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쏭밍이파파 2019. 9. 22. 13: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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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지적 정보가 가득 차 있는 환경은 우리들의 문제를 분석하거나 정보를 조직하는 방법을 변화시켜 줄 뿐만 아니라 뇌의 화학적 구성까지도 변화시키려 한다. 데이비드 크레치, 마리언 다이어몬드, 마크 로젠츠바이크, 에드워드 베네트 등이 실험한 바에 의하면 여러가지 '혜택받은'환경에 노출된 동물이 통제된 집단의 동물들에 비해 대뇌피질이 커지고 뇌신경세포가 많고 신경세포도 커지고 신경전달물질도 더욱 활발하게 되며 뇌에 보내지는 혈액의 양도 증가되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그렇다면 우리가 환경을 복잡하게 만들고 정보량을 증가시키면 인간은 지금보다 지능이 더 나은 존재로 될 수 있을 것인가? 신경정신병학의 세계적 권위인 뉴욕 정신병연구소의 연구실장 도널드 F. 클라인 박사는 다음과 같은 논리를 전개하고 있다. "크레치의 실험은, 지능형성에 영향을 주는 여러 요인 중에는 초기 환경의 풍요함과 감수성이 포함된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자극이 적고 빈약하고 반응이 느린 이른바 '조건이 나쁜' 환경에서 자란 어린이는 무슨 일에 대해서나 요행수를 바라지 않도록 배운다. 따라서 잘못을 저지를 염려가 적고 매우 조심스럽고 보수적이고 호기심이 없고 또는 아주 소극적인 성격이 되어 뇌에 자극을 줄 만할 일은 전혀 하지 않는다. 이것에 반해 복잡하고 자극이 풍부하며 재빠른 반응이 요구되는 환경에서 자란 어린이는 전혀 다른 능력을 키워 나가게 된다. 어릴 때부터 주위 환경에 적극적으로 무엇인가를 하려는 어린이는 부모에게 의지하려고는 하지 않는다. 자기가 숙달되고 능력있는 사람이라는 의식을 갖게 된다. 또한 호기심이나 탐구심, 상상력이 풍부하여 항상 문제를 해결하려는 자세를 가지고 인생과 맞설 수 있다. 이러한 자질 모두가 뇌 그 자체의 변화를 촉진시키는 가능성도 갖고 있다. 이 점에 대해서는 현재 추측의 테두리를 벗어나지 못했지만 지적 정보가 풍부하게 있는 환경이 우리들에게 새로운 신경세포 연접부를 발전시키고 대뇌피질을 확대해 주는 것이 불가능한 일은 아니다. 요컨대 혜택받은 환경이 우수한 인간을 만드는 것이다." 지금까지 이 장에서 논술해 온 것은 정릉다마스용달 정릉라보용달 정릉다마스가격 정릉다마스개인용달 정릉다마스규격 정릉다마스라보 정릉라보용달요금 정릉다마스렌트 정릉다마스배달 정릉다마스배송 정릉다마스비용 정릉다마스사이즈 정릉라보용달비용 정릉다마스요금 정릉다마스퀵 정릉다마스용달가격 정릉다마스용달비용 정릉다마스용달차 정릉다마스용달퀵 정릉다마스운송 정릉다마스이사 정릉라보용달가격 정릉다마스콜 정릉다마스콜밴 정릉라보용달운임 정릉다마스 정릉다마스퀵가격 정릉다마스퀵배송 정릉다마스퀵비 정릉다마스퀵비용 정릉다마스퀵서비스 정릉다마스퀵서비스요금 정릉다마스퀵서비스요금조회 정릉다마스퀵요금 정릉다마스퀵요금조회 정릉다마스퀵용달 정릉다마스용달이사 정릉다마스용달추천 정릉다마스용달카드 정릉라보용달차 정릉다마스용달크기 정릉다마스킥 정릉다마스탑차 정릉다마스택배 정릉다마스택배가격 정릉다마스트럭 정릉다마스화물 정릉다마쓰 정릉다마퀵 정릉0.5톤트럭 정릉라보용달화물 정릉라보화물용달 정릉다마스화물 정릉퀵 정릉퀵서비스 정릉 퀵 정릉 퀵서비스 새로운 정보영역이 가져다 주는 변화의 한 면에 불과하다. 왜냐하면 정보전달 매체의 탈대중화 현상과 그것에 뒤이은 컴퓨터의 출현은 다같이 사회의 기억장치 본연의 자세를 바꾸어 가고 있기 때문이다. 사회적인 기억 모든 기억은 순수한 사적, 개인적인 것과 여러 사람이 공유하는 사회적인 것으로 나눌 수 있다. 사람들의 공유가 되지 못하는 사적인 기억은 개인의 죽음과 함께 소멸하지만 사회적인 기억은 살아 남는다. 공유의 기억을 정리하고 재이용한다면 획기적인 노력이 인류의 끊임없는 진화를 가능케 했던 것이다. 따라서 사회적인 기억을 만들어 내고, 저장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는 것은 인류 운명의 근원에 관계되는 것이 된다. 인류는 지금까지 두 번 사회적 기억에 커다란 변혁을 주었다. 오늘날 새로운 정보영역을 구축해 가는 과정에서 인류는 또 다른 제3의 변혁을 일으키려 하고 있다. 최초에 인류는 공유의 기억이나 사적인 기억도 동일한 장소, 즉 개인의 머릿속에 저장할 수밖에 없었다. 부족의 연장자나 현인들이 공유의 기억을 역사, 신화, 전승, 전설 등의 형태로 간직하여 그것을 이야깃거리, 노래, 규범 등으로 만들어 아이들에게 전했던 것이다. 불을 만드는법, 새를 잡는 법, 뗏목을 만드는 법, 농사짓는 법, 농기구의 손질법, 가축의 사육법 등 집단에 전승되는 모든 경험은 인간의 뇌신경 세포 속에 저장되었다. 이러한 형태로 지속되는 한 사회적 기억의 범위는 대단히 한정되어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