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쏭밍이파파 2019. 12. 21. 1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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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사회주의와의 전쟁을 치러야 한다." 여기서 그는 사회주의라는 말을 샤를 듀팽(M. Charles Dupin)이 지적한 대로 약탈과 같은 의미로 사용하였다. 그런데 그가 무엇을 두고 약탈이라고 했을까? 약탈에는 불법적인 약탈과 합법적인 약탈의 두 종류가 있다. 도둑질이나 사기 같은 것이 대표적인 불법적 약탈행위인데, 이런 행위는 형법의 규율을 받는다. 어떻게 생각해보더라도 이런 행위는 사회주의와 무관하다. 그리고 이런 행위가 사회의 기반을 체계적으로 위협하는 것도 아니다. 몽타렝베르씨나 카를리에씨가 이런 행위와의 전쟁을 주장했던 것도 아니다. 그런 약탈과의 전쟁은 세상이 시작된 이래로 계속되어 왔다. 프랑스만 하더라도 그런 전쟁의 수행을 위해서 2월 혁명이 있기 훨씬 오래전부터, 그리고 사회주의가 나타나기 훨씬 전부터 사법부와 경찰, 무장경관, 감옥, 지하감옥, 교수대 등 온갖 수단이 동원되어 왔다. 이 전쟁을 수행해온 것은 법 그 자신이었다. 나는 약탈에 대한 법의 그같은 태도가 변함없이 유지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불행히도 현실은 그렇지 못하다. 법은 때때로 약탈자의 편을 들어왔다. 때때로 법은 약탈자가 느끼게 될 부끄러움과 위험, 또 양심으로부터 솟아나오는 불안감을 덜어주기 그 자신의 손으로 약탈을 자행하기까지 한다. 때때로 법은 전 사법부와 경찰, 보안관, 감옥 등을 약탈자의 이익을 위해서 사용하며 약탈당한 사람이 스스로를 방어라도 할라치면, 오히려 그를 감옥에 처넣어버리고 만다. 이런 것이 합법적인 약탈이다. 몽타렝베르씨가 지적하는 약탈은 두말할 것도 없이 이런 것을 두고 한 말이다. 지금 당장은 법 전체에서 이런 종류의 합법적 약탈이 차지하는 비중이 미미할지 모른다. 그것이 사실이라면 망설이지 말고 지금 당장 그것들을 없애버려라. 아무리 기득권자들이 아우성을 치더라도 말이다. 그런 법을 어떻게 찾아내느냐고 묻는 사람이 있을지 모르겠다. 아주 간단하다. 법이 누군가로부터 그 재산을 뺏어서 다른 사람에게 주는지의 여부만을 확인하면 그만이다. 그 법이 없었더라면 범죄를 저지르지 않고는 할 수 없는 일을 법이 강서구오토바이퀵 강서구오토바이퀵서비스 강서구오토바이 퀵 강서구오토바이 퀵 서비스 강서구오토바이 퀵서비스 강서구오토바이1톤용달 강서구오토바이1톤용달비 강서구오토바이다마스용달 강서구오토바이다마스퀵 강서구오토바이다마스퀵서비스 강서구오토바이다마스퀵서비스가격 강서구오토바이다마스퀵요금 강서구오토바이라보용달 강서구오토바이라보퀵 강서구오토바이라보퀵비용 강서구오토바이라보퀵서비스 강서구오토바이라보퀵서비스운임 강서구오토바이소형용달 강서구오토바이소형이사 강서구오토바이소형트럭 강서구오토바이오토바이퀵 강서구오토바이오토바이퀵서비스 강서구오토바이오토바이퀵요금 강서구오토바이퀵가격 강서구오토바이퀵비 강서구오토바이퀵비용 강서구오토바이퀵서비스가격 강서구오토바이퀵서비스비용 강서구오토바이퀵서비스요금 강서구오토바이퀵서비스운임 강서구오토바이퀵요금 강서구오토바이화물퀵 강서구오토바이 스스로 나서서 하고있지는 않은지를 확인하는 것이다. 그런 법은 당장 폐지해야 한다. 그런 법이 부당하다는 것은 너무나 자명하기 때문이다. 누군가가 법을 수단으로 해서 합법적 약탈을 시작하면 사태가 거기에서 끝나지 않는다. 그런 법에 의해서 약탈당하는 사람들은 또다른 법을 만들어서 보복적인 약탈을 자행하게 되고, 당신이 한눈을 파는 사이에 예외에 불과하던 법들이 점점 일반화되어 나갈 것이다. 그런 법들로부터 혜택을 받고 있던 사람들이 저항의 목소리를 높일 것은 불을 보듯 뻔하다. 또 그들은 자신들이 지금까지 누려온 권리가 애써 노력한 결과라고 강변할 것이다. 그들은 국가가 자신들의 산업을 보호하고 지원할 의무가 있다고 주장할 것이다. 그들은 또 국가가 자신들이 삶을 더욱 윤택하게 할 의무가 있다고 주장할 것이다. 그렇게 되면 더 소비를 많이 할 것이기 때문에 가난한 노동자들에게도 더 많은 돈이 돌아가게 될 것이라고 자신들의 주장을 정당화할 것이다. 그런 궤변으로부터 등을 돌려야 한다. 합법적 약탈은 바로 그런 식의 정교한 논리를 통해서 만들어지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