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쏭밍이파파 2019. 12. 20. 1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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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대한 자들의 사치는 범인들에게 위문품이 된다." "낭비벽이 있는 사람은 자신을 망칠지는 모르지만 국가는 살찌게 한다." "가난한 자들의 빵은 부자들의 잉여물로부터 나온다." 이 괴상망측한 말들은 도덕적 사고와 경제적 사고간의 극단적 대립을 보여준다. 생각이 제대로 박힌 사람치고 이 말을 듣고서 마음이 편할 사람이 얼마나 되겠는가. 나는 결코 이같은 말들을 이해할 수 없었다. 서로 상충되는 두 개의 사고가 인간의 마음속에 공존하는 것만큼 고통스러운 것은 없기 때문이다. 어느 쪽을 택하든 간에 극단으로 치닫게 되면 인간은 품위를 잃게 된다. 절약만을 강조하다 보면 필요한 것조차 쓰지 못하게 되고, 낭비를 강조하다 보면 도덕적 파탄을 면하기 어렵다. 다행히도 이같은 대중적 견해들은 절약과 사치간의 관계를 잘못 해석한 결과이다. 오직 보이는 결과만을 고려했을 뿐 보이지 않는 결과는 고려하지 않고 있는 것이다. 나는 여기에서 이같은 잘못을 고치려고 한다. 몬도(Mondor)와 아리스테(Ariste)는 아버지로부터 유산을 물려받은 덕에 각자가 매년 5만 프랑씩의 소득을 벌 수 있게 되었다. 몬도는 요즘 유행하는 식의 인류애를 실천하기로 했다. 낭비를 하는 것이다. 매년 서너 차례씩 가구를 바꾸었고, 매달 마차도 새 것으로 바꾸었다. 사람들은 그가 재산을 탕진하는 뛰어난 방식을 칭찬했다. 그가 돈을 쓰는 방식은 발자크(Balzac)나 알레산더 듀마(Alexander Dumas)도 무색할 정도였다. 사람들은 소리 높여 그를 칭찬했다. "몬도(Mondor) 얘기를 해주세요. 몬도여, 만수무강하시라. 그는 노동자들의 은인입니다. 그는 인민들에게 천사 같은 존재입니다. 그가 사치 속에 탐닉하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의 마차가 행인들에게 진흙을 끼얹는 것도 사실입니다. 또 그의 사치로 인해 그의 인간적인 존엄과 인류 전체의 존엄이 상처를 입는 것도 사실입니다. 그러나 그게 무슨 대수라는 말입니까? 그가 스스로 노동을 하지는 않지만, 가진 재산이라도 탕진하는 통에 강남구용달퀵 강남구용달퀵서비스 강남구용달 퀵 강남구용달 퀵 서비스 강남구용달 퀵서비스 강남구용달1톤용달 강남구용달1톤용달비 강남구용달다마스용달 강남구용달다마스퀵 강남구용달다마스퀵서비스 강남구용달다마스퀵서비스가격 강남구용달다마스퀵요금 강남구용달라보용달 강남구용달라보퀵 강남구용달라보퀵비용 강남구용달라보퀵서비스 강남구용달라보퀵서비스운임 강남구용달소형용달 강남구용달소형이사 강남구용달소형트럭 강남구용달오토바이퀵 강남구용달오토바이퀵서비스 강남구용달오토바이퀵요금 강남구용달퀵가격 강남구용달퀵비 강남구용달퀵비용 강남구용달퀵서비스가격 강남구용달퀵서비스비용 강남구용달퀵서비스요금 강남구용달퀵서비스운임 강남구용달퀵요금 강남구용달화물퀵 강남구용달 세상에 쓸모 있는 존재가 된 것 아닙니까? 그렇게 해서 그는 화폐의 소통을 돕고 있는 것입니다. 그의 정원은 늘 만족스러워하는 상인들로 가득하지요. 사람들이 돈은 돌고 도는 것이라고 하는 말을 들어보지 못했습니까?" 아리스테는 전혀 판이한 인생경로를 택했다. 그를 이기주의라고 부를 수는 없을지라도 최소한 개인주의자임은 분명했다. 그는 돈을 지출할 때 합리적이려고 노력했으며 쾌락을 추구할 때도 적당한 정도의 수준에서 절제를 했다. 또 그는 그의 자녀들의 미래까지도 생각하고 있었다. 한마디로 그는 돈을 저축하는 사람이었다. 사람들은 아리스테를 두고 이렇게 말할 것이었다. "이 야비한 구두쇠 부자놈은 아무 쓸모도 없어. 물론 그가 살아가는 단순한 인생에는 인상적인 점이 없는 것은 아니지. 그는 인간적이기도 하고 호의를 베풀기도 하고 관대하기도 하지. 하지만 너무 타산적이야. 그는 자기가 벌어들인 것을 다 쓰지를 않아. 그의 집은 호화스럽게 번쩍이지도 않고 사람들로 넘쳐나지도 않지. 그러니 목수나 마차 만드는 사람이나 말장사나 제빵업자들이 그에게 고마워 할 이유가 없잖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