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쏭밍이파파 2019. 12. 22. 13: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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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는 임금을 규제하거나 올리려고 한다. 모든 불행한 사람들을 도우려 한다. 모든 근로자들에게 연금을 지급하려 한다. 모든 노동자들에게 생산의 도구를 지급하려 한다. 돈을 필요로 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무이자로 돈을 빌려주려고 한다. 라마르탱(Lamartine)씨가 말했듯이 정부는 국민들의 영혼을 계몽하고, 강화하고, 계발하고, 신성하게 할 책무가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정부가 이같은 임무에 실패한다면 혁명이 일어나지 않는다는 것이 오히려 이상하지 않은가. 원래 내가 말하려던 것으로 돌아가자. 경제학과 정치학(주28)의 경계선에는 다음과 같은 중요한 문제에 대한 해답이 주어져야 한다. 법은 무엇인가. 법이란 무엇이어야 하는가. 그것의 관할영역은 어느 정도여야 하는가. 그것의 한계는 어디여야 하는가. 입법자의 권리는 어디에서 제한되어야 하는가. 나는 아무 망설임 없이 말할 수 있다. 법이란 정의롭지 못한 것을 막기 위해서 조직된 집단적인 강제력이다. 다시 말해서 법은 정의이다. 입법자가 우리의 인격과 재산에 대해서 절대적인 권리를 갖고 있다는 주장은 거짓이다. 입법자가 있기 이전에 이미 인격과 재산은 있어왔기 때문이다. 그가 해야 할 일은 법으로 인격과 재산을 보장해주는 것일 뿐이다. 법은 원래 우리의 양심과 사고와 의지와 교육과 의견과 노동과 상업행위와 재능과 여가시간을 통제하는 것이 본래의 기능이라고 주장한다면 그것은 거짓이다. 법이 해야 할 일은 누군가가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는 것을 막아주는 데에서 그쳐야 한다. 개인적인 폭력이 개인적인 방어를 위해서 사용될 때에만 정당화될 수 있듯이, 각자가 가진 폭력의 합인 법도 자기방어 이외의 다른 어떤 용도로 사용되어서는 안된다. 법이란 각 개인의 자기방어권을 정당화하기 위해 법 이전부터 이미 존재하고 있던 각자의 권리를 집단화해놓은 것에 불과하다. 법은 정의이다. 그 목적이 설령 박애주의를 펴기 위함이라 할지라도 법이 개인의 인격을 억압하고 재산을 약탈해도 좋다고 하는 것은 고속버스택배퀵 고속버스택배퀵서비스 고속버스택배 퀵 고속버스택배 퀵 서비스 고속버스택배 퀵서비스 고속버스택배1톤용달 고속버스택배1톤용달비 고속버스택배다마스용달 고속버스택배다마스퀵 고속버스택배다마스퀵서비스 고속버스택배다마스퀵서비스가격 고속버스택배다마스퀵요금 고속버스택배라보용달 고속버스택배라보퀵 고속버스택배라보퀵비용 고속버스택배라보퀵서비스 고속버스택배라보퀵서비스운임 고속버스택배소형용달 고속버스택배소형이사 고속버스택배소형트럭 고속버스택배오토바이퀵 고속버스택배오토바이퀵서비스 고속버스택배오토바이퀵요금 고속버스택배퀵가격 고속버스택배퀵비 고속버스택배퀵비용 고속버스택배퀵서비스가격 고속버스택배퀵서비스비용 고속버스택배퀵서비스요금 고속버스택배퀵서비스운임 고속버스택배퀵요금 고속버스택배화물퀵 고속버스택배 거짓이다. 법의 원래역할은 인간의 인격과 재산을 보호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법이 억압과 약탈이라는 수단에 의존하는 한 박애라는 말을 꺼내서도 안된다. 박애와 약탈, 또는 억압은 서로 모순되기 때문이다. 법은 인간의 인격과 재산을 좌지우지할 수 없다. 만약 법이 인격과 재산을 보장하지 않는다면, 법은 그것이 존재한다는 사실만으로도 인격적 자유와 재산을 파괴하고 만다. 법은 정의이다. 이것은 매우 단순하면서도 누구에게나 분명하다. 왜냐하면 정의란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닌 그 자체이기 때문이다. 만약 당신이 그 한계를 벗어나서 법을 종교나 동포애, 평등주의, 박애, 산업적, 문학적, 예술적으로 만들어버린다면, 당신은 모호함과 불확실성 속에서 길을 잃게 될 것이다. 강요된 유토피아 속에서, 심지어는 서로 법을 장악하려고 하는 여러 개의 유토피아 사이에서 갈팡질팡하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