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쏭밍이파파 2019. 12. 21. 1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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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89년의 사건은 대표적인 사례였다. 구체제가 붕괴되기는 했지만, 사회는 또다른 인위적 질서의 지배하에 놓이게 되었을 뿐이다. 법의 전지전능함, 여느 때와 마찬가지로 그것이 새로운 인위적 질서의 출발이었다. 이 기간 동안에 목청을 높였던 사람들의 말을 한번 들어보라. 생 유스트(주20): "모든 미래의 일들은 입법자의 명령에 따른다. 인류의 선함은 입법자를 통해서만 가능하다. 그만이 각자의 인간들이 어떠해야 하는지를 결정한다." 로베스피에르: "정부가 할 일이란 공화국의 탄생목적이 달성되도록 나라 안의 모든 물질적 도덕적 역량을 몰아가는 것이다." 빌로 바렌(주21): "자유를 되찾고 싶은 사람이라면 누구든 다시 태어나야 한다. 강력한 힘과 행동을 통해서 과거의 편견이 제거되고 기존의 관습이 변화되고, 타락한 감성적 애정이 고쳐져야 한다. 지나친 욕구는 자제되어야 하고 뿌리깊이 박힌 악의 뿌리를 뽑아야 한다 ...(중략)... 동무들, 리쿠루쿠스의 굽힐 줄 모르는 엄격함이 스파르타를 흔들리지 않는 반석 위에 올려놓았습니다. 솔론(Solon)은 시민들을 너무 믿은 나머지 아테네를 노예로 만들어버렸습니다. 우리의 정부를 운영함에 있어 어느 쪽을 택해야 하겠습니까?" 르켈레티에르(주22): "인간의 타락상을 고려해볼 때, 완전한 인간개혁, 또는 인간개조를 단행해서 완전히 새로운 인간을 창조해내야 한다." 이같이 인간은 한낱 원재료 정도로밖에는 취급되지 않는다. 인간은 스스로는 선해지려는 의지도 없고, 또 선해질 수도 없다. 입법자만이 그것을 할 수 있다. 생 유스트의 생각이 바로 그것이다. 인간이란 경기퀵서비스요금퀵 경기퀵서비스요금퀵서비스 경기퀵서비스요금 퀵 경기퀵서비스요금 퀵 서비스 경기퀵서비스요금 퀵서비스 경기퀵서비스요금1톤용달 경기퀵서비스요금1톤용달비 경기퀵서비스요금다마스용달 경기퀵서비스요금다마스퀵 경기퀵서비스요금다마스퀵서비스 경기퀵서비스요금다마스퀵서비스가격 경기퀵서비스요금다마스퀵요금 경기퀵서비스요금라보용달 경기퀵서비스요금라보퀵 경기퀵서비스요금라보퀵비용 경기퀵서비스요금라보퀵서비스 경기퀵서비스요금라보퀵서비스운임 경기퀵서비스요금소형용달 경기퀵서비스요금소형이사 경기퀵서비스요금소형트럭 경기퀵서비스요금오토바이퀵 경기퀵서비스요금오토바이퀵서비스 경기퀵서비스요금오토바이퀵요금 경기퀵서비스요금퀵가격 경기퀵서비스요금퀵비 경기퀵서비스요금퀵비용 경기퀵서비스요금퀵서비스가격 경기퀵서비스요금퀵서비스비용 경기퀵서비스요금퀵서비스요금 경기퀵서비스요금퀵서비스운임 경기퀵서비스요금퀵요금 경기퀵서비스요금화물퀵 경기퀵서비스요금 바로 입법자(생 유스트 자신)가 원하는 대로 되어야만 하는 존재일 뿐이다. 로베스피에르는 루소의 가르침을 글자 그대로 추종하였다. 입법자가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국가의 목표를 세우는 일이었다. 그리고 나서는 국내의 모든 물리적 도덕적 역량을 그 목표를 달성하는 데에 투입하여야 한다. 국민들은 그저 피동적인 존재로 남아 있을 뿐이다. 빌로--바렌의 말도 같은 맥락 속에 있다. 편견이든, 습관이든, 심리적 성향이든, 욕구이든, 그것이 무엇이었든 간에 국민들은 그저 입법자들이 허용하는 것만을 가져야 한다. 그의 주장은 한 인간의 굽힐 줄 모르는 엄격함만이 공화국의 기반을 튼튼하게 한다는 논리로까지 이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