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쏭밍이파파 2019. 9. 17. 14: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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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너는 냉철한 어조로 이렇게 기술하고 있다. '보건의료의 진보라 하지만 고작 사망원인이 약간 바뀐 정도가 아닌가라고 현명한 체하는 사람들이 말한다. 그러나 우리의 수명이 연장된 것은 사실이다. 산업혁명 이전에는 전염병이 노인뿐 아니라 젊은이까지도 무차별하게 죽음으로 몰고 갔다.' 그럼 보건의료나 경제문제에서 예술이나 이데올로기 문제로 눈을 돌려보자. 산업화 시대는 물결주의 일변도의 시대였다고는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이 시대가 그 이전의 봉건시대에 비해 정신적으로 더 불모의 시대였을까? 공업을 중시하고 기계를 중심으로 한 사상은 전시대에 비해 새로운 것에 대한 사고방식을 더 개방적으로 받아들이지 않았을까? 예를 들어 중세의 교회나 전제군주에 비해 어느 쪽이 이단에 대해 너그러웠을까? 현대의 비대화한 관료제도와 수세기 전의 중국이나 고대 이집트의 관료제도 중에서 어느 쪽이 더 경직되어 있을까? 예술면에서는 지난 300 년 동안 서구의 소설, 시, 회화 등은 그 전시대, 혹은 서구 이외 지역의 예술에 비해 생동감이 적고 깊이가 없고 새로운 경지를 개척하지 못한 단순한 작품이라고 말할 수 있을까? 제2의 물결문명은 우리 부모세대의 생활조건을 향상시키는 데에 크게 공헌한 반면, 물론 어두운 면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그것은 처음부터 예정되어 있었다기보다도 부작용이라고 해야 할 것이다. 그 하나는 지구상의 생태계를 거의 회복이 불가능할 정도까지 엉망으로 파괴해 버린 점이다. 자연을 경시하는 산업현실적 편견, 인구증가, 과학기술의 비인간성, 그리고 제2의 물결문명 자체가 언제나 확대재생산을 필요로 한다는 것 등의 원인으로 역사상 유례를 볼 수 없는 환경파괴가 일어났다. 산업화 이전 도시의 기리거리에는 말똥이 굴러다녔다는 이야기를 읽은 적이 있다. 오염이란 세삼스러운 것이 아니라는 증거로서 곧잘 인용되는 예이다. 고대 도시의 길거리가 하수에서 넘쳐 나온 오물로 가득해지는 일도 드물지 않았다. 그러나 산업사회에 들어서자 생태계의 오염 및 자원의 극단적인 이용이라는 문제는 완전히 새로운 단계에 접어들어 현재나 과거의 척도로는 다루기 어렵게 되었다. 도시를 파괴한다는 차원이 아니라 글자 그대로 지구전체를 파괴할 그러한 수단을 문명이 가졌던 경우는 역사상 일찍이 없었다. 인가의 탐욕이나 부주의의 결과 바다전체가 오염되거나 동식물의 종이 하룻밤 사이에 멸종하는 일이 발생하고 있다. 광산의 개발은 지구표면을 상처투성이로 만들고 헤어스프레이의 에어졸은 오존층을 고갈시켰다. 열오염은 지구전체의 기상조건을 바꾸어 버릴 정도가 되었다. 더욱 복잡한 것은 제국주의의 문제이다. 남아메리카에서는 인디언이 광산채굴을 위해 노예로 사용되고, 아시아, 아프리카 지역에서는 대규모의 농업이 도입되는 등 식민지의 경제는 산업국가의 필요에 부응하기 위해 크게 왜곡되어 버렸다. 이러한 모든 것이 결과적으로 제2의 물결문명은 인종차별을 낳고 자급자족으 소규모경제를 무리하게 세계적인 무역체제로 몰아 넣었다. 상처는 아직도 곪고 있어 치유될 것 같지 않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기서 다시 옛날의 가난한 자급자족의 경제를 찬미하는 것은 신반포로다마스용달 신반포로라보용달 신반포로다마스가격 신반포로다마스개인용달 신반포로다마스규격 신반포로다마스라보 신반포로라보용달요금 신반포로다마스렌트 신반포로다마스배달 신반포로다마스배송 신반포로다마스비용 신반포로다마스사이즈 신반포로라보용달비용 신반포로다마스요금 신반포로다마스퀵 신반포로다마스용달가격 신반포로다마스용달비용 신반포로다마스용달차 신반포로다마스용달퀵 신반포로다마스운송 신반포로다마스이사 신반포로라보용달가격 신반포로다마스콜 신반포로다마스콜밴 신반포로라보용달운임 신반포로다마스 신반포로다마스퀵가격 신반포로다마스퀵배송 신반포로다마스퀵비 신반포로다마스퀵비용 신반포로다마스퀵서비스 신반포로다마스퀵서비스요금 신반포로다마스퀵서비스요금조회 신반포로다마스퀵요금 신반포로다마스퀵요금조회 신반포로다마스퀵용달 신반포로다마스용달이사 신반포로다마스용달추천 신반포로다마스용달카드 신반포로라보용달차 신반포로다마스용달크기 신반포로다마스킥 신반포로다마스탑차 신반포로다마스택배 신반포로다마스택배가격 신반포로다마스트럭 신반포로다마스화물 신반포로다마쓰 신반포로다마퀵 신반포로0.5톤트럭 신반포로라보용달화물 신반포로라보화물용달 신반포로다마스화물 신반포로퀵 신반포로퀵서비스 신반포로 퀵 신반포로 퀵서비스 잘못이다. 오늘날에도 여전히 산업화가 진행되지 않은 지역에 사는 사람들의 생활까지도 300 년 전에 비해 더 악화되었다고는 할 수 없지 않은가? 평균수명, 식량사정, 유아사망률, 문맹률, 인간의 존엄성이라는 면에서 아직도 사하라사막 주변이나 중앙아메리카에서는 수백만, 수천만이라는 사람들이 이루 형언할 수 없는 비참한 생활을 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를 비관하기에 바쁜 나머지 과거를 미화하고 낭만적인 옛이야기를 만들어 내는 것은 인류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 미래를 향한 길은 과거의 비참하기 이를 데 없는 생활로 되돌아가는 것이 아니다. 제2의 물결문명을 일으킨 원인이 하나가 아닌 것처럼 이에 대한 평가도 한 가지일 수 없다. 나는 제2의 물결문명을 결점도 포함해서 묘사하려고 했다. 내가 한편에서 이 문명을 비난하고 다른 한 편에서는 이를 찬양한 것은 단순한 평가는 오해를 불러일으킨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전면적으로 찬미하는 것도 옳다고 할 수 없고 전면적으로 부정하고 비난하는 것도 옳은 평가라고 하기는 어렵다. 산업주의가 제1의 물결 밑에서 살던 윈시적인 사람들의 생활을 파괴해 버린 것을 증오하고 있다. 제2의 물결은 자기 문화에 대하여 오만하고 지역에 대하여 수치스런 약탈행위를 저질렀다. 또 도시의 빈민가에서 일어나고 있는 인간의 에너지 낭비, 창조적 정신의 낭비는 불쾌할 정도이다. 그러나 자기들의 시대나 같은 시대의 사람에 대한 불합리한 협오는 미래를 창조하는 최상의 기초가 될 수 없다. 산업주의는 과연 쾌적한 문명에서 졸고 있는 사람들을 덮치는 악몽이었을까? 혹은 또 광막한 황야이며 완전한 공포의 세계에 지나지 않았다고 말할까? 과연 과학기술 반대론자들이 주장하듯이 온통 죄악으로 칠해진 세계였을까? 그런 면이 있었던 것은 부인할 수 없다. 그러나 동시에 그보다 더 많은 장점이 있었음도 부인할 수 없다. 영원한 역사의 흐름 속에서 보면 산업화 시대도 역시 인생 자체와 마찬가지로 고통도 있고 즐거움도 있고 길고도 짧은 시대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