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쏭밍이파파 2019. 12. 22. 1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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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8세기의 사람들은 인간을 입법자이자 천재이기도 했던 군주의 하명만을 기다리는 피동적인 존재로 간주했다. 인간의 형태, 모습, 충동, 행동, 그리고 생명 그 자체까지 군주의 명령에 의해서 결정되어야만 한다고 생각했다. 당시의 사고가 고대국가들에 대한 연구를 기초로 해서 형성되었다는 것을 생각한다면 그리 놀랄 만한 사실은 아니다. 그들의 연구대상이었던 이집트, 페르시아, 그리스, 로마 등의 고대국가들은 모두 소수의 특권층들과 그들이 폭력을 이용해서, 또는 사기를 쳐서 끌어다놓은 다수의 노예들로 구성되어 있었다. 그리고 그 소수의 특권층이 다수의 노예들을 자기들 멋대로 다루었다. 하지만 옛날 사람들이 한 일이라고 해서 다 잘한 일이라고 할 수는 없다. 역사란 진보하는 것이다. 따라서 역사를 거슬러 올라갈수록 더 많은 실수와 무지와 독재와 노예제도와 미신들을 발견하게 된다. 그렇다고 해서 고전을 연구하던 사람들이 전부 잘못만을 저질렀다고 볼 수는 없다. 고대국가의 제도들이 그렇게 생겼었다는 것을 발견한 것은 중요한 공로임이 분명하다. 그러나 고대의 제도들을 무작정 동경한 나머지 미래의 세대들도 그것을 본받아야 한다고 주장한 것은 분명 잘못이다. 그처럼 무비판적으로 고대의 것들을 받아들인 나머지 고대국가의 모든 것들이 장대하고 존엄하고 도덕적이고 행복을 가져다주었다는 결론을 너무 쉽게 도출해버렸다. 그들은 인간의 지식이 시간의 흐름과 더불어 자란다는 사실을 이해하지 못했다. 또 지식이 자라남에 따라 힘이 정의의 편에 서게 된다는 것과, 독재자 대신에 사회가 다시 스스로 서게 된다는 사실을 이해하지 못했다. 우리가 세계정세 속에서 겪고 있는 현상들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그것은 바로 모든 민족들이 자유를 얻기 위해 본능적으로 몸부림치는 것이라고 밖에 할 수 없다.(주19) 듣는 이들의 심장을 뛰게 하고 세상을 온통 흔들어놓는 그 자유라는 것. 우리는 무엇을 두고 자유라고 부르는가. 양심의 자유, 교육의 자유, 결사의 자유, 언론의 자유, 여행의 자유, 노동의 자유, 교역의 자유, 이 모든 것을 합친 것이 자유 아닌가. 각자가 타인의 자유를 침해하지 않는 경기퀵 경기퀵서비스 경기 퀵 경기 퀵 서비스 경기 퀵서비스 경기1톤용달 경기1톤용달비 경기다마스용달 경기다마스퀵 경기다마스퀵서비스 경기다마스퀵서비스가격 경기다마스퀵요금 경기라보용달 경기라보퀵 경기라보퀵비용 경기라보퀵서비스 경기라보퀵서비스운임 경기소형용달 경기소형이사 경기소형트럭 경기오토바이퀵 경기오토바이퀵서비스 경기오토바이퀵요금 경기퀵가격 경기퀵비 경기퀵비용 경기퀵서비스가격 경기퀵서비스비용 경기퀵서비스요금 경기퀵서비스운임 경기퀵요금 경기화물퀵 경기 한 자신이 가진 재능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상태, 그것이 자유가 아니면 무엇이란 말인가. 모든 종류의 독재(합법적 독재까지 포함)가 제거된 상태, 그것이 자유가 아니면 무엇이란 말인가. 법이 개별적 자기방어권(또는 부당함에 대한 처벌권)의 집단화라는 역할을 벗어나지 않는 상태, 그것이 자유가 아니라면 무엇이란 말인가. 프랑스에서는 진보를 향한 인류의 이같은 움직임이 도전을 받고 있다. 이는 고전연구가들이 공통적으로 가지는 치명적으로 잘못된 욕망에 기인한 바 크다. 그들은 자기자신들이 여타의 인간들보다 우월하기 때문에 자신들이 꿈꾸는 대로 인간들을 조직하고 규제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사회가 자유를 향한 몸부림을 계속하는 와중에도 이들 저명한 학자들은 17,8세기적 사고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그들은 인류를 자신들이 고안해낸 체계, 즉 인류애의 탈을 쓴 폭정에다가 끼워 맞추려고 할 뿐이다. 루소가 그랬던 것처럼 그들도 자신들의 상상의 산물인 사회복지의 멍에 속에 인간을 억지로 가두어두고 싶어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