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쏭밍이파파 2019. 11. 21. 15: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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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산성에 관한 이러한 상반된 두가지 결론(신분에 대한 요구와 신분으로부터 해방되어야 한다는 요구)은 상충하는 커다란 두 조류를 만들어 내어 사무실 환경에 거대한 변화의 물결을 예고할 것 같 다. 최근까지만 하더라도 미국의 모든 상업가구 생산 라인들은 "경영자executive" 의자 모델과 "사무 직secretary" 의자 모델을 유지해왔다. 보다 더 진보적인 회사들은 이제 "관리직managerial"과 "업무 task"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 하지만 내가 듣기에는 그런 용어들 역시 관리자들과 근로자들은 구별하는 말과 다름없다. 나는 사무실에서 좌석으로 계급을 상징하는 것을 극복하려는 노력은 계속 발전과 후퇴를 반복하는 투쟁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1980년대에 영국에서 현대 의자 전 시회를 조직했던 린다 브라운과 데이언 수직은 이렇게 기록하였다. 대부분의 의자 제조회사에서 내놓는 카탈로그를 보면 은근히 암시하려고 하는 게 바로 신분의 문 제이다. 사무실 방들이 벽으로 완전히 막혀있지 않고 낮은 칸막이나 스크린으로 나뉘어져 있는 소위 민주적인 오픈된 사무실은 그 매력이 팀웍과 비계급 조직적인 작업 방식에 있다. 하지만 사실상 사 무실 가구, 특히 의자는 앉는 사람의 신분을 말해 주는 것이다. 앉는 사람의 신분을 암시하기 위해서 상당한 독창성이 발휘되고 있다. 바로 여기에 아이러니가 있다. 가장 비싼 의자들은 일반적으로 움직 이기에 가장 편리한 것들이다. 그러나 이런 의자들은 사무 근로자들이 필요한 것이다. 그런데 막상 이런 의자들은 유감스럽게도 관리자들에게는 불안감을 줄 수도 있다. 그래서 역설적으로 어떤 분야 에서는 경영자의 의자가 실제로 가장 싼 것이 될 수도 있다. 따라서 높은 지위를 나타내는 의자들은 유용하고 편안함을 더해 주는 특별한 장치들을 추가하지 않고 단순히 커버를 비싼 것으로 한다든지, 아니면 노골적으로 크기만 들입다 크게 만든다. 결국 표준적인 의자에 대한 가격 정책은 소위 호사 스러운 최고 품질의 모델들이 더 많은 이익을 남길 수도 있다는 데 따라서 고삼면다마스용달 고삼면라보용달 고삼면다마스가격 고삼면다마스개인용달 고삼면다마스규격 고삼면다마스라보 고삼면라보용달요금 고삼면다마스렌트 고삼면다마스배달 고삼면다마스배송 고삼면다마스비용 고삼면다마스사이즈 고삼면라보용달비용 고삼면다마스요금 고삼면다마스퀵 고삼면다마스용달가격 고삼면다마스용달비용 고삼면다마스용달차 고삼면다마스용달퀵 고삼면다마스운송 고삼면다마스이사 고삼면라보용달가격 고삼면다마스콜 고삼면다마스콜밴 고삼면라보용달운임 고삼면다마스 고삼면다마스퀵가격 고삼면다마스퀵배송 고삼면다마스퀵비 고삼면다마스퀵비용 고삼면다마스퀵서비스 고삼면다마스퀵서비스요금 고삼면다마스퀵서비스요금조회 고삼면다마스퀵요금 고삼면다마스퀵요금조회 고삼면다마스퀵용달 고삼면다마스용달이사 고삼면다마스용달추천 고삼면다마스용달카드 고삼면라보용달차 고삼면다마스용달크기 고삼면다마스킥 고삼면다마스탑차 고삼면다마스택배 고삼면다마스택배가격 고삼면다마스트럭 고삼면다마스화물 고삼면다마쓰 고삼면다마퀵 고삼면0.5톤트럭 고삼면라보용달화물 고삼면라보화물용달 고삼면다마스화물 고삼면퀵 고삼면퀵서비스 고삼면 퀵 고삼면 퀵서비스 영향을 받게 된다. 물론 이것은 가구에서 아주 오래된 전통을 현대식으로 재현한 것에 지나지 않는다. 즉 한때 목재보다 플 라스틱이나 주물 합금으로 만들던 방식인 것이다. 이들이 고찰한 내용을 보면서 나는 1980년에 "버팔로 사회 기술 개혁 협회"가 사무실 근로자 1만 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내용을 떠올렸다. 그 조사를 보면 실제로 일을 하는 근로자들이 가장 좋은 조 명이 필요하지만 그런 조명을 거의 사용할 수 없었고, 오히려 관리자들이 가장 좋은 조명을 차지하 고 있었다고 한다. 사무실에서 아직도 분명하게 유지되고 있는 중요한 차별은 상사와 비서, 남성과 여성간의 차별이 다. 놀랍게도 지금도 그런 일들이 벌어지고 있다. 노르웨이식 밸런스 의자balance chair를 판매하던 회사는 사무실의 신분 상징이라는 이 불문율에 부딪히게 되었다. 왜냐하면 그 의자는 상사와 직원을 구별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미국에서 특히 약세였다. 밸런스 의자는 등받이가 없었는데, 등받이의 높 이야말로 "사회적 지위의 높이를 표시하는 핵심적인 장치"였기 때문이다. 이에 부응하여 한 굴지의 밸런스 의자 제조업체는 높은 등받이가 달린 의자를 내놓았다. 좌석이 바스듬한 전통적인 의자를 판 매하던 다른 회사는 카탈로그에서 두 가지로 해석될 수 있는 문구를 사용함으로써 그 문제를 처리 하였다. 그들은 자신들이 판매하는 의자를 "모든 지위에 어울리는for any position"의자라고 말했던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