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쏭밍이파파 2019. 11. 22. 14: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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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념론을 지향하는 이런 경향, 그리고 최근에 일고 있는 인체에 대한 학문적인 관심을 전제한다면, 나는 일부 예술가들이 사회이론으로부터 얻은 관념들을 표현하기 위해서 과연 의자들을 사용하려고 시도할 수 있을지 아주 의문스럽다. 그러한 관념들 가운데 하나로 인체가 오늘날 우리가 살고 있는 계급조직적 사회가 강요하고 있는 억압들로부터의 구원이 된다는 것이다. 19세기 산업 자본주의는 인체에 대해서 그 나름대로의 구체적인 통제를 가해왔다. 예를 들면 인체의 성적인 매력, 휴식, 먹는 것, 여가 등을 통제했던 것이다. 이에 따라서 당시의 사회 사상가들은 사람들을 그들의 생각들과 느 낌들을 위해서 중요한 의미가 있는 것으로 개념화시켰으며, 한편으로는 인체라는 것이 정신과 영혼 을 위한 기계적인 지지의 역할을 하는 것으로 규정하였다. 20세기 중엽, 널리 인기를 모으던 또 한 가지 관념은 인체라는 것을 사회적 특징들과 자아 사이에 긴장이 발생하고 해소되는 하나의 전장으 로 보는 관점이다. 세 번째 개념은 인체를 하나의 주제로 보는 개념이다. 다시 말하자면 우리 인체는 몸 동작, 표정, 의상 따위를 통한 사회적 의사 전달을 위해서 사용되는 복합적 사회적 실체라는 것이 다. 이런 모든 개념들이 흥미롭기는 하지만, 인체에 관한 그러한 개념들을 전달함에 있어서 문제가 되 는 것은 인체 그 자체의 경험을 어떻게 놓치지 않을 것이냐 하는 것이다. 의자들은 모두 인체와 유 사한 것이기에, 이런 관념들을 직접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방식으로 구체적으로 담아내는 그 릇이 될 수 있었다(특히 사회적 특징들과 자아 사이의 긴장들을 해소시키는 장이 된다는 관념의 경 우가 그러하다). 소파나 탁자보다는 의자에 주목함으로써 분명하게 표현된 관념이 하나 있다. 바로 개인의 문화적 중요성을 강조한 관념이다. 의자는 한 번에 한 사람만 앉게 되어 있기 때문에 의자는 인체에 대해서 직접적인 반응을 한다. 바꾸어 말하자면 19세기 이래로 번창해왔던 의자 양식에 대한 모든 접근 방식들(역사주의, 복고주의, 모더니즘, 추상적 조각적 접근 등)은 인체 형태학이나 개인적 차리라는 한층 세련된 관건들로부터 영감을 얻지는 않았다는 것이다. 이러한 태만의 결과들을 우리 는 매일같이 몸으로 체험하고 있다. 예일대학교 교수인 빈센트 스컬리Vincent Scully는 "가정 필수품들에 대한 안양고속버스다마스용달 안양고속버스라보용달 안양고속버스다마스가격 안양고속버스다마스개인용달 안양고속버스다마스규격 안양고속버스다마스라보 안양고속버스라보용달요금 안양고속버스다마스렌트 안양고속버스다마스배달 안양고속버스다마스배송 안양고속버스다마스비용 안양고속버스다마스사이즈 안양고속버스라보용달비용 안양고속버스다마스요금 안양고속버스다마스퀵 안양고속버스다마스용달가격 안양고속버스다마스용달비용 안양고속버스다마스용달차 안양고속버스다마스용달퀵 안양고속버스다마스운송 안양고속버스다마스이사 안양고속버스라보용달가격 안양고속버스다마스콜 안양고속버스다마스콜밴 안양고속버스라보용달운임 안양고속버스다마스 안양고속버스다마스퀵가격 안양고속버스다마스퀵배송 안양고속버스다마스퀵비 안양고속버스다마스퀵비용 안양고속버스다마스퀵서비스 안양고속버스다마스퀵서비스요금 안양고속버스다마스퀵서비스요금조회 안양고속버스다마스퀵요금 안양고속버스다마스퀵요금조회 안양고속버스다마스퀵용달 안양고속버스다마스용달이사 안양고속버스다마스용달추천 안양고속버스다마스용달카드 안양고속버스라보용달차 안양고속버스다마스용달크기 안양고속버스다마스킥 안양고속버스다마스탑차 안양고속버스다마스택배 안양고속버스다마스택배가격 안양고속버스다마스트럭 안양고속버스다마스화물 안양고속버스다마쓰 안양고속버스다마퀵 안양고속버스0.5톤트럭 안양고속버스라보용달화물 안양고속버스라보화물용달 안양고속버스다마스화물 안양고속버스퀵 안양고속버스퀵서비스 안양고속버스 퀵 안양고속버스 퀵서비스 신세계의 전망"이라는 저서에서 의자를 평가하기 위한 세 가지 관건들을 제시하고 있다. 의자의 기능, 의자와 인체와의 관 계, 그리고 의자의 상징적이고 의사소통적 기능 등이다. 그의 견해에 따르면 20세기의 의자들은 공업 적 공정을 거치고는 있지만 기능적 경향도 있다고 한다. 이는 의자를 만드는 재료들의 성격이 강조 되고 있으며, 또한 그 재료들의 상호 관계, 이를테면 강철과 가죽 사이의 긴장이 어떠한가가 강조되 고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그는 또한 이런 의자들이 상징적이고 의사소통적인 기능에서 강하다고 판단하고 있다. 하지만 그는 그이 용어를 빌자면 "활동적인 인체의 대상물active physical object"로 서는 아주 약한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이는 의자와 인체의 관계가 아직 "발전되지 않았기"때문이 라는 것이다. 그럼 이제 다음 장에서 의자는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검토해 나가면서 나는 그가 조심 스럽게 지적한 바로 그것을 명석하게 밝혀내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