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쏭밍이파파 2019. 12. 24. 15: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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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애라는 것은 다른 사람을 위해서 희생하고, 다른 사람을 위해서 일하는 것을 뜻한다. 그것이 각자의 자유에 의해서 자발적으로 이루어지는 한 나는 박애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고, 또 그것에 갈채를 보낸다. 그 희생이 진심에서 우러나오는 것이라면 더욱더 그것에 경의를 표한다. 그러나 법으로 강제되는 박애를 한번 생각해보라. 다시 말해서 노동자 자신이 원래 가진 권리와는 무관하게 노동의 결과물을 법에 의해서 재분배한다고 가정해보자. 어디까지 이 원칙이 적용되어야 하고, 재분배의 구체적 형태는 무엇이며, 또 그것을 실천하기 위해서 어떤 제도가 만들어져야 하는가. 그같은 상황에서 과연 어떤 사회가 존속할 수 있을지 의문이다. 정의와는 달리 희생이라는 것은 한계가 있는 것이 아니다. 길가의 거지에게 동전 한닢을 던져주는 것에서부터 생명 그 자체를 바치는 행위(usque ad mortem, mortem autem crucis)(주5)까지가 모두 희생이다. 인간에게 박애를 가르쳤던 복음서는 완덕의 권고(councel of perfection)를 하고 있다. "누가 네 왼 뺨을 때리거든, 오른 뺨을 내밀어라..." 골고다 언덕에서의 이 가르침은 우리에게 박애에 대한 단순한 설명 이상의 것을 가르치고 있다. 그것은 박애에 대한 가장 완벽하고 가장 감동적이며 가장 숭고한 예이기도 하다. 입법과 행정수단을 통해서 박애의 원칙을 그 정도까지 밀어붙여야 하는 것일까? 아니면 중간의 어느 선에서 적당히 멈추어야 하는 것일까? 어디에서 어떤 원칙에 의해 그것을 결정해야 하는가. 오늘날 그것은 누군가의 표에 의해서 결정되고 있으며 내일은 또다른 유권자에 의해서 결정될 것이다. 그것의 구체적인 형태에 대해서도 동일한 불확실성이 게재되어 있다. 모든 사람을 위해서 소수를 희생할 것인가, 아니면 소수를 위해서 모든 사람들을 희생시킬 것인가? 법이 이 중에 어느 쪽을 선택해야 하는지를 어떻게 결정할 수 있는가. 박애를 성취하는 방법은 수없이 많기 때문이다. 하루에도 대여섯 개 정도의 편지가 내게 오지만 제안하는 것은 광명역퀵 광명역퀵서비스 광명역 퀵 광명역 퀵 서비스 광명역 퀵서비스 광명역1톤용달 광명역1톤용달비 광명역다마스용달 광명역다마스퀵 광명역다마스퀵서비스 광명역다마스퀵서비스가격 광명역다마스퀵요금 광명역라보용달 광명역라보퀵 광명역라보퀵비용 광명역라보퀵서비스 광명역라보퀵서비스운임 광명역소형용달 광명역소형이사 광명역소형트럭 광명역오토바이퀵 광명역오토바이퀵서비스 광명역오토바이퀵요금 광명역퀵가격 광명역퀵비 광명역퀵비용 광명역퀵서비스가격 광명역퀵서비스비용 광명역퀵서비스요금 광명역퀵서비스운임 광명역퀵요금 광명역화물퀵 광명역 광명역퀵서비스 편지마다 다르다. 만약 입법자가 수십만 가지의 박애적 제도 가운데에서 매일매일 자기가 마음 내키는 것으로 바꾸어간다면 어느 국가도 마음의 평화를 누릴 수 없을 것이며, 번영을 누리는 것도 불가능할 것이다. 이제 우리 앞에는 경제학자가 추천하는 제도와 사회주의자들이 추천하는 제도 두 가지가 놓여 있다. 이 가운데 어느 하나를 택했을 때 나타날 결과를 비교해보자. 첫째, 보편적 정의를 입법의 원칙으로 삼고 있는 나라를 상상해보라. 이런 나라에서라면 사람들은 법에게 다음과 같이 말할 것이다. 우리자신의 일에 대해서는 우리 스스로가 책임을 진다. 그것이 노동이든, 사업이든, 교육이든, 자기계발이든, 신앙이든 간에 우리의 일은 우리 스스로 알아서 한다. 정부, 당신이 해야 할 일은 우리가 하는 모든 일에 있어서 우리가 가진 권리의 한계내에서 우리를 지켜주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