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쏭밍이파파 2019. 12. 21. 12: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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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과 강제력이 인간을 정의의 영역내에 가두어두려고 한다면, 단순한 금지(negation) 이상의 것을 인간에게 부과해서는 안된다. 법과 강제력이 요구해야 하는 것은 타인을 해쳐서는 안된다는 의무뿐이다. 인간의 인격이나 자유, 또는 사유재산을 침해해서는 안된다. 제대로 된 법이 할 일은 인격과 자유, 그리고 재산을 보호하는 것뿐이다. 법과 강제력은 방어자의 편이다. 그들은 모든 사람이 공통적으로 갖고 있는 권리를 보호할 뿐이다. 법과 강제력은 그 무해성이 자명하고, 효용이 분명하고, 정당성에 논란의 여지가 없는 사명을 완수할 뿐이다. 이것은 너무나 지당하기 때문에 언젠가 내 친구가 말했듯이 '법의 목적은 정의가 지배하도록 하는 것이다'라는 말은 너무 막연한 것이 되어 버린다. 그대신 법의 목적은 정의롭지 못한 것이 지배하지 못하도록 하는 것이다라고 해야 할 것이다. 실제로 존재하는 것은 정의가 아니라 정의롭지 못한 것이다. 정의란 정의롭지 못한 것이 사라진 상태이다. 그러나 법이라는 것이 그것의 가장 중요한 수단인 강제력을 이용해서 노사관계의 체계를 강요하건, 교육의 방법 및 내용을 강요하거나, 신앙이나 종교를 강요한다면, 법은 금지negation의 원칙이 아니라 허용positive의 원칙 위에 서게 된다. 그 결과 입법자의 의지가 시민 각자의 의지를 대체하고, 입법자들의 주도권이 시민 각자의 주도권을 대체한다. 시민들에게는 더 이상 서로 협의해야 할 이유도, 비교해야 할 이유도, 앞날을 내다볼 이유도 없어져버린다. 법이 그들을 대신해서 모든 것을 해주기 때문이다. 지성은 쓸모 없는 부속품으로 전락한다. 사람은 더 이상 사람이기를 멈춘다. 인간은 인격과 자유와 재산을 상실한다. 강요된 노사관계하에서 자유가 파괴되지 않을 수 있겠는가. 부가 강제로 인정되는데 사유재산권이 파괴되지 않을 수 있겠는가. 이런 사실을 인정한다면, 법에 의한 노동과 산업의 조직이 필연적으로 정의롭지 못한 상태를 초래한다는 사실을 인정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사회를 생각하는 정치가라면, 그 사회내에 존재하는 심각한 불평등을 보고 충격을 받을 것이다. 그는 고통받는 많은 동포들을 보고 강아지운송퀵 강아지운송퀵서비스 강아지운송 퀵 강아지운송 퀵 서비스 강아지운송 퀵서비스 강아지운송1톤용달 강아지운송1톤용달비 강아지운송다마스용달 강아지운송다마스퀵 강아지운송다마스퀵서비스 강아지운송다마스퀵서비스가격 강아지운송다마스퀵요금 강아지운송라보용달 강아지운송라보퀵 강아지운송라보퀵비용 강아지운송라보퀵서비스 강아지운송라보퀵서비스운임 강아지운송소형용달 강아지운송소형이사 강아지운송소형트럭 강아지운송오토바이퀵 강아지운송오토바이퀵서비스 강아지운송오토바이퀵요금 강아지운송퀵가격 강아지운송퀵비 강아지운송퀵비용 강아지운송퀵서비스가격 강아지운송퀵서비스비용 강아지운송퀵서비스요금 강아지운송퀵서비스운임 강아지운송퀵요금 강아지운송화물퀵 강아지운송 마음 아파할 것이다. 게다가 그들의 고통이 일부 계층의 사치와 풍요로움과 대비될 때 그의 마음은 더욱 아파질 것이다. 이같은 문제에 당면해서 정치가들은 다음과 같은 질문을 던져보아야 한다. 이같은 일이 발생한 것은 오래전의 정복이나 강탈, 또는 근자에 벌어진 합법적인 약탈 때문은 아니었을까? 모든 사람들이 자신들의 복지와 인격의 완성을 바라고 있다는 사실을 고려해보았을 때, 개인의 자유가 보장된 상태에서 우리인간이 달성할 수 있는 최대의 발전과 최대의 평등은 정의의 원칙이 철저히 적용될 때 달성될 수 있는 것 아닐까? 그것이 자신의 책임에 따라 선과 악, 그리고 그에 따르는 보상과 처벌 중에서 선택할 수 있는 능력을 신께서 인류에게 내리신 의도에 합치되는 것 아닐까? 그러나 정치가들이 그같은 의문을 제기해보았을 리 없다. 그의 관심은 오직 탁상에서의 계획과 타협, 법적, 또는 파당적인 조직에만 가 있다. 결국 그가 찾아내는 치유책이란 그같은 사회문제를 만들어 낸 조건들을 영속화하고, 더욱 증폭시키는 것일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