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일 가장 "객관적으로" 편안한 자세라고 하는 r서, 즉 힘들지 않은 굽은 자세no-work slump역시
건강에 나쁘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 여기에 허리 받침이라는 개념이 끼어들게 된다. 허리에 닿는 부
분이 바깥 쪽으로 내밀려 있는 모양으로 등받이를 만들게 되면 좌석에 앉는 사람은 좌석 등받이에
허리를 밀착시키는 한 허리 부분의 자연스러운 굽은 자세를 흐트리지 않게 될 것이다. 그럼에도 불
구하고 그랑장은 여전히 일하지 않는 굽은 자세를 이상적인 것이라고 고집하고 있기 때문에, 허리
받침은 아래쪽 척추를 앞쪽으로 밀어내며, 한편으로 상부는 C자 곡선의 위 부분 절반의 모양, 즉 가
슴 부분이 우묵하게 들어가는 모양을 유지하는 것으로 생각되고 있다. 바로 이런 이유 때문에 전문
적으로 디자인된 비행기 좌석이나 자동차 좌석이 C자 모양의 곡선으로 되어 있는 것이다. 그래서 그
런 좌석에 앉으면 상체와 머리와 어깨가 앞쪽과 아랫쪽으로 굽게 되며, 반면에 동시에 허리 부분은
의자 모양을 따라 앞쪽으로 내밀리게 된다.
나는 어떤 사람이 이런 빈약한 이론을 글로 쓰고자 하는 것을 알고서 놀라움을 금할 수 없었다.
그러나 나는 또한 그렇게 왜곡된 가구 뒤에도 모종의 논리들은 있다는 것을 발견하고는 안도의 한
숨을 쉴 수 있었다. 모종의 논리가 있다고 하는 것은 희망이 있다는 의미이다. 왜냐하면 만일 그러한
디자인들이 모두 잘못된 이론과 결함이 많은 개념적 모형에 근거한 것이라면, 그런 디자인들은 더
나은 이론과 더 나은 모형들에 대해서도 부응할 것이기 때문이다.
인간 환경공학을 전공한 학자가 아니라 의사인 만달 박사는 등받침의 논리에 도전한 선구자였다.
그는 거의 30년에 가까운 오랜 기간 동안 관찰한 결과 대부분의 사람들은 삼숭동다마스용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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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받이의 각도가 110도이
든 90도이든 상관없이 아예 무시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 이유인 즉, 그들은 일을 할 때 등
을 앞으로 굽히게 되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인간 환경공학자들은 사람들로 하여금 어떻게 등받이를
사용하도록 만들 것이냐에 대해서 골몰하고 있지만, 독불장군 만달은 경험적으로 말해서 인간 환경
공학자들이 염려하는 것은 제아무리 뭐라고 한다고 해도 바람직한 생각일 수는 있으나 실제적인 행
위와는 무관한 것이며, 모르긴 몰라도 더 심하게 말하자면 빅토리아 시대의 도덕주의로 퇴보하는 것
에 지나지 않는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최근에(1996j년) 덴마크에서 인간 환경공학자들이 행한 한
연구에서 이와 동일한 몇 가지 문제들이 다루어졌다. 그들은 등받이가 척추 전만, 즉, 허리가 자연스
럽게 굽는 것을 가속화시킨다는 해묵은 이론이 1913년부터 유래하는 것으로 파악하고, 세 가지 다른
종류의 작업장에서 일하는 사람들을 연구함으로써 그 이론을 검증해 보기로 했다. 한 곳은 사람들이
등받이가 없는 의자에서 일하는 곳이고, 또 한 곳은 수직 등받이가 있는 의자에서 일하는 곳이고, 다
른 한 곳은 굽은 허리 받침대가 있는 의자에서 일하는 곳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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