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쏭밍이파파 2019. 12. 18. 15: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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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후자의 것들은 그저 단순한 가능성에 불과하기 때문에 간과되기 쉽다. 따라서 경제정책에 대한 평가가 자유를 수호한다는 원칙이 아니라 개별정책별 구체적 예상효과의 비교형량을 통해서 이루어진다면 자유는 필연적으로 소멸해버리고 말 것이다. 이렇게 볼 때, 자유라는 것을 다른 무엇인가를 얻기 위해 언제고 희생시킬 수 있는 대상이 아니라, 어떤 일이 있어도 지켜야만 할 도덕률로 간주했던 바스티아가 옳았다. 자유가 파괴되어 나타날 구체적 결과들을 속속들이 밝혀야 한다면 아마도 남아날 자유는 거의 없을 것이다. 바스티아가 타파하려고 했던 것은 그의 시대를 풍미하던 오류들이었다. 오늘날에는 그처럼 엉성한 주장을 펴는 사람은 거의 찾아보기 어렵다. 하지만 독자들이여, 속지 마시라. 보다 정교한 형태로 위장하고 있어서 찾아내기가 쉽지는 않지만, 과거와 같은 오류투성이 주장들이 여전히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으니 말이다. 매우 과학적인 것처럼 보이는 논증을 통해서 이끌어내는 결론이 결국 과거와 같은 주장을 담고 있다면 일단 의심해보는 것이 좋다. 현대경제학의 상당부분이 여전히 "지출은 좋은 것이고 저축은 나쁜 것이다" "낭비는 대중들을 이롭게 하며 절약은 해롭게 한다" "같은 돈일지라도 정부가 지출하는 것이 개인이 지출하는 것보다 더 낫다" "정부는 모든 사람이 응당 받아야 하는 향남읍다마스용달 향남읍라보용달 향남읍다마스가격 향남읍다마스개인용달 향남읍다마스규격 향남읍다마스라보 향남읍라보용달요금 향남읍다마스렌트 향남읍다마스배달 향남읍다마스배송 향남읍다마스비용 향남읍다마스사이즈 향남읍라보용달비용 향남읍다마스요금 향남읍다마스퀵 향남읍다마스용달가격 향남읍다마스용달비용 향남읍다마스용달차 향남읍다마스용달퀵 향남읍다마스운송 향남읍다마스이사 향남읍라보용달가격 향남읍다마스콜 향남읍다마스콜밴 향남읍라보용달운임 향남읍다마스 향남읍다마스퀵가격 향남읍다마스퀵배송 향남읍다마스퀵비 향남읍다마스퀵비용 향남읍다마스퀵서비스 향남읍다마스퀵서비스요금 향남읍다마스퀵서비스요금조회 향남읍다마스퀵요금 향남읍다마스퀵요금조회 향남읍다마스퀵용달 향남읍다마스용달이사 향남읍다마스용달추천 향남읍다마스용달카드 향남읍라보용달차 향남읍다마스용달크기 향남읍다마스킥 향남읍다마스탑차 향남읍다마스택배 향남읍다마스택배가격 향남읍다마스트럭 향남읍다마스화물 향남읍다마쓰 향남읍다마퀵 향남읍0.5톤트럭 향남읍라보용달화물 향남읍라보화물용달 향남읍다마스화물 향남읍퀵 향남읍퀵서비스 향남읍 퀵 향남읍 퀵서비스 대가를 보장해주어야 한다" 등의 잘못된 주장을 정당화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매우 편리하고 매력적이기는 하지만 옳지 못한 주장이다. 이같은 주장들은 여전히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바스티아가 활동하던 당시와 다른 전이 있다면, 그 당시에는 전문적인 경제학자들이 모두 바스티아의 편이었고 싸움의 대상이 일반대중들(이익집단들이 그런 믿음을 악용했었다)이었던 반면, 오늘날에는 유수한 경제학자들 자신이(일반대중들은 도저히 알아들을 수 없는 언어를 사용해서) 그런 믿음을 정당화하고, 또 전파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바스티아가 영원히 박멸하고자 했던 믿음들 중에서 실제로 그렇게 된 것이 하나라도 있는지 의심스럽다. 한 가지 예를 들어보자. 바스티아의 다른 책을 보면 양초제조업자가 햇빛을 가려달라고 국회에 청원하는 우스개 대목이 나온다. 집의 창문을 모두 없애버리면 양초제조업이 번창할 것이고, 그 결과 많은 사람들에게 그 이익이 돌아갈 것이라는 식의 논리이다. 그런데 프랑스에서 널리 사용되는 어느 경제학사 교과서를 보면 다음과 같은 구절이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