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쏭밍이파파 2019. 11. 22. 1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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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식이란 어떤 것을 구성하는 부분들이 하나의 주요 개념이나 태도를 중심으로 조합되는 방식을 말한다. 의자를 비롯하여 잘 디자인된 물건들은 한 번에 한 가지 것 이상을 성취해낸다. 만일 디자이 너가 성공적인 디자인을 했다면, 서로 다른 모든 기능들도 통일성있는 외모를 지니게 된다. 한 물겅 은 그것이 가지고 있는 많은 구성요소들을 조화시키고자 아주 진지하게 노력할 때에야 비로소 통합 된 모양새를 갖추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부분과 부분 사이의 관계에 주목해야만 양식이라는 것을 제대로 평가할 수 있다. 모든 부분들이 분명한 조직체계를 가지고 주류를 이루고 있는 시작적 개념에 통합되어 있는가? 예를 들어서 주류를 이루고 있는 지배적인 시작 개념이 S자 형태라고 할 때, 의자 디자이너는 등받이, 다리, 좌석 등을 S자라는 전체적인 시각적 인상에 맞추어 넣을 것이다. 사회학에서는 양식이 하나의 통합적 기능을 수행한다고 이야기되고 있다. 이는 양식이 모든 부분들 을 전체적인 틀로 통합시켜 주기 때문이며, 또한 양식이 상호 대립적이고 보충적인 가치들을 하나의 유기적이고 조직적인 틀로 통합시켜 주기 때문이기도 하다. 예술품이나 공예품의 양식에 있어서 어 떤 하나의 가치가 다른 가치에 비하여 우위성을 가지면 문화사가들은 그런 것들을 가지고 그 시대 의 성격을 규명하려고 한다. 예를 들어서 미국의 역사에 대한 "타임-라이프"시리즈를 생각해 보라. 그 책들은 10년(예를 들면 재즈 시대)마다 그 시기의 예술, 정치, 경제 등을 다루고 있다. 여기서 암 묵적으로 전제되고 있는 이론은 그 시대의 디자인 선, 모양, 장식의 주제들은 그 시대의 관심과 열망 들을 투명하게 보여준다는 것이다. 또 한가지 예는 40년대와 50년대에 미국의 목욕탕 미학과 부엌 미학에 대한 연구에서 찾아볼 수 있다. "유선형의 유동체적 모형은 그 시대가 가지고 있던 "육처적" 소비와 "경제적" 소비에 대한 두 가지 강박관념들을 반영하고 있다... 유선형 모형들은 배설 미학을 낳았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양식은 분명히 공유한는 것이며, 개인 특유의 것만은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 하고 어떤 의자를 골라야 좋을지 망설이는 사람들을 안심시키기 위해서 판매상들은 불안정한 구매 자들에게 의자를 선택하는 것은 "개인적인 일"이라고 이야기하며, 양식이라는 것은 보는 사람의 눈 에 달려 있다고 설득한다. 왜냐하면 "가구를 고르는 일은 박달동다마스용달 박달동라보용달 박달동다마스가격 박달동다마스개인용달 박달동다마스규격 박달동다마스라보 박달동라보용달요금 박달동다마스렌트 박달동다마스배달 박달동다마스배송 박달동다마스비용 박달동다마스사이즈 박달동라보용달비용 박달동다마스요금 박달동다마스퀵 박달동다마스용달가격 박달동다마스용달비용 박달동다마스용달차 박달동다마스용달퀵 박달동다마스운송 박달동다마스이사 박달동라보용달가격 박달동다마스콜 박달동다마스콜밴 박달동라보용달운임 박달동다마스 박달동다마스퀵가격 박달동다마스퀵배송 박달동다마스퀵비 박달동다마스퀵비용 박달동다마스퀵서비스 박달동다마스퀵서비스요금 박달동다마스퀵서비스요금조회 박달동다마스퀵요금 박달동다마스퀵요금조회 박달동다마스퀵용달 박달동다마스용달이사 박달동다마스용달추천 박달동다마스용달카드 박달동라보용달차 박달동다마스용달크기 박달동다마스킥 박달동다마스탑차 박달동다마스택배 박달동다마스택배가격 박달동다마스트럭 박달동다마스화물 박달동다마쓰 박달동다마퀵 박달동0.5톤트럭 박달동라보용달화물 박달동라보화물용달 박달동다마스화물 박달동퀵 박달동퀵서비스 박달동 퀵 박달동 퀵서비스 개인적인 일이며, 따라서 사는 사람은 자신 의 감각을 믿어야만 하기"때문이라는 것이다. 그러나 그러한 관념의 뒤에 숨어있는 실체는 사회적인 것이다. 왜냐하면 바로 그렇게 말했던 판매상조차도 이어서 "지금 입고 있는 의상처럼 손님이 고르 신 편안한 의자는 당신이 어떤 사람인가를 말해 줍니다"라고 말하기 때문이다. 무언가 의사를 전달 하고 인정을 받기 위해서는 아무리 작은 집단에서라도 양식은 공유되어야만 한다. 이런 모든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하는 암호는 어떤 것들일까? 가장 기초적인 요소들에까지 파고 들어가 보면 양식이라는 것은 모양, 선, 장식이라는 세 가지 측면의 시작전 종합이다. 모양은 선으로 규정되는 인식의 장이다. 모양과 선과의 관계에는 비례가 개입한다. 비례는 시작적 분석 혹은 양식적 분석에 있어서 또 하나의 요소가 된다. 의자를 연구하는 학자들은 이런 모든 용어들을 끊임없이 사 용하고 있다. 이를테면 아르누보의 "감각적인 곡선들"을 이야기할 때는 초점을 선에 맞추어서 시작 해야 할 것이다. 19세기 고딕 건축 부흥시기의 아치들의 비례를 논하려면 모양과 선 모두에 주목할 필요가 있고, 르네상스 부흥기의 수평적 패널 장식을 이야기하거나, 또는 로코코 시대의 타원형 등받 이와 원형 등받이를 말할 때는 모양에서 시작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