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쏭밍이파파 2019. 12. 22. 1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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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 지식인들이 이같은 성향이 얼마나 보편적인 현상인가를 증명하려면, 마블리, 레이날, 루소, 페넬론, 부세, 몽테스키외 같은 학자들의 글을 인용하는 것뿐 아니라 의회의 의사록을 전부 다 제시해야 할 것이다. 여기서 그 일을 하고 싶지는 않다. 원한다면 직접 그 문헌들을 참조하기 바란다. 이같은 아이디어가 나폴레옹과 맞아떨어진 것은 하나도 놀라운 일이 아니다. 그는 이같은 아이디어를 열정적으로 받아들였고, 정력적으로 실천에 옮겨갔다. 그는 자신을 화학자로 여겼고, 유럽의 인민들을 실험의 대상으로 간주했다. 그러나 그는 곧 그의 시약들이 매우 강력한 힘을 가졌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다. 어느 정도 미몽에서 깨어난 그는 세인트헬레나 섬에서 인민들도 스스로의 힘으로 무엇인가를 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닫고, 자유에 대한 반감을 어느 정도는 누그러뜨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의 그의 아들에게는 다음과 같이 가르쳤다. "통치한다는 것은 도덕과 교육과 복지를 증진시키는 것이다." 모렐리(주23), 바보이프(주24), 오웬(주25), 생시몽, 푸리에 같은 학자들이 자신들 의 교의를 어떤 문헌으로부터 얻게 되었는지를 상세히 밝힐 필요가 있을까? 단지 루이 블랑(주26)의 저서 중 노동의 조직에 관한 장의 일부를 인용하는 것으로 대신하기로 한다. "우리의 계획에 의하면 사회를 움직이는 근원적인 원동력은 정부이다." 그 위에 루이 블랑의 계획이 강요된다. 반면에 사회라는 것은 인류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 따라서 인류는 루이 블랑씨로부터 원동력을 부여받는다. 인류는 자기가 하고 싶은 대로 할 수 있도록 허용된다. 두말 할 필요 없이 인류가 누구로부터의 조언을 받아들이든 그것은 자유임이 분명하다. 하지만 그것은 루이 블랑이 원하는 바가 아니다. 그는 그의 계획이 법으로 표현되어야 하며, 강제력에 의해서 집행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우리의 계획에 의하면, 국가가 할 일은 일련의 법을 만들어주는 것이다. 그렇게 되면 경제활동은 완벽히 자유로운 고색동퀵 고색동퀵서비스 고색동 퀵 고색동 퀵 서비스 고색동 퀵서비스 고색동1톤용달 고색동1톤용달비 고색동다마스용달 고색동다마스퀵 고색동다마스퀵서비스 고색동다마스퀵서비스가격 고색동다마스퀵요금 고색동라보용달 고색동라보퀵 고색동라보퀵비용 고색동라보퀵서비스 고색동라보퀵서비스운임 고색동소형용달 고색동소형이사 고색동소형트럭 고색동오토바이퀵 고색동오토바이퀵서비스 고색동오토바이퀵요금 고색동퀵가격 고색동퀵비 고색동퀵비용 고색동퀵서비스가격 고색동퀵서비스비용 고색동퀵서비스요금 고색동퀵서비스운임 고색동퀵요금 고색동화물퀵 고색동 조건하에서 이루어질 수 있게 된다. 국가가 할 일은 사회를 경사면에다 갖다놓는 일이다. 일단 그 일이 끝나게 되면 사회는 자연의 힘에 의해서 자동적으로 굴러가게 된다. 그런데 이 경사면이라는 것이 문제다. 그것은 바로 루이 블랑 자신이 만들어놓은 것이어야 한다. 그것이 인류를 골짜기로 빠뜨리지는 않을까? 그렇지 않다고 한다. 그것은 인류를 행복으로 이끌어가리라고 한다. 그렇다면 왜 사회는 자생적으로 행복해질 수 없을까? 사회는 자기가 무엇을 원하는지 알지도 못할 뿐 아니라 설령 안다고 하더라도 스스로 움직일 힘이 없기 때문이란다. 그 움직일 힘은 누구로부터 나오는가. 그의 답은 정부이다. 정부에게 그 힘을 주는 것은 누구인가. 바로 그같은 메커니즘을 설계한 루이 블랑 자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