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쏭밍이파파 2019. 11. 24. 1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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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리가 둘밖에 없는 체스카 의자 지금부터는 20세기가 만들어낸 대여섯 개의 유명한 의자들을 인간 환경공학과 심신 치료법의 관점에 서 한 번 평가해 보자. 앞서 알아보았듯이 20세기 내내 건축가들은 의자를 디자인의 대상으로 삼고 줄 고 의자에 매료되어 왔다. 건축가인 미스 반 데어 로에는 의자를 성공적으로 디자인하는 것은 건물을 디자인하는 것처럼 어려운 일이라는 유명한 이야기를 남겼다. 그러나 인간의 몸은 아직도 제대로 주목 받지 못하고 있다. 뉴욕의 디자인 컨설턴트 랄프 카플란은 이렇게 비아냥거렸다. "재료들에 몰두하여 연 구하는 디자이너들은 살이나 피와 같은 기본적인 재료는 무시한다. 살은 약한 것이며, 혈액의 흐름은 계 속 쏟아져 나오는 의자들 때문에 방해를 받고 있는데도." 산타크루즈의 캘리포니아 대학교에서 가르쳤던 영국인 근대 건축사가 레이너 베넘은 고급 디자인과 인체 인식 사이의 모순에 대해서 한결 더 큰 불만 을 토로했다. " '디자인이 잘 되었다는' 의자들은 모두 불편하고 사용하기가 나쁘다." 립친스키는 이런 모순에 대해서 "예술은 육체의 실체를 극복할 수 있는 힘이 있다는 이런 신념은 사람을 혹하게 하는 얕 은 생각이다"고 기술하였다. 디자이너가 만든 의자들 가운데서 가장 의미있다고 할 수 있는 것들을 인체를 의식한 의자라는 관점 에서 평가한다면 몇 점이나 줄 수 있을까? 근대 의자를 만들어낸 최초의 건축가들 가운데 한 사람은 독 일의 마르셀 브로이어Marcel Breuer이다. 미국 현대 미술관의 건축 디자인 큐레이터였던 카라 맥카티에 따르면, 브로이어가 만든 '체스카Cesca' 의자(1928)는 "20세기의 가장 중요한 의자 10개" 중 하나로 손꼽 히며, 또한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의자 베스트 10에도 들어 있다. 처음에는 단지 B32라고만 이름을 붙였 던 이 의자는 결국 1950년대에 그 의자를 재생산하기 시작한 이탈리아 가구업자가 브로이어의 딸 프라 체스카라는 이름을 붙였다. 이 급진적인 디자인은 브로이어의 통찰력에서 나온것이었다. 그는 자전거 파 이프를 절단하지 않고 구부려서 외팔보와 같은 뼈대를 만들고, 그 중간에 목재와 엮은 수수대를 이용하 여 공중에 좌석을 만들었다. "어머니, 보세요, 다리가 없어요!" "정말 멋지다. 다른 의자와는 달리 다리가 둘밖에 없어서 비좁은 아파트 공간에 두기에 딱 좋구나." 이런 구조는 재생산 비용이 싸고, 특허를 내 지도 않았기 때문에 복제하는 비용은 더욱 싸게 먹힌다. 개념적으로 이야기하자면, 이 의자는 단순하면서도 세련된 형태, 표면에 장식이 없고, 대량 생산에 적 합해야 한다는 초기 모더니즘의 이상을 예증해 주는 것이다. 이 의자의 시각적 수사는 모더니스트들에 게 호소력이 있었다. 이는 그것이 기계로 만들었을 뿐더러, 양평읍다마스용달 양평읍라보용달 양평읍다마스가격 양평읍다마스개인용달 양평읍다마스규격 양평읍다마스라보 양평읍라보용달요금 양평읍다마스렌트 양평읍다마스배달 양평읍다마스배송 양평읍다마스비용 양평읍다마스사이즈 양평읍라보용달비용 양평읍다마스요금 양평읍다마스퀵 양평읍다마스용달가격 양평읍다마스용달비용 양평읍다마스용달차 양평읍다마스용달퀵 양평읍다마스운송 양평읍다마스이사 양평읍라보용달가격 양평읍다마스콜 양평읍다마스콜밴 양평읍라보용달운임 양평읍다마스 양평읍다마스퀵가격 양평읍다마스퀵배송 양평읍다마스퀵비 양평읍다마스퀵비용 양평읍다마스퀵서비스 양평읍다마스퀵서비스요금 양평읍다마스퀵서비스요금조회 양평읍다마스퀵요금 양평읍다마스퀵요금조회 양평읍다마스퀵용달 양평읍다마스용달이사 양평읍다마스용달추천 양평읍다마스용달카드 양평읍라보용달차 양평읍다마스용달크기 양평읍다마스킥 양평읍다마스탑차 양평읍다마스택배 양평읍다마스택배가격 양평읍다마스트럭 양평읍다마스화물 양평읍다마쓰 양평읍다마퀵 양평읍0.5톤트럭 양평읍라보용달화물 양평읍라보화물용달 양평읍다마스화물 양평읍퀵 양평읍퀵서비스 양평읍 퀵 양평읍 퀵서비스 기계로 만든 것처럼 보였기 때문이다. 장식 적인 면에서 이야기하자면, 이 의자는 기계로 만들어졌고 또한 전통적인 소재들로 만들었기 때문에 아 주 적응력이 뛰어나서 전통 인테리어든 모던한 인테리어든 두루 잘 어울렸다. 경제성과 적응성이라는 두 가지 효과들이 결합하여 이 의자는 가정이든 식당이든 도처에 깔려 있어 이 의자에 앉아보지 않은 사람은 한 명도 없을 거라고 얘기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그렇다면 이 의자에 앉으면 우리의 몸은 어떻게 될까? 좌석의 앞부분은 목재로 되어 있고 가운데는 수수대로 되어 있어, 의자에 앉으면 몸이 밑으로 처지게 된다. 그렇게 좌석이 우묵하게 될 경우 두 가지 문제를 동시에 일으킨다. 몸무게의 상당 부분을 좌골이 떠받치지 못하게 된다는 것과, 좌골이 좌석의 단 단한 앞 모서리 아래로 처지게 되어 앞 모서리가 대퇴부 살을 밀어 올리게 된다. 이렇게 되면 몸이 불 편해지고, 혈액 순환이 차단되게 된다. 더 나가서 좌골이 대퇴부 아래로 처지게 되면, 골반이 뒤로 움직 여 허리부분이 둥글게 굽는다. 동시에 흉부 곡선의 각도가 커져서, 척추가 좋지 않은 C자형이 된다. 나 중에 복제해낸 싸구려 의자들은 말할 것도 없고 브로이어 자신이 만들어낸 원 모델과 그 변형 모델들은 모두 이런 문제를 안고 있다. 왜냐하면 그것은 수수대와 목재가 결합하여 만들어졌다는 사실에서 기인 하는 소재 자체의 본질적인 문제이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