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쏭밍이파파 2019. 9. 16. 09: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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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적 현실상을 구성하는 두 번째 신조는 첫째 신조와 서로 관련이 있는 것으로서 논쟁을 더 한층 진전시켰다. 그것은 인간이 단순히 자연을 관리하는 데 그치지 않고 오랜 진화과정의 정점에 서 있다고 하는 사고방식이었다. 진화론은 그 이전에도 여러 가지가 있었지만 이 개념에 과학적 근거를 제시한 사람은 19세기 중엽 당시의 최선진 산업국인 영국에서 교육받은 다윈이었다. 그가 주장한 것은 세계 속에는 '자연도태'라는 무작위적 기능이 작용하고 있어서 생존경쟁에 으ㅢ해 약하고 무능력한 자는 용서없이 도태되어 가는 것이 필연적인 과정이라는 것이다. 그리하여 살아 남은 종이 최적자라고 정의했다. 다윈의 관심사는 주로 생물의 진화였지만 그의 사상은 명백히 사회적, 정치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는 것을 사람들은 재빨리 인식하게 되었다. 따라서 '사회진화론자'들은 사회내부에도 이 자연도태의 법칙이 작용하고 있으며 그러한 진화론적 사실 때문에 가장 부유하고 강한 권력을 가진 자가 부와 권력에 적합한 최적자일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이 사고방식을 좀더 진전시키면 모든 사회가 이 도태의 법칙에 따라 진화한다는 사상과 연관되어 있다. 이 논리에 따르면 산업주의는 그 주변의 비산업문화에 비해 보다 높은 진화의 단계에 도달해 있다고 하는 결과가 된다. 단적으로 말하면 제2의 물결문명은 다른 모든 문명보다 우월하다는 것이다. 사회진화론이 자본주의를 합리화했던 것처럼 스스로의 문화적인 우월은 제국주의를 정당한 것으로 합리화해 주었다. 확대되는 산업사회는 값싼 자원을 얻을 수 있는 생명선이 필요했고 심지어는 농업사회나 모든 원시사회를 말살시켜서라도 싼 자원을 획득하기 위한 행위가 윤리적으로 정당화되었다. 즉 사회진화론은 비산업사회의 사람들을 산업사회의 인간보다 못한 존재라고 결정짓고 따라서 생존 부적격자로서 대우하는 것에 대한 지적, 윤리적 구실을 마련해 주었던 것이다. 다윈 자신도 냉혹한 필치로 태즈메니이니아 원주민의 대량학살에 대해 언급하며 민족말살의 열정을 뿜어댔다. 그는 "장래의 언젠가는 문명인이 온 세계의 야만인을 멸종시키고 그에 대신하리라는 것은 거의 확실하다."라고 예언했다. 제2의 물결문명의 선구자들에게는 생존할 가치가 있는 자가 누구인가 하는 점에 대해서는 조금도 의심의 여지가 없었던 것이다. 마르크스만 하더라도 자본주의와 제국주의를 산랄하게 비판하면서도 한편으로는 산업주의가 사회의 가장 가장 진보된 형태이며 다른 모든 사회도 필연적으로 점차 그 단계를 향해서 발전해 갈 것이라는 점에서는 진화론의 소유자였다. 산업적 현실상을 구성하는 핵심적 신조의 세 번째는 자연과 진화를 연결하는 사상, 즉 진보의 법칙이었다. 역사는 거꾸로 흐르는 법 없이 인류에게 있어 보다 나은 생활을 향해 나아가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사상도 역시 산업주의 시대 이전에 이미 많은 선례가 있었다. 그러나 진보사상이 본격적으로 꽃을 피우게 된 거은 제2의 물결의 진행과 때를 같이하고 있었다. 제2의 물결이 전유럽을 휩쓸자 갑자기 수많은 목소리가 문명의 찬가를 노래하기 시작했다. 라이프니츠, 튀르고, 콩도르세, 칸트, 레싱, 존 스튜어트 밀, 헤겔, 마르크스, 다윈 등 많은 사상가들이 모두 우주론적인 낙관주의를 논증해 갔다. 과연 서초다마스용달 서초라보용달 서초다마스가격 서초다마스개인용달 서초다마스규격 서초다마스라보 서초라보용달요금 서초다마스렌트 서초다마스배달 서초다마스배송 서초다마스비용 서초다마스사이즈 서초라보용달비용 서초다마스요금 서초다마스퀵 서초다마스용달가격 서초다마스용달비용 서초다마스용달차 서초다마스용달퀵 서초다마스운송 서초다마스이사 서초라보용달가격 서초다마스콜 서초다마스콜밴 서초라보용달운임 서초다마스 서초다마스퀵가격 서초다마스퀵배송 서초다마스퀵비 서초다마스퀵비용 서초다마스퀵서비스 서초다마스퀵서비스요금 서초다마스퀵서비스요금조회 서초다마스퀵요금 서초다마스퀵요금조회 서초다마스퀵용달 서초다마스용달이사 서초다마스용달추천 서초다마스용달카드 서초라보용달차 서초다마스용달크기 서초다마스킥 서초다마스탑차 서초다마스택배 서초다마스택배가격 서초다마스트럭 서초다마스화물 서초다마쓰 서초다마퀵 서초0.5톤트럭 서초라보용달화물 서초라보화물용달 서초다마스화물 서초퀵 서초퀵서비스 서초 퀵 서초 퀵서비스 그들의 이론적 전개는 다양했다. 진보는 역사의 필연인가 아니면 인류의 손을 빌려야 하는가, 향상된 생활의 핵심은 무엇인가, 진보는 영원히 계속하는가 아니면 계속할 수 없는가 등등. 그렇지만 진보라는 개념 그 자체에 대해서는 누구 하나 여기에 이의를 제기하는 사람은 없었다. 무신론자와 신학자, 학생과 교수, 정치가와 과학자들이 모두 이 진보를 만드는 새로운 신앙을 역설했다. 기업가와 공산주의 국가의 인민위원도 모두가 악에서 선으로, 선에서 보다 나은 선으로 향하는 이 불가항력적인 전진의 예증으로서 각지의 새로운 공장, 신제품, 신흥주택단지, 도로, 댐의 탄생을 내세웠다. 시인도 극작가도 화가도 진보를 의심하지 않았다. 진보라는 이름은 자연의 파괴와 '저개발' 문명의 정복을 정당화했다. 그리고 이 점에 대해서도 애덤 스미스와 칼 마르크스는 견해가 일치하고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