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쏭밍이파파 2019. 11. 22. 1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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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예술 공예 운동이 대량 생산이라는 체제를 대체하리라는 희망은 보이자 않지만, 20세기를 지나오면서 그 자체를 계속 새롭게 변화시켜왔다. 1950년대 이후로 스칸디나비아 디자이너들은 양식 적인 면에서나 개념적인 면에서 그 운동에 중대하게 이바지했다. 유명한 덴마크의 디자이너 한스 웨 그너는 자신을 가구 디자이너라고 생각하면서 장인들과 함께 그들의 힘을 빌어서 작업을 한다. 그는 가구 디자이너라면 도구들을 잘 알고 있어야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디자이너가 반드시 모든 것을 직접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이와는 달리 20년 전에 샘 멀루프는 220만 달러짜리 계약 을 거절하면서 말하기를 자신은 디자이너라면 반드시 가구를 직접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 했다. 장인과 디자이너는 바로 이런 점에서 본질적으로 다르다. 한 사람이 아이디어를 제공하고 다른 사람은 그것을 만든다면, 이 "디자이너"라는 용어도 정확하게 맞아떨어질 것이다. 손으로 의자를 만든다는 것은 항상 그런 건 아니지만 대개 강철이나 플라스틱 같은 재료보다는 목재, 골풀, 그리고 때로는 가죽 같은 천연 재료들을 가지고 작업하는 것을 의미한다. 20세기 초 유 럽과 미국의 예술 공예 운동 의자들은 모두 나무로 만들어졌으며, 때로는 가죽 시트를 씌우기도 했 다. 20세기 후반에 들어서면 스칸디나비아의 모던한 의자들 또한 목재로 만들었으며, 시트는 대개 천 연 모직물을 씌웠다. 이제는 목재를 다루는 솜씨(나무 모양을 어떻게 만들어서 어떻게 접합시키느 냐)가 장인의 기술은 판단하는 기준이 된다. 그런 솜씨를 가지고 내구성, 가격, 그리고 미학적 가치 를 평가하는 것이다. 디자이너가 만든 의자들 이와는 달리 비슷한 시기인 20세기 초엽 한 무리의 건축가들이 산업화에 적합한 새로운 미학을 추구하고 있었다. 이름하여 모더니즘이었다. 그들은 의자로 눈을 돌렸다. 의자를 디자인된 환경의 소 우주로 보았던 것이다. 건축물들과 마찬가지로 의자 역시 3차원적이며, 복합적이고, 상징적인 기능뿐 만 아니라 실용적인 기능들을 가지고 있어야만 한다. 더 나가서 의자는 건물 사진이나 그림에서 사 람들을 대신해줄 수 있었다. 건축가들은 종종 건물 그림들을 그리면서 실제 사람들을 그리지 않고 의자들로 대신하곤 했다. 폴 오버티는 "미국 예술"이라는 저서에서 오늘날 건축에서 의자들이 떠맡 고 있는 특수한 역할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기하학적이고 양식화되어 있으며, 동시 에 인체를 위한 하나의 은유가 되는 의자는 인체와 추상적이고 기하학적인 모더니즘적 건축 형태들 의 중간에 위치한다." 때마침 달안동다마스용달 달안동라보용달 달안동다마스가격 달안동다마스개인용달 달안동다마스규격 달안동다마스라보 달안동라보용달요금 달안동다마스렌트 달안동다마스배달 달안동다마스배송 달안동다마스비용 달안동다마스사이즈 달안동라보용달비용 달안동다마스요금 달안동다마스퀵 달안동다마스용달가격 달안동다마스용달비용 달안동다마스용달차 달안동다마스용달퀵 달안동다마스운송 달안동다마스이사 달안동라보용달가격 달안동다마스콜 달안동다마스콜밴 달안동라보용달운임 달안동다마스 달안동다마스퀵가격 달안동다마스퀵배송 달안동다마스퀵비 달안동다마스퀵비용 달안동다마스퀵서비스 달안동다마스퀵서비스요금 달안동다마스퀵서비스요금조회 달안동다마스퀵요금 달안동다마스퀵요금조회 달안동다마스퀵용달 달안동다마스용달이사 달안동다마스용달추천 달안동다마스용달카드 달안동라보용달차 달안동다마스용달크기 달안동다마스킥 달안동다마스탑차 달안동다마스택배 달안동다마스택배가격 달안동다마스트럭 달안동다마스화물 달안동다마쓰 달안동다마퀵 달안동0.5톤트럭 달안동라보용달화물 달안동라보화물용달 달안동다마스화물 달안동퀵 달안동퀵서비스 달안동 퀵 달안동 퀵서비스 생산 디자이너들로 전환한 이런 초기 건축가들은 새로운 공업 재료들 을 과시하려고 그런 재료들이 쓰일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 있었다. 그러나 역설적으로 그런 재료 들을 가지고 하는 작업의 세부적인 일들은(예를 들자면 유명한 미스 반 데어 로에의 바르셀로나 의 자에서 납땜하는 작업) 대개 노동집약적인 일이었으며, 많은 수공을 요하는 것이었다. 예기치 않게도 주문 제작이 나오게 되었고 아마 바로 이런 이유 때문에 이런 의자들은 미학적으로나 재정적으로 수집가들의 관심을 불러일으키게 된 것 같다. 솜씨라는 측면에서 볼 때, 플라스틱이나 금속 의자들은 멋지게 만들 수도 있고, 보잘것없이 만들 수도 있는 일이지만, 바로 그런 이유 때문에 건축사가 빈센 트 스컬리는 초기 모더니즘의 산업지향적인 의자들이 실제로는 그들의 선배들처럼 공예적 성향을 가지고 있다고 지적하였다. 이러한 모더니즘 의자들은 일부 조각적인 위상과 골동품적인 위상을 지 니게 되어, 수집되고 있다. 유럽에서 스위스의 의자 제조회사인 비트라사는 유명한 미국의 건축가 프 랭크 게리에게 라인 지방에 세울 새로운 박물관을 설계해 달라고 부탁하였다. 그 박물관은 오로지 모더니즘풍의 의자들만 모아 소장하기 위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