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쏭밍이파파 2019. 12. 21. 12: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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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같은 사회를 만들고 싶은 사람이 있다면 이렇게 하라. 플라톤의 공화국에서처럼 사유재산을 몰수하여 공유화시켜라. 플라톤이 명한 대로 신을 경배하라. 또 관습을 보존하기 위해서 외국인들과 피를 섞지 못하게 하라. 상업은 시민들에게 맡기지 말고 국가 자신이 수행하도록 하라. 입법자들은 시민들에게 사치품이 아니라 예술품을 공급해주어야 한다. 시민들의 정욕을 억제하는 대신 진정 필요로 하는 것을 충족시켜 주어야 한다. 경솔한 대중들은 이렇게 말할지 모르겠다. "그 유명한 몽테스키외가 그렇게 말했대. 정말 굉장하잖아. 정말 멋진 말이야." 하지만 나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나는 이렇게 말해주고 싶다. "뭐라고! 그런 형편없는 생각을 어떻게 굉장하다고 부를 수 있단 말이오.(주14) 정말 구역질이 날 뿐이오." 이 정도면 몽테스키외가 인격과 자유와 재산, 즉 인류 그 자체를 입법자들이 자신의 지혜를 다해서 새로이 빚어내야 하는 원재료 정도에 불과한 것으로 생각하고 있음을 이해하겠는가? 루소(Rousseau) 루소는 민주주의자 중에서도 으뜸이다. 그는 사회를 일반의지라는 반석 위에 올려놓았다. 그러나 루소만큼 인간은 입법자 마음대로 빚어낼 수 있는 피동적 존재라는 가설을 철저히 받아들인 사람은 없다. 위대한 왕이 진귀한 존재일진대, 법을 만드는 사람이야 오죽하랴. 위대한 왕은 다른 사람들이 만들어놓은 모형을 따르기만 하면 경기도서울퀵 경기도서울퀵서비스 경기도서울 퀵 경기도서울 퀵 서비스 경기도서울 퀵서비스 경기도서울1톤용달 경기도서울1톤용달비 경기도서울다마스용달 경기도서울다마스퀵 경기도서울다마스퀵서비스 경기도서울다마스퀵서비스가격 경기도서울다마스퀵요금 경기도서울라보용달 경기도서울라보퀵 경기도서울라보퀵비용 경기도서울라보퀵서비스 경기도서울라보퀵서비스운임 경기도서울소형용달 경기도서울소형이사 경기도서울소형트럭 경기도서울오토바이퀵 경기도서울오토바이퀵서비스 경기도서울오토바이퀵요금 경기도서울퀵가격 경기도서울퀵비 경기도서울퀵비용 경기도서울퀵서비스가격 경기도서울퀵서비스비용 경기도서울퀵서비스요금 경기도서울퀵서비스운임 경기도서울퀵요금 경기도서울화물퀵 경기도서울 된다. 입법자가 기계를 만드는 사람이라면 왕은 그것을 켜고 작동하는 사람이다. 그렇다면 인간은 도대체 무엇이란 말인가. 켜고 꺼지는 기계, 심지어는 그 기계를 만드는 재료 정도로 간주될 뿐이다. 따라서 입법자와 군주는 농학자와 농부 정도의 관계로, 그리고 군주와 국민의 관계는 농민과 농토간의 관계 정도로만 간주될 뿐이다. 그럴진대 입법자들을 다스리고 가르치는 정치학자 그 자신의 고매함이랴. 그는 단호한 어조로 다음과 같이 입법자들을 가르치고 있다. 국가의 안정을 원하는가. 그렇다면 양극단간의 간격을 좁혀라. 부자가 있어서도 안되고 거지가 있어서도 안된다. 농토가 척박한가, 또는 국토가 사람들이 살기에 너무 좁은가? 그렇다면 제조업과 기예를 발전시켜서 필요로 하는 것을 사오라. 농토는 비옥한데 인구가 부족한가? 그렇다면 농업발전에 총력을 기울이고 기예는 억제하라. 기예는 인구를 더욱 줄인다 ...(중략)... 질고 접근성이 좋은 해안을 끼고 있다면 그 바다를 배로 덮어버려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