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를테면 대석유회사 아모코사의 간부는 이렇게 말하고 있다. "공장의 입지선정에 있어 우리 회사는 통상적인 경제적 평가뿐 아니라 그 지역에 미치는 사회적 영향을 상세히 조사한다. 자연환경뿐 아니라 주위의 공공시설에 미치는 영향이라든가 지역의 고용상황, 특히 소수민족의 고용조건에 미치는 영향 등 많은 요인을 고려하는 것이 우리 회사의 방침이다."
기업합병인 경우에서도 미국 최대의 컴퓨터 제조회사의 하나인 컨트롤 데이터사의 경여자는 재정적, 경제적인 요인뿐 아니라 합병이 가져다 주는 '관련요인', 즉 사회적 효과라든가 종업원에 미치는 영향, 컨트롤 데이터사가 지역공동체에 미치는 영향 등을 고려하여 검토하고 있다. 또 많은 회사가 공장을 워싱턴이나 세인트폴, 미니애폴리스의 중심에 건설하여 소수민족 고용을 촉진하고 쓸쓸해지기 시작한 도심부에 활기를 불어넣고 있다. 컨트롤 데이터사는 자사의 사명에 관하여 '시민생활의 질을 높이고 평등을 촉진하며 잠재적 가능성을 높이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는데 한 기업으로서 평등이라고 말할 수 있는 것은 차믕로 파격적이라고 하지 않을 수 없다.
미국의 국가정책 중에서 여성과 유색인종의 지위향상은 오랫동안 제기되어 온 문제였다. 현재 기업 중에는 이런 면에서 '적극적 행동'을 취하는 경영자에게 경제적 포상을 한다는 과감한 시책을 내놓은 곳도 있다. 일류식품회사 필즈버리사에서는 3개 생산부문별로 다음 해의 판매계획과 함께 여성과 소수민족의 고용, 연수, 승진계획안을 제출하도록 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인 목표를 달성하는 것도 경영목교와 연결되게 된 것이다. AT & T사에서는 모든 관리직이 매년 근무평가를 받는데 이러한 진취적인 행동목표를 달성했느냐의 여부가 좋은 평점을 받는 하나의 기준이 되고 여의동다마스용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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있다. 뉴욕의 케미컬 은행에서는 지점장의 업적평가의 10--15 퍼센트가 사회적 업적, 즉 지역공동체의 임원으로 일했다든가 비영리 단체에 대한 대출을 해주었다든가 소수민족의 고용이나 승진 등에 공헌했느냐 등에 근거를 두고 있다. 체인조직에 의해서 수많은 신문을 산하에 거느리고 있는 가네트사의 사장 앨런 뉴하드는 편집인들과 체인에 가입한 지방 발행인에 대해 '보너스를 사정할 때는 이들 사회적 묙표의 달성도에 따라 결정한다.'라고 말했다고 한다.
마찬가지로 기업활동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면을 담당하는 임원들의 지위와 발언권이 최근에 갑자기 높아지고 있는 것도 두드러진 현상이다. 어떤 회사는 사장직속으로 보고서를 내기도 하고 중역회의 안에 새로운 기업책임을 규정하기 위한 특별위원회를 설치하기도 한다.
기업이 사회적 요구에 민감해진 것은 반드시 실질적인 면 때문만은 아니다.
호프만 라 로슈의 미국내 자회사에서 지역사회문제의 최고책임자인 로즈마리 브루너는 이렇게 말하고 있다. "물론 그 중에는 선전용인 것도 있다. 자기 회사의 이익을 위해 하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기업의 역할에 대한 개념이 바뀌고 있다는 것을 반영한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기업 경영자들은 어느 때는 마지못해서, 어느 때는 항의나 소송에 의해서, 혹은 정부의 개입에 대한 공포에서, 또 어느 때는 좀더 순박한 동기에서 새로운 생산조건에 적응하고, 기업이 여러가지 목적을 가지고 있다는 사고방식을 받아들이게 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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