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쏭밍이파파 2019. 9. 21. 1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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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편화된 일시적인 이미지들이 지배하는 이런 종류의 새로운 형태의 문화에서 제2의 물결의 매체를 이용하는 사람들과 제3의 물결의 매체를 이용하는 사람들 사이에 균열이 확대되고 있음을 간파할 수 있다. 고루한 윤리와 과거에 대한 이데올로기적 확신을 갈망하는 제2의 물결의 사람들은 이같은 정보전쟁으로 인해 혼란에 빠지고 방향감각을 잃고 있다. 그들은 1930 년대의 라디오 프로그램이나 1940 년대의 영화를 그리워한다. 또 새로운 매체가 속출하는 환경에 소외감을 느끼고 있다. 그것은 들리는 것의 거의 전부가 험악하고 기분 나쁜 것인 데다가 정보가 전달되는 방법 자체가 숙달되기 어렵기 때문이다. 연속성을 가지고 서로 관련되고 유기적, 종합적으로 서로 관련을 갖는 일련의 관념을 전달받는 대신에 지금까지의 우리의 정신구조에는 잘 맞지 않고 광고, 명령, 이론, 단편적 뉴스, 불완전한 단편조각 등 짧고 틀에 박힌 정보의 순간영상들에 더욱 더 노출되고 있다. 또 이들 새 이미지는 분류하기가 매우 어렵다. 그 까닭은 낡은 개념적인 범주를 벗어난 것인데다가 그 전달방식이 너무나 기묘한 모양으로 소개되고 눈깜짝할 사이에 사라져 버려 일관성이 없기 때문이다. 제2의 물결의 사람들은 순간영상문화의 소용돌이에 의해 괴롭힘을 당하고 있을 뿐 아니라 새 매체에 대하여 마음 속으로 분노를 느끼고 있다. 제3의 물결의 사람들은 이와 대조적이다. 30초의 상업광고로 분단되는 90초의 단편적 뉴스, 단편적인 노래나 가사, 신문표제, 풍자만화, 콜라주(collage: 신문이나 광고조각 따위를 맞추어 선이나 색을 나타내는 추상적 구상법) 짤막한 시사해설, 컴퓨터로 찍혀 나오는 순간정보의 집중포격을 받아도 끄떡없이 태연하다. 탐욕스런 독자들은 페이퍼백이나 특수한 전문지를 탐독하고 막대한 양의 정보를 재빨리 삼켜 버린다. 그리고 새로운 개념이나 비유에 의해서 다량의 순간영상들을 솜씨있게 유기적인 전체상으로 종합한다. 그들은 제2의 물결의 규격화된 범주나 구조 속에서 새로운 최소단위의 자료를 맞추려 하지 않고 그들 독자적인 테두리를 만들어 새로운 매체가 내뿜는 순간영상 자료를 스스로 종합하는 방법을 터득했다. 현재 우리의 정신에서 요구되고 있는 것은 단순히 기성의 현실상을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현실상을 창조하고 재창조해 나가도록 강요받고 있다. 이것은 우리에게 엄청난 부담이 아닐 수 없다. 그러나 이 노력은 보다 뛰어나 개성 즉 문화와 마찬가지로 인간성의 다양화와 관계되는 것이다. 새로운 압력에 눌려 지쳐 버리거나 아니면 무관심이나 분노 속에 틀어박혀 있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또 한편으로로는 훌륭하게 형성되고 항상 성장을 계속하는 유능한 인재로서 보다 높은 수준에서 행동할 수 있는 사람도 있다. (어느 경우나 긴장의 정도에는 차이가 있다 하더라도 제2의 물결시대의 사회학자나 공상과학소설가들이 예견한 획일적이고 표준화되고 손쉽게 조작할 수 있는 로봇과는 전혀 다른 인간상이다.) 문명의 탈대중화 현상은 매체의 변화가 반영되기도 하고, 길음동다마스용달 길음동라보용달 길음동다마스가격 길음동다마스개인용달 길음동다마스규격 길음동다마스라보 길음동라보용달요금 길음동다마스렌트 길음동다마스배달 길음동다마스배송 길음동다마스비용 길음동다마스사이즈 길음동라보용달비용 길음동다마스요금 길음동다마스퀵 길음동다마스용달가격 길음동다마스용달비용 길음동다마스용달차 길음동다마스용달퀵 길음동다마스운송 길음동다마스이사 길음동라보용달가격 길음동다마스콜 길음동다마스콜밴 길음동라보용달운임 길음동다마스 길음동다마스퀵가격 길음동다마스퀵배송 길음동다마스퀵비 길음동다마스퀵비용 길음동다마스퀵서비스 길음동다마스퀵서비스요금 길음동다마스퀵서비스요금조회 길음동다마스퀵요금 길음동다마스퀵요금조회 길음동다마스퀵용달 길음동다마스용달이사 길음동다마스용달추천 길음동다마스용달카드 길음동라보용달차 길음동다마스용달크기 길음동다마스킥 길음동다마스탑차 길음동다마스택배 길음동다마스택배가격 길음동다마스트럭 길음동다마스화물 길음동다마쓰 길음동다마퀵 길음동0.5톤트럭 길음동라보용달화물 길음동라보화물용달 길음동다마스화물 길음동퀵 길음동퀵서비스 길음퀵 길음퀵서비스 동시에 또 매체가 그 경향에 한층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 탈대중화야말로 우리가 서로 교환하는 정보량을 비약적으로 증대시켰다. 현대사회는 차츰 '정보화사회'로 되어가고 있다는 것은 바로 이같은 정보량의 증가를 두고 하는 말이다. 문명의 다양화가 진행되고 기술이나 에너지의 형태, 거기서 생활하는 사람들이 차별화하면 할수록^36,36^특히 고도의 변화에 수반되는 긴장하에서 그 전체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정보도 또한 이 격심한 변화에 대응하여 문명을 구성하는 각 요소의 구석구석까지 미치고 있어야 한다. 특히 격심한 변화에 직면해 있을 경우는 더욱 그렇다. 한 가지 조직을 예로 들면 그 조직이 분별있는 행동을 하려고 할 경우에는 다른 조직이 어떻게 변화에 대처하고 있는가를 다소나마 예견할 수 있어야 한다. 개인에 대해서도 같다. 우리가 획일적일 경우는 상대의 행동을 미리 알기 위해 서로를 알 필요성은 줄어들게 마련이다. 반대로 우리 주위 사라들의 보다 개성화되고 다양화되면 우리는 더 많은 정보를 필요로 하고 상대방이 우리에 대해 어떤 행동을 취하고 있는지 개략적 이나마 예측해 두어야 한다. 우리는 이러한 예측을 하지 않고는 행동을 일으킬 수 없을 뿐 아니라 다른 사람들과의 공존도 할 수 없는 것이다. 그 결과 사람들도, 조직도 끊임없이 더 많은 정보를 필요로 하게 되고 전체 체제는 더욱 더 활발한 자료의 흐름으로 고동치기 시작하게 될 것이다. 사회체제의 결속을 위해 필요한 대량의 정보와 정보교환의 신속화에 제2의 물결의 정보체계는 이제 대처하지 못하고 그 압력에 짓눌릴 처지에 있다. 제3의 물결은 이 시대에 낙후된 구조를 타파하고 이에 대신할 새로운 체제를 구축하려 하고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