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쏭밍이파파 2019. 10. 2. 14: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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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간 매출액 10억 달러 이상을 자랑하는 대기업 382개사 중 무려 242개사가, 매출액, 자산, 수출량, 소득, 고용면에서 살펴보면 '해외항목(foreign content)'이 25 퍼센트 이상이나 되었다. 경제학자들은 이런 종류의 기업의 특성을 정의하고 평가하는 것에 강경히 반대하고 있다. 이런 종류의 기업을 특별히 분류하거나 그 숫자를 헤아리거나 하는 것마저도 경제학자들간에 의견이 크게 엇갈려 있지만 한 가지 분명한 것은 그것들이 오늘날 세계의 질서 속에서 이전에 볼 수 없었던 아주 중요한 역할을 연출하고 그 결과 국민국가에 대한 도전자로 되고 있는 것은 명백한 것이다. 이런 종류의 기업이 규모가 어느 정도인가 알아보려면 1971 년에 이들 기업이 보유하고 있던 단기 유동자산이 2680억 달러였다는 사실이 도움을 준다. 미국 상원의 국제무역소위원회에 따르면 이 액수는 '국제통화기관이 같은 날 보유하고 있던 금액의 2배 이상'에 해당하는 것이다. 덧붙여 말하면 유엔의 연간예산은 이 금액의 268분의 1 또는 0.00037 퍼센트에 불과했던 것이다. 1970 년대 초의 GM사의 연간 매출액은 벨기에나 스위스의 GNP보다도 컸다. '세계동향연구소' 소장인 경제학자 레스터 브라운은 이들 숫자를 보고 다음과 같이 말했다. "일찍이 대영제굮에 해질 날이 없다고 말했다. 오늘날 대영제국에는 해가 지지만 IBM, 유니레버, 폴크스바겐, 히다치 같은 세계 기업은 해가 지지 않는다." 거대한 석유 자본의 하나인 엑슨사 하나만도 소련 유조선의 50 퍼센트를 보유하고 있다. 동서관계의 전문가이자 오스트레일리아 육군사관학교의 경제학 교수인 조셉 윌친스키는 다음과 같은 기발한 발언을 하고 있다. "이들 국제기업 10개사의 1973 년 1년 동안의 매출이익만 가지면 전체 사회주의 국가 14개국의 5800 만 공산당원에게 미국에서 반년간의 휴가를 즐기도록 할 수 있을 것이다." 초국가기업은 전형적인 자본주의의 발명품이라고 생각하기 쉽겠지만 실제로는 약 50개에 달하는 '사회주의 체제하의 초국가기업'이 COMECON 참가국을 횡단하는 형태로 활동하고 있다. 그들의 기업은 송유관을 부설하고, 화학약품이나 불 베어링(ball bearing)을 제조하고, 가성칼리나 석면을 생산하고 수하동다마스용달 수하동라보용달 수하동다마스가격 수하동다마스개인용달 수하동다마스규격 수하동다마스라보 수하동라보용달요금 수하동다마스렌트 수하동다마스배달 수하동다마스배송 수하동다마스비용 수하동다마스사이즈 수하동라보용달비용 수하동다마스요금 수하동다마스퀵 수하동다마스용달가격 수하동다마스용달비용 수하동다마스용달차 수하동다마스용달퀵 수하동다마스운송 수하동다마스이사 수하동라보용달가격 수하동다마스콜 수하동다마스콜밴 수하동라보용달운임 수하동다마스 수하동다마스퀵가격 수하동다마스퀵배송 수하동다마스퀵비 수하동다마스퀵비용 수하동다마스퀵서비스 수하동다마스퀵서비스요금 수하동다마스퀵서비스요금조회 수하동다마스퀵요금 수하동다마스퀵요금조회 수하동다마스퀵용달 수하동다마스용달이사 수하동다마스용달추천 수하동다마스용달카드 수하동라보용달차 수하동다마스용달크기 수하동다마스킥 수하동다마스탑차 수하동다마스택배 수하동다마스택배가격 수하동다마스트럭 수하동다마스화물 수하동다마쓰 수하동다마퀵 수하동0.5톤트럭 수하동라보용달화물 수하동라보화물용달 수하동다마스화물 수하동퀵 수하동퀵서비스 수하동 퀵 수하동 퀵서비스 정기 여객선이나 화물선을 운행하고 있다. 더욱이 모스크바 은행으로부터 흑해, 발틱해 종합보험회사에 이르기까지 사회주의 제국으 은행이나 금융기관이 취맇, 빈, 런던, 프랑크푸르트, 파리 등지에서 영업화롱을 하고 있다. 일부 마르크스주의 경제이론가들은 지금 '생산의 국제화'는 필연적, '진보'적인 것으로 보고 있다. 또 1973 년에 5억 달러 이상의 미출을 기록한 서방의 민간소유 500여개의 초국가기업들 중에 무려 140여개사가 COMCON 회원국과 1개국 이상의 나라와 상당한 규모의 상업적 거래를 하고 있다. 초국가기업이 부국에만 본사를 두고 있는 것은 아니다. 중남미 경제기구에 속하는 25개국이 최근 농럽관련산업, 염가주택, 생산을 위해 사용되는 기계, 기구 등의 자본재 같은 분야에서 독자적인 초국가기업들을 창설하는 조치를 취했다. 필리핀에 본사를 둔 기업이 페르시아만에서 수심이 깊은 항만을 개발하고 있으며 인도의 초국가기업 몇개사가 유고슬라비아에 전자공자아을, 리비아에 제련소를, 알제리아에서 기계제작공장을 건설중이다. 초국가기업의 출현은 지구상의 국가국가의 지위를 변모시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