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쏭밍이파파 2019. 9. 16. 09: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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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에 대해서 보다 정확하고 표준화된 단위가 필요했던 것처럼 공간에 있어서도 보다 정확하고 보편적인 단위가 필요하게 되었다. 산업혁명 이전, 아직 시간이 '주기도문을 외는 동안'이라고 하던 식으로 시간이 커다란 단위로 나뉘어져 있던 무렵은 공간의 측량도 역시 엉망이었다. 예를 들면 중세 영국에서는 1루드(rood)의 길이가 짧게는 16.5 피트, 길게는 24 피트까지 여러가지였다. 16세기에 1루드의 길이를 재기 위해 교회에서 나오는 남자 16 명을 임으로 선발해서 서로의 왼발과 오른발을 붙들어 매고 한 줄로 세우고는 그 길이를 재는 것이었다. '말을 타고 하루의 거리', '걸어서 한 시간' 혹은 '말을 가볍게 달려서 30분'처럼 더욱 애매한 말투도 있었다. 일단 제2의 물결이 노동형태를 변화시키기 시작하여 눈에 보이지 않는 쐐기에 의해 시장이 확대되어 가자 이러한 대체적인 개념으로는 더 이상 통할 수가 없게 되었다. 예를 들면 무역의 증대로 정확한 항해술이 더욱 중요시되어 각국 정부는 상선에 정확한 항로를 잡아주기 위해 좋은 방법을 고안해 내는 자에게는 큰 상을 주었다. 육지에서도 더욱 정밀한 계측과 보다 정확한 단위가 도입되었다. 제1의 물결문명의 시대에 널리 퍼져 있던 혼란과 모순과 무질서한 여러가지 관습, 법률, 상거래행위 등을 새로이 정비하여 합리적인 것으로 개선할 필요가 있었다. 정밀하고 표준화도니 도량형 단위가 없다는 것은 제조업자나 신흥상인계급에 있어서 일상생활상의 큰 문제였다. 산업시대의 여명기에 프랑스 혁명을 단행한 부르주아가 새로운 역법에 따른 시간의 표준화와 미터법에 의한 거리의 표준화에 열의를 보인 것도 바로 이러한 이유 때문이었다. 이 문제는 매우 중요시되어 국민의회가 공화국 선언을 위해 처음 소집되었을 때 우선적으로 상정해야 할 의안의 하나가 되었다. 모든 것에 변화를 가져왔던 제2의 물결은 또한 국경선의 증가와 정밀함에도 영향을 끼쳤다. 19세기까지도 여러 왕국들의 경계선은 애매하고 부정확한 경우가 많았다. 사람이 살지 않는 토지가 넓은 지역에 걸쳐 있었으므로 정확성이 요구되지도 않았다. 그러나 인구가 증가하고 교역이 증대되고 공장이 유럽 전역에 세워지기 시작하자 각국의 정부는 자국의 국경을 체계적으로 지도에 그려 넣게 되었다. 관세를 부과해야 할 구역에 대해서는 특히 분명한 구획선이 그어졌던 것이다. 국유지는 물론 사유지조차도 전 시대와는 달리 더욱 세밀하게 경계를 정하고 표지를 세워 울타리를 만들고 기록을 분명히 했다. 지도는 더 한층 세밀해지고 포괄적이고 표준화되었다. 새로운 시간관에 정확하게 대응하는 새로운 공간관이 등장한 것이다. 시간에 따라 계획된 생활을 한다는 것은 시간적인 정확성과 시간에 대해 더 많은 여러가지 한계와 경계를 정해야 했던 것처럼 더 많은 경계선이 출현하자 법원다마스용달 법원라보용달 법원다마스가격 법원다마스개인용달 법원다마스규격 법원다마스라보 법원라보용달요금 법원다마스렌트 법원다마스배달 법원다마스배송 법원다마스비용 법원다마스사이즈 법원라보용달비용 법원다마스요금 법원다마스퀵 법원다마스용달가격 법원다마스용달비용 법원다마스용달차 법원다마스용달퀵 법원다마스운송 법원다마스이사 법원라보용달가격 법원다마스콜 법원다마스콜밴 법원라보용달운임 법원다마스 법원다마스퀵가격 법원다마스퀵배송 법원다마스퀵비 법원다마스퀵비용 법원다마스퀵서비스 법원다마스퀵서비스요금 법원다마스퀵서비스요금조회 법원다마스퀵요금 법원다마스퀵요금조회 법원다마스퀵용달 법원다마스용달이사 법원다마스용달추천 법원다마스용달카드 법원라보용달차 법원다마스용달크기 법원다마스킥 법원다마스탑차 법원다마스택배 법원다마스택배가격 법원다마스트럭 법원다마스화물 법원다마쓰 법원다마퀵 법원0.5톤트럭 법원라보용달화물 법원라보화물용달 법원다마스화물 법원퀵 법원퀵서비스 법원 퀵 법원 퀵서비스 공간적으로도 한계가 설정되었다. 시간의 직선화까지도 공간에 그대로 적용되었던 것이다. 산업화 이전의 사회에서는 육로나 수로를 불문하고 일직선으로 여행을 하는 것은 이례적이었다. 농부가 다니는 길, 소가 다니는 길, 인디언들이 밟고 다니던 길 모두가 지형에 따라 꼬불꼬불 이어져 있었다. 도시를 에워싼 성벽도 불룩 튀어나와 구부러지거나 불규칙한 각도로 꺾여 있었다. 중세 도시의 도로는 서로 얽혀 복잡하게 구부러지고, 뒤엉키고, 소용돌이처럼 꼬부라져 있었다. 제2의 물결사회는 선박에게 정확한 직선항로를 잡게 했을 뿐만 아니라 철도를 건설할 때도 번쩍거리는 두 줄의 궤도가 어디까지라도 평행선으로 펼쳐지게 선로를 부설하고 그 위에 기차를 달리게 했다. 미국으 기획담당관인 그래디 클레이가 언급하고 있듯이 철도의 선로(이 말 자체가 무의식적으로 직선적임을 의미하고 있다.)를 중심축으로 하여 그 주변에 바둑판 모양의 새로운 도시들이 형성되었다. 직선과 직각으로 결합된 이 바둑판 무늬는 자연의 경관에 독특한 기계적 규칙성과 직선적 특징을 더해 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