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쏭밍이파파 2019. 11. 21. 15: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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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자에 길들여지는 아이들 그렇다면 사람들은 지위에 따른 구별을 어떻게 알게 되는 걸까? 다시 말해 가죽이 더 좋다든가, 더 넓은 공간이 더 많은 권력을 말해준다는 것을 어떻게 터득하게 되는 것일까? 애석하게도 그 과 정은 어렸을 때부터 시작된다. 학교가 아이들에게 육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적절한 습관들을 기르도 록 하며 동시에 노동력을 갖추도록 만드는 곳이라는 사실은 누구나 다 아는 일이다. 현대 독일 철학자이자 역사가인 하요 아이코프Hajo Eickhoff가 주장하기를 의자는 온순한 사람들 로 하여금 비판을 하게 만들거나 정치적으로 적극적인 사람이 되지 못하도록 만드는 진정제 역할을 한다고 하였다. (영어에서 "가라앉히다"를 의미하는 동사 sedate는 라틴어에서 "앉다"를 의미하는 단 어에서 유래하였다는 사실을 주목해 보라.) 이러한 수동성으로 이끄는 사회화 과정은 일찍이 학교에 서부터 시작된다. 학교에서의 첫 과제는 아이들을 만족시키기 위해서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질서있 는 행동을 가르치는 것이다. 특히 오랜 시간 동안 가만히 앉아 있는 능력을 길러 주는 곳이다. 미국 의 철학자이자 샌프란시스코에 있는 캘리포니아 종합연구원에서 인체 연구를 하고 있는 돈 존슨은 아이들이 학교에서 앉는 방식은 교육철학의 혼란을 말해 주는 증거라고 우려하고 있다. 그는 의자의 줄을 맞추어 조용하게 앉는 습관은 기본적으로 선생들이 권위를 지키고 안전하게 아이들을 억제시 켜 철저한 관념을 유지하는 방식이라고 생각한다. 그는 학생들과 선생들 모두에게 힘차게 움직일 수 있는 자유를 주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몬테소리 학교와 슈타이너 학교는 교육에서 행동과 학습을 통합시키는 방식의 두 가지 예들을 보 여 주고 있다. 마리아 몬테소리박사는 1912년에 "몬테소리 교육법The Montessori Method"을 저술하 면서, 이탈리아의 학교에서 아이들이 "훈련되는 것이 아니라 억눌리면서" 어떻게 무력해지는가를 보 여줬다. 그녀는 자리에 앉아서 하는 강요된 교육보다는 단순한 과제와 자발적인 활동을 권장하였다. 영국 초등학교에서는 몬테소리 교육 모델을 채택하였고, 미국에서는 몬테소리 이론이 대부분 사립학 교에서, 그리고 일부 공립학교 체제에서 부활하였다. 최근에 미국의 두뇌 연구자들은 학습효과는 육 체적인 활동과 더불어 증가한다고 생각하게 되었다. 점점 더 많은 공립학교들이 아이들에게 의자에 줄 맞추어 앉는 대신 의자 없이 삼삼오오 옹기종기 모여 앉도록 하는 실험을 계속해오고 있다. 그러 나 여러 세대에 걸쳐서 미국의 교사들은 아이들을 가만히 앉혀 놓으려고 애를 써왔다. 미국 중서부지역에 사는 한 일곱 살 난 소년이 학교에서 안양다마스용달 안양라보용달 안양다마스가격 안양다마스개인용달 안양다마스규격 안양다마스라보 안양라보용달요금 안양다마스렌트 안양다마스배달 안양다마스배송 안양다마스비용 안양다마스사이즈 안양라보용달비용 안양다마스요금 안양다마스퀵 안양다마스용달가격 안양다마스용달비용 안양다마스용달차 안양다마스용달퀵 안양다마스운송 안양다마스이사 안양라보용달가격 안양다마스콜 안양다마스콜밴 안양라보용달운임 안양다마스 안양다마스퀵가격 안양다마스퀵배송 안양다마스퀵비 안양다마스퀵비용 안양다마스퀵서비스 안양다마스퀵서비스요금 안양다마스퀵서비스요금조회 안양다마스퀵요금 안양다마스퀵요금조회 안양다마스퀵용달 안양다마스용달이사 안양다마스용달추천 안양다마스용달카드 안양라보용달차 안양다마스용달크기 안양다마스킥 안양다마스탑차 안양다마스택배 안양다마스택배가격 안양다마스트럭 안양다마스화물 안양다마쓰 안양다마퀵 안양0.5톤트럭 안양라보용달화물 안양라보화물용달 안양다마스화물 안양퀵 안양퀵서비스 안양 퀵 안양 퀵서비스 그리고 집에서 보내는 하루 일과에 대해 서 해놓은 상세한 연구 기록 덕분에 우리는 1949년에 어떤 한 교사가 매순간 학생의 자세를 어떻게 규제하는지에 대해서 참고를 할 수 있었다. 일찍이 로버 베이커와 허버트 라이트라는 두 심리학자들 이 해놓은 이 연구는 실험실이나 병원같은 인위적인 환경이 아닌 자연스러운 상황에서의 행동에 주 목했다는 점에서 아직도 높이 평가받고 있다. 나는 최근에 레이먼드라고 하는 그 소년이 언제, 어디 서, 어떻게 의자를 사용하는가를 염두에 두면서 그 보고서를 다시 한 번 읽어보았다. 두드러지게 나 타나는 사실 가운데 하나는 교사가 일학년과 이학년 아이들의 자세를 끊임없이 감시하면서, 수시로 그들에게 "똑바로 앉아" "가만히 있어" "자리에 가서 앉아"라고 말했다는 사실이었다. 또 한 가지 두 드러지게 나타나는 사실은 레이먼드는 "절대로" 스스로 앉지는 않았다는 사실이다. 집에서나, 군청 청사 마당에서나, 학교에서나, 공터에서나 항상 놀 때는 달리기도 하고, 껑충 뛰기도 하고, 몸을 비틀 기도 하고, 물에 뛰어들기도 하고, 전체적으로 운동감각적으로 뛰는 것을 즐겼다. 실제로 레이먼드가 의자에 앉는 것은 집에서 식사를 할 때와 학교에서 공부할 때뿐이었다. 아이들은 본래 의자에 앉으 려고 하지 않는다. 따라서 학교 선생들이 아이들을 가만히 앉아 있도록 만들기 위해서 그렇게 많은 시간과 노력을 기울인다는 것도 놀라운 일은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