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쏭밍이파파 2019. 12. 24. 15: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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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시우스 부자(주4)처럼 되려고 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어떻게 하면 인류를 행복하게 만들지에 대한 계획을 가지고 있을 것이다. 문제는 우리가 그들의 견해에 대해서 반대하는 것을 우리가 그들로 인해 우리의 재산과 사회적인 특권들을 잃게 되지나 않을까 염려하기 때문이라고 비난하는 것이다. 결단코 그런 이유 때문에 반대하는 것은 아니다. 우리가 그들을 반대하는 것은 그들의 생각이 틀렸기 때문이다. 그들의 생각이 유치할 뿐만 아니라 인류에게 재앙을 불러 올 것이기 때문에 반대하는 것이다. 인위적인 사회체제나 강제적인 박애를 선포함으로써 인류에게 행복을 가져다줄 수 있다면, 우리 경제학자들 중에서도 우리의 마지막 피 한 방울까지 쏟아가면서라도 그같은 계획에 동조하는 사람이 있을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박애라는 것이 강요될 수 있다는 생각에 동조할 수 없다. 우리는 법적인 강제력이 배제된 상태에서 베풀어지는 박애만을 인정한다. 자발적이지 않은 박애는 있을 수 없다. 법으로 박애를 선포하는 것은 박애를 절멸시키는 것이다. 법이 인간에게 정의로움을 강요할 수는 있지만, 자기희생을 강요할 수는 없다. 이것은 내가 만들어낸 생각이 아니다. 조금전에 언급했듯이 1천8백여 년 전에 이미 우리가 믿고 있는 종교의 창시자께서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다. 법 가라사대: 네 이웃이 네게 하기를 원치 않는 일을 네가 네 이웃에게 하지 마라. 법 가라사대: 네 이웃이 네게 해주기를 원하는 일을 너도 네 이웃에게 하라. 나는 이 두 가지의 말이 정의와 박애 사이의 경계를 긋고 있다고 믿는다. 나는 이 두 가지가 법의 영역과 광명다마스퀵 광명다마스퀵서비스 광명다마스 퀵 광명다마스 퀵 서비스 광명다마스 퀵서비스 광명다마스1톤용달 광명다마스1톤용달비 광명다마스다마스용달 광명다마스다마스퀵 광명다마스다마스퀵서비스 광명다마스다마스퀵서비스가격 광명다마스다마스퀵요금 광명다마스라보용달 광명다마스라보퀵 광명다마스라보퀵비용 광명다마스라보퀵서비스 광명다마스라보퀵서비스운임 광명다마스소형용달 광명다마스소형이사 광명다마스소형트럭 광명다마스오토바이퀵 광명다마스오토바이퀵서비스 광명다마스오토바이퀵요금 광명다마스퀵가격 광명다마스퀵비 광명다마스퀵비용 광명다마스퀵서비스가격 광명다마스퀵서비스비용 광명다마스퀵서비스요금 광명다마스퀵서비스운임 광명다마스퀵요금 광명다마스화물퀵 광명다마스 광명다마스퀵서비스 인간의 무제한의 자발적 행동 사이의 (절대적이지는 않지만) 이론적이고 합리적인 경계를 짓는다고 생각한다. 수많은 가족들이 생존하고, 번영하고, 스스로를 향상시키기 위해서 각자가 가진 폭력을 집단화했을 때, 그 집단화된 강제력에게 요구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이겠는가. 모든 사람의 인격과 노동의 결과물과 재산과 모든 권리와 모든 이해관계를 보호하는 것 말고 또 무엇이 있겠는가. 그리고 이것을 보편적 정의라는 이름 말고 다르게 부를 수가 있겠는가. 각자의 권리는 다른 사람도 가지고 있는 비슷한 권리에 의해서 한계지어질 수밖에 없음이 분명하다. 법은 그같이 각자가 가진 권리간의 경계를 인식하고 그것이 지켜지는가를 감시하는 것 이상의 일을 할 수는 없다. 누군가 그 경계를 넘어서도록 허용한다면 그것은 다른 누군가의 권리를 침해하는 것이 된다. 그렇게 되면 법은 정의롭지 못하게 된다. 만약 법이 그같은 한계를 벗어나 누군가에게 경계를 넘어설 것을 명령한다면 그 법은 더욱더 정의롭지 못한 것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