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쏭밍이파파 2019. 12. 8. 17: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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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이 늘 원흉이다. 어떻게 22분안에, 그많은 이야기를 다 구겨 넣을 수 있는가? 그러니 한가지 얘기가 1__2분짜리 작은 단위로 압축될 수 밖에. 평균 7개 정도의 주요 소식이 보도되는 게 보통이고, 아주 큰 뉴스래야 3분을 넘길 수 있을까 말까 한 형편이다. 그러나 AIDS의 확산이나, 미국이 일본에 뒤지고 있는 상황, 아니면 이런 것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문제들을 어떻게 3분 안에 다 보도한단 말인가? 그리고 방송사가 계속 10초 이하의 sound bites를 사용하려는데 어떻게 사람들이 그 내용을 이해할 수 있겠는가?(1988년 선거운동 때는 sound bites가 정확히 9.8초였다. 1968년에 40초 이상이었던 것에 비하면 너무나 큰 차이가 난다) 따라서 모든 뉴스는 속사포처럼 쏘아대어 시청자들을 얼떨떨하게 하고 어리둥절하게 만들어, 결국 불만스럽게만 해주고 만다. 그들은 정보를 전달받았다는 환영(illusion)을 지니게 되었지만, 그들이 얻은 것은 모두 "사실 비슷한 것들을 아무거나 대충 모아 놓은 것"뿐이다. 최근에 로버트 맥닐이 1960년대 중반 "헌틀리 브링클리" 방송 테이프를 볼 기회가 있었다고 한다. 그때 방송은 속도가 얼마나 느리고 사려 깊은지, 정말 믿기 어려울 정도였다고 한다. 맥닐에 따르면 "거기엔 속임수도 없고 그래픽도 자막도 없었을 뿐 아니라, 광고라고는 살렘 담배 선전이 약 1분간이나 계속되었다"고 한다. "계속, 계속, 또 계속. 1분 내내 한 광고가 계속되더군요. 오늘날 그걸 봤으면 마치 한 사람의 일생을 그린 완전한 영화 한 편 같은 느낌을 주었을 겁니다" 가가의 보도물은 숫자는 적었고, 하나당 길이는 길었다. 맥닐은 재미있는 가정을 해보았다. 좀더 많은 시청자와 광고주를 끌어모으기 위해 방송사가 4번의 광고 방송으로 뉴스를 토막내는 것을 포함해서 검산동다마스용달 검산동라보용달 검산동다마스가격 검산동다마스개인용달 검산동다마스규격 검산동다마스라보 검산동라보용달요금 검산동다마스렌트 검산동다마스배달 검산동다마스배송 검산동다마스비용 검산동다마스사이즈 검산동라보용달비용 검산동다마스요금 검산동다마스퀵 검산동다마스용달가격 검산동다마스용달비용 검산동다마스용달차 검산동다마스용달퀵 검산동다마스운송 검산동다마스이사 검산동라보용달가격 검산동다마스콜 검산동다마스콜밴 검산동라보용달운임 검산동다마스 검산동다마스퀵가격 검산동다마스퀵배송 검산동다마스퀵비 검산동다마스퀵비용 검산동다마스퀵서비스 검산동다마스퀵서비스요금 검산동다마스퀵서비스요금조회 검산동다마스퀵요금 검산동다마스퀵요금조회 검산동다마스퀵용달 검산동다마스용달이사 검산동다마스용달추천 검산동다마스용달카드 검산동라보용달차 검산동다마스용달크기 검산동다마스킥 검산동다마스탑차 검산동다마스택배 검산동다마스택배가격 검산동다마스트럭 검산동다마스화물 검산동다마쓰 검산동다마퀵 검산동0.5톤트럭 검산동라보용달화물 검산동라보화물용달 검산동다마스화물 검산동퀵 검산동퀵서비스 검산동 퀵 검산동 퀵서비스 짧게짧게 보여 주는 것은 시청자들의 짧아진 평균 집중력을 만족시키기 위해 애쓰는 결과가 아닌가 하는 해석이다. 그는 말한다. "분명한 것은 전체적인 미학이, 광고의 길이에 의해 발달되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왜냐하면 광고시간이 점점 더 값어치가 나가는 만큼, 1분짜리 광고를 30초로, 다시 20초로, 다시 15초로 짜내는 것입니다. 모든 곳이 점점 빨라지니까, 광고에 비해 느린 것 같은 느낌을 주는 뉴스도 자연히 속도를 내게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속도를 내는 데도 더욱 심각해지기만 하는 시간의 한계는 아직도 TV뉴스맨들의 큰 적이다. 모든 것을 어떻게 잘 싸넣느야 하는 것이 영구과제이다. 시간은 없고 할 얘기는 많은데, 사건을 설명하려면 적어도 1__2분은 더 있어야 하는데... 결코 취재되지 않은 얘기가 가득한데도 방송사가 그 중 몇 가지를 추려낸다는 것 자체가 그저 놀라움일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