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쏭밍이파파 2019. 9. 16. 09: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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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의 물결문명은 지구 전체에 그 강한 촉수를 뻗어 그 손길이 미치는 모든 것에 변화를 강요했다. 그것은 과학기술이나 통상만은 아니었던 것이다. 제2의 물결은 제1의 물결과의 충돌에 의해서 수많은 사람들에게 새로운 현실을 가져다 주었을 뿐만 아니라 현실에 대한 새로운 사고방식을 갖도록 했다. 제2의 물결은 여러 면에서 농업사회의 가치, 관념, 신화, 도덕과 충돌하는 가운데 신이나 정의, 사랑,권력, 아름다움에 대한 개념을 재정립해 나갔다. 새로운 개념이나 태도, 유추의 방법을 보급시켰다. 시간과 공간, 물질, 인과관계에 대한 옛날부터의 전제를 뒤엎고 이것을 무용화시켰다. 강력하고 일관성있는 세계관이 등장하여 제2의 물결의 현실을 정당화한 것이다. 이 산업사회의 세계관에는 이제까지 특정한 이름이 없었으나 '산업적 현실상'이라고 명명할 수 있을 것이다. 산업적 현실상이란, 산업주의 사회에 태어나는 사람들에게 자기들이 속한 현실세계를 이해하도록 가르쳐 주는 개념이나 가설이다. 말하자면 그것은 제2의 물결문명에 의해서 채택된 이 문며에 속하는 과학자, 실업계의 리더, 정치가, 철학자 등이 즐겨 활용해 온 온갖 전제의 포장물과도 같은 것이다. 물론 산업적 현실상에 대립하는 견해의 소유자도 있었다. 그러한 사람들은 산업적 현실상의 지배적인 개념에 도전했다. 그런데 우리의 관심사는 제2의 물결사상의 지류가 아니라 본류였던 거이다. 외관상으로 본류같은 것은 전혀 존재하지 않는 것처럼 생각되었다. 오히려 두 개의 강력한 이데올로기의 흐름이 서로 대립하는 것처럼 보였다. 19세기 중반에 이르게 되자 산업화를 추진하는 나라마다 개인주의와 자유기업주의를 옹호하는 우익집단과 생산이나 경제활동의 수단을 국가가 통제하는 집산주의, 사회주의를 옹호하는 좌익집단이 구분되는 것이었다. 처음에는 산업국가들에만 한정되어 있던 이러한 이데올로기의 투쟁은 곧 전세계로 확산되어 갔다. 1917 년에 러시아 혁명이 일어나 세계적 규모의 중앙통제하의 선전기구가 조직되면서 이데올로기의 투쟁은 더욱 치열해졌다. 그리고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날 무렵이 되자 염곡동다마스용달 염곡동라보용달 염곡동다마스가격 염곡동다마스개인용달 염곡동다마스규격 염곡동다마스라보 염곡동라보용달요금 염곡동다마스렌트 염곡동다마스배달 염곡동다마스배송 염곡동다마스비용 염곡동다마스사이즈 염곡동라보용달비용 염곡동다마스요금 염곡동다마스퀵 염곡동다마스용달가격 염곡동다마스용달비용 염곡동다마스용달차 염곡동다마스용달퀵 염곡동다마스운송 염곡동다마스이사 염곡동라보용달가격 염곡동다마스콜 염곡동다마스콜밴 염곡동라보용달운임 염곡동다마스 염곡동다마스퀵가격 염곡동다마스퀵배송 염곡동다마스퀵비 염곡동다마스퀵비용 염곡동다마스퀵서비스 염곡동다마스퀵서비스요금 염곡동다마스퀵서비스요금조회 염곡동다마스퀵요금 염곡동다마스퀵요금조회 염곡동다마스퀵용달 염곡동다마스용달이사 염곡동다마스용달추천 염곡동다마스용달카드 염곡동라보용달차 염곡동다마스용달크기 염곡동다마스킥 염곡동다마스탑차 염곡동다마스택배 염곡동다마스택배가격 염곡동다마스트럭 염곡동다마스화물 염곡동다마쓰 염곡동다마퀵 염곡동0.5톤트럭 염곡동라보용달화물 염곡동라보화물용달 염곡동다마스화물 염곡동퀵 염곡동퀵서비스 염곡퀵 염곡퀵서비스 미국과 소련은 각각 자국에 유리한 세계시장, 혹은 전세계로까지는 아니더라도 그 대부분의 시장을 재통합하고자 하였다. 그들은 거액의 돈을 쏟아 넣어 비산업국가의 국민들에게 각각 자신들의 주의를 심어 나갔다. 한쪽에는 전체주의 정권들이 있고 다른 쪽에는 소위 자유민주주의 국가들이 있었다. 이들은 논리적인 토의가 결렬될 때를 대비해 총과 폭탄을 배치해 놓았다. 종교개혁기의 카톨릭과 프로테스탄트의 충돌 이후 두 개의 사상진영 사이에 이만큼 뚜렷하게 주의주장에 의한 경계선이 그어진 적은 일찍이 없었다. 그런데 이 치열한 선전전쟁에서 대부분의 사람이 간과하고 있던 것이 있었다. 그것은 양측이 서로 다른 이데올로기를 내세우면서도 본질적으로는 양쪽 모두 같은 '초이데올로기'를 외치고 있었다는 사실이다. 양측의 결론(그 경제계획과 정치원리)은 완전히 이질적이었지만, 출발점이 된 전제의 대부분은 동일했던 것이다. 프로테스탄트와 카톨릭의 성직자들이 저마다 해석을 다르게 하면서도 같은 성서를 똑같이 거룩하게 받들면서 양쪽 다 같은 그리스도의 복음을 선포하고 있는 것처럼 마르크스주의자와 반마르크스주의자, 자본주의자와 반자본주의자, 미국인과 소련인은 한결같이 세계의 비산업화 지역인 아프리카, 아시아, 라틴아메리카로 진출해 갔다. 그리고 그 진출에 있어서 그들은 같은 기본적 전제를 갖추고 있었던 것이다. 그러나 양쪽 모두 스스로는 그 점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고 다른 모든 문명에 대한 산업주의의 우월성을 역설했다. 양자는 모두 산업적 현실상의 열렬한 주창자였던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