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쏭밍이파파 2019. 12. 23. 15: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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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야만 내가 계획한 사회적 질서를 다른 인간들에게 강요할 수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재산권이라는 것이 인간이 만든 제도의 산물이라는 생각에 바탕을 두고 있는 사회는 일부에게만 특권이 집중된 사회이거나 완전한 공산주의 사회, 둘 중의 하나가 되어버린다. 만약에 집권자의 의도가 불순하다면 앞의 것이 될 것이고 좋은 의도를 가졌다면 뒤의 것이 될 것이다. 그가 사악한 의도를 가지고 있다면 소수의 이익을 위해서 다수의 이익을 희생하게 될 것이다. 만약 인도주의 정신에 충만하다면 모든 사람들에게 동등한 생활수준이 보장되도록 노력할 것이다. 그것을 위해서 생산되는 모든 것에 대하여 모든 사람들이 동등한 몫을 차지하도록 조치를 취할 것이다. 다만 그런 체제가 나누어줄 수 있는 것을 생산할 수 있을까의 의문은 여전히 남지만 말이다. 최근에 룩셈부르크(Luzembourg)에서 열렸던 국민의회는 이와 관련된 흔치 않은 예를 보여준다. 19세기 중반, 자유를 명분으로 해서 일어난 2월 혁명 직후, 임시정부의 각료 이상의 영향력을 가졌던 한 사람이 어떤 식으로 임금을 정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고민한 적이 있었다는 사실을 기억할 것이다. 노동자의 능력과 재능, 근면함, 즉 그 노동자가 생산해낸 부의 크기에 따라 임금을 결정해야 할지, 아니면 개인적인 능력과 생산실적과는 상관없이 모든 노동자들에게 동일한 임금을 지급해야 할지에 대한 고민이었다. 이는 마치 게으름뱅이가 생산한 한 필의 천이 부지런한 자가 생산해낸 두 필의 천과 같은 값에 팔려야 하지 않느냐고 고민하는 것과 다를 바가 없다. 이런 생각을 하는 사람이었기에 얼마나 좋은 상품을 얼마나 많이 시장에 내다 팔았는지와는 무관하게 모든 투자자들에게 동일한 이윤이 돌아가야 한다는 주장도 하게 된 것이다. 자연상태하에서야 2는 어디까지나 2이지만, 이들의 알량한 지혜로 짜낸 법에 의하면 2는 1에 불과한 것이다. 하지만 법이 자연보다도 강하다는 전제를 받아들인다면 아주 당연하게 도출되는 결론이다. 그가 보살피고자 했던 노동자들은 골프채퀵 골프채퀵서비스 골프채 퀵 골프채 퀵 서비스 골프채 퀵서비스 골프채1톤용달 골프채1톤용달비 골프채다마스용달 골프채다마스퀵 골프채다마스퀵서비스 골프채다마스퀵서비스가격 골프채다마스퀵요금 골프채라보용달 골프채라보퀵 골프채라보퀵비용 골프채라보퀵서비스 골프채라보퀵서비스운임 골프채소형용달 골프채소형이사 골프채소형트럭 골프채오토바이퀵 골프채오토바이퀵서비스 골프채오토바이퀵요금 골프채퀵가격 골프채퀵비 골프채퀵비용 골프채퀵서비스가격 골프채퀵서비스비용 골프채퀵서비스요금 골프채퀵서비스운임 골프채퀵요금 골프채화물퀵 골프채 골프채퀵서비스 그같은 임금체계가 인간의 본성과 조화될 수 없음을, 즉 한 필의 천을 생산해낸 자와 두 필의 천을 생산해낸 자가 같은 권리를 가질 수 없다는 사실을 이해하고 있었다. 그렇게 되면 더 좋은 질의 더 많은 천을 만들기 위한 (정상적인) 경쟁이 사라지는 대신 그보다 수천 배나 해악이 큰 다른 형태의 경쟁이 자리를 잡게 된다. 모든 노동자들은 자기가 가장 일을 적게 하는 사람이 되고자 노력하게 되는 것이다. 일의 양이야 어떻든 간에 언제나 같은 임금이 법으로 보장되기 때문이다. 시민(주6) 블랑(Blanc)도 이같은 부작용을 내다보고 있었음이 분명하다. 그래서 그는 인간의 본성에 내재한 나태함을 방지하기 위한 수단으로 모든 공동체마다 게시판을 세워, 게으름을 부리는 자들의 이름을 붙여야 한다고 제안했다. 하지만 누가 게으른 자를 찾아내야 하는지, 벌은 누가 결정할지, 그리고 벌칙을 누가 집행할지에 대해서는 어떤 고려도 이루어지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