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쏭밍이파파 2019. 9. 3. 12: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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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세기 중엽에 마르크스는 기계와 기술, 즉 '생산수단'을 소유하는 자가 사회를 지배 한다고 생각했다. 그의 주장은 노동이란 상호의존적이기 때문에 노동자는 스크라이크 에 의해서 생산을 중단시킬 수 있고 고용주로부터 기계를 빼앗을 수도 있다는 것이었 다. 그리고 일단 생산수단을 소유하면 노동자가 사회를 지배하게 된다고 말했다. 그러나 역사는 마르크스의 예상을 뒤엎었다고 해도 과연이 아닐 것이다. 왜냐하면 그 가 적절히 지적한 노동의 상호의존성 때문에 현실에서는 체제를 조정하고 통합하는 새 로운 인간집단에 더욱 큰 권력이 집중되어 버린 것이다. 결국 지배자의 지위에 오른 것은 자본가도 아니며 노동자도 아니었다. 자본주의 국가나 사회주의 국가를 불문하고 정상의 자리에 앉은 것이 현저동다마스용달 현저동라보용달 현저동다마스가격 현저동다마스개인용달 현저동다마스규격 현저동다마스라보 현저동라보용달요금 현저동다마스렌트 현저동다마스배달 현저동다마스배송 현저동다마스비용 현저동다마스사이즈 현저동라보용달비용 현저동다마스요금 현저동다마스퀵 현저동다마스용달가격 현저동다마스용달비용 현저동다마스용달차 현저동다마스용달퀵 현저동다마스운송 현저동다마스이사 현저동라보용달가격 현저동다마스콜 현저동다마스콜밴 현저동라보용달운임 현저동다마스 현저동다마스퀵가격 현저동다마스퀵배송 현저동다마스퀵비 현저동다마스퀵비용 현저동다마스퀵서비스 현저동다마스퀵서비스요금 현저동다마스퀵서비스요금조회 현저동다마스퀵요금 현저동다마스퀵요금조회 현저동다마스퀵용달 현저동다마스용달이사 현저동다마스용달추천 현저동다마스용달카드 현저동라보용달차 현저동다마스용달크기 현저동다마스킥 현저동다마스탑차 현저동다마스택배 현저동다마스택배가격 현저동다마스트럭 현저동다마스화물 현저동다마쓰 현저동다마퀵 현저동0.5톤트럭 현저동라보용달화물 현저동라보화물용달 현저동다마스화물 현저동퀵 현저동퀵서비스 현저퀵 현저퀵서비스 이들 통합자들이었다. 권력의 원천은 '생산수단'의 소유가 아니고 '통합수단'의 장악이었다. 이 말의 의미 를 좀 더 깊이 고찰해 보자. 기업계에서 초기의 통합자들은 공장소유자, 상점경영자, 제분소나 철공소주인과 같은 사람들이었다. 이들 생산수단의 소유자는 몇몇 사람들의 조수들과 함께 다수의 미숙 련공의 노동을 조정하고 나아가서는 기업을 커다란 경제의 흐름 속에 통합시킬 수 있 었다. 이 시대에는 '소유자=통합자'였으므로 마르크스가 이 양자를 혼동하여 소유라는 것을 크게 강조한 것도 무리는 아니다. 그러나 생산양식이 다 복잡해지고 분업도 더 한층 전문화되어 감에 따라 고용자와 노동간의 중간적인 존재로서 놀랄 만큼 다양한 관리자 와 전문가들이 기업에서 속속 출현하게 되었다. 문서업무가 급격히 증가했다. 이윽고 대기업에서는 사장이든 대주주이든 그 어떤 개인도 기업 전체의 운영을 파악할 수 없게 되어 버렸다. 기업소유자의 의사결정이 체제의 조정역할을 맡은 전문가집단 에 의해 형성되고, 결국 그들에게 통제받게 되었다. 이렇게 해서 소유에 의존하지 않 고 통합수단을 관리함으로써 권력을 손아귀에 쥐는 새로운 경영 엘리트가 등장하기에 이르렀다. 경영권의 권력이 증대함에 따라 주주들의 힘은 후퇴해 갔다. 회사의 규모가 커짐에 따라 친족끼리 소유하고 있던 주식은 다수의 분산된 주주들에게 매각되어 이 주주들은 회사의 실무에 관해서 아는 것이 거의 없게 되었다. 이렇게 되자 주주들은 회사의 일 상업무뿐 아니라 회사의 장기목표나 경영전략이라는 것까지 고용된 경영자에게 맡기지 않을 수 없는 상황에 이르렀다. 이론상으로는 회사의 소유자들을 대표하고 있는 이사 회 조차도 만족스런 정보를 얻을 수 없게 되었다. 또 투자면에서도 개인의 직접투자를 대신해서 연금이라든가 투자신탁 또는 은행의 신탁부문 등을 통한 간접투자가 활발하 게 되자 기업의 실제소유자는 더욱 기업경영에서 멀어지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