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쏭밍이파파 2019. 12. 20. 1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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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48년에 등장한 노동권은 두 가지의 모습으로 그 자신을 드러냈다. 그런 구체적인 모습 덕분에 노동권에 대한 요구는 사라지게 되었다. 그 중 하나가 국영작업장이었고 또다른 하나는 45상팀(Centimes)(주22)이라는 제도였다. 매일매일 수백만 프랑이 리볼리가에서 국영작업장으로 옮겨졌다. 그것만 본다면 아주 흡족한 일이다. 그러나 동전의 다른 면도 있었다. 매일매일 국고로부터 수백만 프랑이 빠져나오려면, 어디로부턴가는 국고가 채워져야 한다. 노동권 옹호자들이 납세자들에 호소하려 했던 것은 그 때문이었다. 하지만 여러 곳에서 불평이 터져나왔다. 농부들은 이렇게 불평했다. "그 때문에 나는 45상팀을 세금으로 내게 되었다. 그 때문에 나는 옷도 못 사게 되었고, 밭에 뿌릴 비료도 못 사는 신세가 되었다. 집을 고칠 돈도 없어졌다." 그 농부가 고용한 인부는 또 이렇게 말한다. "우리 주인나리가 옷을 사는 데에 쓸 돈이 줄어들었기 때문에 양복장이들의 일이 줄어들게 되었다. 밭을 갈지도 않을 것이기 때문에 인부들도 일이 줄어들었다. 집을 고치지 않을 터이니 목수들과 벽돌공들의 일도 줄어들게 되었다." 이것은 하나의 거래로부터 두 번의 이윤이 나올 수 없다는 것과 정부가 만들어내는 일자리를 결국 납세자들이 만들어낼 일자리를 대체한 것에 불과하다는 사실을 보여주었다. 결국 그렇게 해서 사람들은 노동권이라는 것이 정의롭지 못한 것임은 물론이려니와 환상에 불과하다는 것을 깨닫게 됐고, 노동권 소동은 막을 내렸다. 하지만 (노동권의 과장된 형태에 불과한) 이윤권이라는 것은 아직도 건재해서 그 위세를 드러내고 있다. 보호주의자가 사회에게 요구하는 역할 중에 창피한 것은 없는 것일까? 보호주의자는 사회에게 이런 요구를 한다. "너는 나에게 일자리, 그것도 이문이 많이 남는 일자리를 마련해 주어야 한다. 내가 좀 멍청한 나머지 10퍼센트의 손해가 나는 사업을 시작하게 되었다. 사회, 네가 나만 제외하고 다른 시민들에게 20프랑씩을 세금으로 부과한다면, 내 사업은 다시 흑자로 돌아설 수 있겠지. 이윤은 나의 권리라는 것을 명심해야 돼. 너는 내게 이윤을 보장해주어야 해." 이 궤변에 귀기울이고 있는 강남역퀵 강남역퀵서비스 강남역 퀵 강남역 퀵 서비스 강남역 퀵서비스 강남역1톤용달 강남역1톤용달비 강남역다마스용달 강남역다마스퀵 강남역다마스퀵서비스 강남역다마스퀵서비스가격 강남역다마스퀵요금 강남역라보용달 강남역라보퀵 강남역라보퀵비용 강남역라보퀵서비스 강남역라보퀵서비스운임 강남역소형용달 강남역소형이사 강남역소형트럭 강남역오토바이퀵 강남역오토바이퀵서비스 강남역오토바이퀵요금 강남역퀵가격 강남역퀵비 강남역퀵비용 강남역퀵서비스가격 강남역퀵서비스비용 강남역퀵서비스요금 강남역퀵서비스운임 강남역퀵요금 강남역화물퀵 강남역 우리의 사회, 그 궤변가를 위하여 스스로에게 세금을 부과하는 우리의 사회, 한 산업의 이윤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다른 산업의 이윤을 줄여야 한다는 것을 깨닫지 못하고 있는 불쌍한 우리의 사회, 그러니 너는 무거운 짐을 지고 살아가도 싸다. 지금까지 내가 여러 가지 문제들을 설명하는 과정에서 눈치챘겠지만, 누구든 정치경제학을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은 어떤 현상에 따르는 즉각적인 결과에 현혹되기 십상이다. 경제학을 배우면 즉각적인 결과뿐 아니라 오랜 기간에 걸쳐 나타나는 궁극적인 결과까지 고려하는 법을 배우게 된다.(주23) 하려고만 한다면 다른 수많은 문제들에 대해서도 같은 논리를 적용할 수 있다. 하지만 이제 이 글을 끝내려고 한다. 문제가 무엇이든 결국은 설명하는 말이 되고 말아 독자들이 너무 지루해 할 것 같아서이다. 샤토브리앙(주24)이 역사에 관해서 한 말을 인용하면서 이 글을 마치겠다. 그의 말은 정치경제학에 대해서도 옳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