산자이며 후자가 소비자라는 뜻이다. 이렇게 해서 제2의 물결사회는 건강이라는 것도 자기자신의 지식이나 주의의 결과로 누리게 되는 것(이것은 자체소비의 생산이지만)이라기 보다는 의사나 건강증진을 관장 하는 의료관료기구라 할 수 있는 것에 의해 제공되는 하나의 제품으로 간주하는 사고 방식이 지배하게 되었다. 교육도 결국 학교라는 시설에서 교사라는 생산자에 의해 '생 산'되고 학생이라는 소비자에 의해 '소비'되는 것이라고 말하게 되었다. 도선과의 사서에서 세일즈맨에 이르기까지 온갖 종류의 직업집단이 자기들은 전문직 업인으로 불릴 자격이 있고 자기들의 작업규준, 가격, 신규참가자의 가입조건을 결정 할 능력이 있다고 주장하게 되었다. 미국 연방무역위원회 의장 마이클 퍼처크는 "현대 문화는 이제 우리 일반 시민을 '고객'이라 부르고 우리의 필요를 알려주는 전문직업인 에 의해서 지배되고 있다."라고 말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