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리하여 '통일체'라는 개념에 대해 차례차례로 반론이 제기되었다. 이 공격에는 즉시 과학자나 수학자, 철학자가 차례로 가담하였고 그들은 우주를 더 작은 단편으로 분할을 계속하여 획기적인 성과를 올렸다. 데카르트가 "방법서설"을 발표하자 미생물학자 르네 뒤보스는 '그것을 의학에 응용함으로써 즉각 수많은 발명이 이루어졌다.'고 쓰고 있다. 원자론과 데카르트의 원자론적 방법론의 결합은 화학과 그 밖의 분야에 놀랄만한 발전을 가져왔다. 1700 년대 중반에는 우주가 분리할 수 있는 독립된 부분과 소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개념은 상식으로 되어 있었다. 그것은 새로이 형성되어 가고 있던 산업적 현실상의 일부가 되었던 것이다.
새로운 문명이 탄생할 때에는 언제나 과거로부터 관념들을 추출하여 그것들을 새로운 문명 자체와 세계와의 관계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재구성한다. 마치 따로 떨어져 있는 부품들을 모아 조립제품의 대량생산을 막 시작한 사회인 것 같은 산업사회에서의 우주가 개별으 구성요소로 이루어진 집합체라는 사고방식은 불가피한 것이었음에 틀림없다. 현실에 대한 원자론적 해석이 받아들여진 배경에는 정치적, 사회적 이유도 있었다. 제2의 물결은 제1의 물결에 속하는 기존의 구체제와 격돌하면서 사람들은 대가족, 전능의 교회, 군주제 등으로부터 어떻게 해서든 해방시킬 필요가 있었다. 산업자본주의는 개인주의를 옹호하기 위한 논거를 찾고 있었던 것이다. 낡은 농업문명이 쇠퇴하고 산업주의의 새벽을 1,2세기 앞둔 때로부터 무역이 확대되고 교대다마스용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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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의 수가 증가하자 신흥상인 계급들은 거래나 융자, 시장확대의 자유를 요구하면서 새로운 인간관을 구상해 냇다. 한 인간의 원자가 모여 사회가 성립한다는 사고방식이었다.
이제 인간은 부족, 신분제도, 씨족 등의 수동적인 부속물이 아니라 자유롭고 자율적인 개인이었다. 각 개인은 재산을 사유하고, 상품을 획득하고 운반하고 거래하며 본인의 노력 여하에 따라 부자도 되고 굶기도 하는 권리를 갖게 되었다.
이에 상응하여 종교를 선택하고 개인의 행복을 추구할 권리도 갖게 되었다. 요커대 산업적 현실상은 원자와 아주 흡사한 개인, 즉 사회의 기본적 구성요소로서 더 이상 줄일 수도 파괴할 수도 없는 구성단위로서의 개인이라는 사고방식을 낳게 했던 것이다.
이미 본 바와 같이 원자로는 정치분야에도 등장하여 투표가 최소의 구성입자가 되었다. 또 국제사회에서의 경우 국가라고 부르는 그것이 자기충족적, 불가침적, 독립적인 단위로 구성되어 있다는 개념이 나타났다. 즉 물질적 질료뿐만 아니라 사회적, 정치적인 질료도 벽돌을 쌓아 올라가듯이 자율적인 단위, 즉 원자로 구성되어 있다고 생각하게 된 것이다. 원자론은 인간생활의 모든 영역에 침투했다.
현실이 불리 가능한 단위를 조직화함으로써 성립된다는 개념은 또 새로운 시간상 및 공간상에도 완전히 부합한다. 시간과 공간 그 자체가 보다 작은 단위로 세밀하게 분할된다고 생각하기 되었기 때문이다. 이리하여 제2의 물결문명은 세력을 확대하여 소위 '원시'사회와 제1의 물결문명을 제압하고 동시에 논리성, 일관성을 점차로 강화해 가면서 인간이나 정치사회에 대한 이 산업주의적 개념을 전세계에 전파시켜 나갔다.
그러나 이 논리체계를 완성하기 위해서는 또 한 가지 최후의 문제가 남아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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