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쏭밍이파파 2019. 9. 29. 1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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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 우리가 지향하고 있는 미래의 경제에서는 대다수의 사람들이 풀타임 유급직업을 갖지 않게 될 것이다. 또한 최근에 나타나고 있는 바와 같이 '풀타임'이라는 개념 자체를 재정립하게 될 것이며, 이에 따라 노동시간은 점점 더 단축되게 될 것이다.(스웨덴에서는 최근의 법률에 의해 근속년수나 연령에 관계없이 연간 5주간의 유급휴가가 보장되었고 연간 표준노동시간은 1840시간으로 정해졌다. 실제로는 결근율이 높기 때문에 1600시간이 일반적인 노동시간으로 되어 있다.) 이미 일주일에 3일이나 4일만 일하는 사람이 많아졌다. 반년이나 1년의 휴가를 얻어 공부를 하거나 여행을 떠나는 사람도 많이 있다. 부부가 맞벌이하는 가정이 늘어나면 이런 경향은 더 강화될 것이다. 임금노동자가 증가하고 경제학에서 말하는 이른바 '노동참가율'이 높아지면 높아질수록 1인당 노동시간은 단축된다. 이와 관련해서 여가시간에 문제를 재평가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여가의 대부분은 자기자신을 위한 재화나 서비스를 생산하는 활동, 즉 생산소비활동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다면 지금까지의 노동과 여가라는 구별은 무의미해진다. 문제는 노동이냐 여가냐 하는 구별이 아니고 임금을 위한 B부문의 노동이냐 아니면 자기자신을 위한 A부문의 무보수 노동인가라는 것이다. 제3의 물결시대에는 교환을 위한 생산이 반이 되고 자가소비를 위한 생산이 반이 되는 생활양식이 일반화된다. 실제로 산업혁명 초기의 농촌에서는 그러한 생활이 영위되고 있긴 했다. 산업혁명의 진전에 따라 농민은 서서히 노동자가 되어 도시로 이주하고 그 생활양식도 달라져 갔지만 장충단로다마스용달 장충단로라보용달 장충단로다마스가격 장충단로다마스개인용달 장충단로다마스규격 장충단로다마스라보 장충단로라보용달요금 장충단로다마스렌트 장충단로다마스배달 장충단로다마스배송 장충단로다마스비용 장충단로다마스사이즈 장충단로라보용달비용 장충단로다마스요금 장충단로다마스퀵 장충단로다마스용달가격 장충단로다마스용달비용 장충단로다마스용달차 장충단로다마스용달퀵 장충단로다마스운송 장충단로다마스이사 장충단로라보용달가격 장충단로다마스콜 장충단로다마스콜밴 장충단로라보용달운임 장충단로다마스 장충단로다마스퀵가격 장충단로다마스퀵배송 장충단로다마스퀵비 장충단로다마스퀵비용 장충단로다마스퀵서비스 장충단로다마스퀵서비스요금 장충단로다마스퀵서비스요금조회 장충단로다마스퀵요금 장충단로다마스퀵요금조회 장충단로다마스퀵용달 장충단로다마스용달이사 장충단로다마스용달추천 장충단로다마스용달카드 장충단로라보용달차 장충단로다마스용달크기 장충단로다마스킥 장충단로다마스탑차 장충단로다마스택배 장충단로다마스택배가격 장충단로다마스트럭 장충단로다마스화물 장충단로다마쓰 장충단로다마퀵 장충단로0.5톤트럭 장충단로라보용달화물 장충단로라보화물용달 장충단로다마스화물 장충단로퀵 장충단로퀵서비스 장충단로 퀵 장충단로 퀵서비스 산업혁명의 과도기에는 반은 농토에서 일하고 반은 공장에서 일하는 상태가 오랫동안 계속되었다. 식량은 스스로 생산하고 생활필수품의 일부는 사서 쓰고 나머지는 만들어 쓰는 생활이었다. 이런 생활을 현재에도 게속하고 있는 지역이 세계 곳곳에 아직도 존재하고 있다. 기술의 발달이 늦어진 나라들이 그것이다. 재화와 식량생산의 기술이 발달되고 일반 소비자들이 자기가 쓰는 물건을 손수 만드는 방법이 비약적으로 진보하게 되는 21세기에서 이런 생활을 적용한다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 예를 들면 미래의 생산소비자는 양복의 옷본을 사오는 대신 자동화된 전자재봉틀을 조작하는 프로그램 내장 카세트를 구입하게 될 것이다. 이 카세트만 있으면 솜씨가 서투른 사람이라도 자기가 입을 와이셔츠쯤은 사이즈에 맞게 만들어 낼 수가 있을 것이다. 기계를 만지기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자동차를 정비하는데 그치지 않고 실제로 자동차를 반쯤 조립해 낼지도 모른다. 이미 말한 바와 같이 언젠가는 고객이 자기가 원하는 자동차의 여러가지 조건은 전화로 말해 주면 공장에서 생산공정을 관리하고 있는 컴퓨터에 프로그램되어서 주문한 대로의 자동차가 만들어지는 시대가 올지도 모른다. 그러나 지금도 소비자가 자동차생산에 참여한 방법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