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쏭밍이파파 2019. 12. 24. 15: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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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같은 염려는 정부와 사회를 같은 것으로 보는 데에서 비롯된다. 그러나 이것만큼 위험하고 해로운 생각은 없다. 만약에 그런 생각이 옳다면 정부를 단순화시키는 것이 사회의 역할을 줄이는 것과 동일시되어 버린다. 그러나 한번 생각해보라. 경찰이 정의를 확립하는 정도의 역할만 한다고 해서 시민들의 주도권이 손상되는가. 시민들의 행동이 법이 정한 울타리 안으로 가두어질까? 각자의 행동이 정의의 한계를 벗어나지 않는 한, 가지가지의 개별적인 조직과 모임(종교조직, 자선단체, 농업단체, 학술단체, 기업들의 모임, 농민모임, 심지어는 모험적인 모임까지도)을 만든다고 해서 경찰이 그것을 방해하겠는가. 자본이 풍부해질수록 이같은 사업들이 번창하는 것은 분명한 사실 아닌가. 그러나 각자는 그같은 모임에 가입함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위험을 스스로 감수하면서 그런 일을 하게 될 것이다. 국가의 개입이 필요하다고 말하는 사람들은 그같은 단체들을 정부의 비용과 정부의 위험부담 하에 만들려고 하는 것이나 다름없다. 분명히 이렇게 반문하는 사람이 있을 것 같다. "그래, 그런 체제하에서 정의가 살아나고 경제가 번성하고, 자유와 부와, 평화와 질서와 평등이 있을지 모른다. 하지만 박애정신은 찾아볼 수 없지 않은가?" 하지만 스스로에게 다시 한 번 질문해보라. 인간의 마음속에 입법자가 집어넣은 것만이 존재하는가. 박애정신이라는 것이 투표함에서 나온 것인가. 법이 당신에게 정의만을 요구하고 박애는 요구하지 않는다고 해서, 당신이 자발적으로 자선행위를 하는 데에 어떤 문제가 있는가. 법으로 자기희생과 연민을 강요하지 않는다고 해서 여인들의 마음속에서 자기희생과 연민의 심성이 사라지겠는가. 젊은 여인이 어머니의 품에서 벗어나 음침한 노인들의 집에서 봉사하는 것이 법전의 몇 조에 나와 있는가. 사람들이 광주서울퀵 광주서울퀵서비스 광주서울 퀵 광주서울 퀵 서비스 광주서울 퀵서비스 광주서울1톤용달 광주서울1톤용달비 광주서울다마스용달 광주서울다마스퀵 광주서울다마스퀵서비스 광주서울다마스퀵서비스가격 광주서울다마스퀵요금 광주서울라보용달 광주서울라보퀵 광주서울라보퀵비용 광주서울라보퀵서비스 광주서울라보퀵서비스운임 광주서울소형용달 광주서울소형이사 광주서울소형트럭 광주서울오토바이퀵 광주서울오토바이퀵서비스 광주서울오토바이퀵요금 광주서울퀵가격 광주서울퀵비 광주서울퀵비용 광주서울퀵서비스가격 광주서울퀵서비스비용 광주서울퀵서비스요금 광주서울퀵서비스운임 광주서울퀵요금 광주서울화물퀵 광주서울 광주서울퀵서비스 성직자를 자원하는 것이 도대체 법전의 몇 조인가. 기독교가 만들어진 것과 사도들의 열정과 순교자들의 용기와 페넬론(Fenelon)이나 프랑시스 드 폴(Francis de Paul)의 사랑과, 오늘날까지도 인민들의 승리를 위하여 자신의 목숨을 기꺼이 바치려는 수천의 젊은이들의 용기를 만들어내는 것이 도대체 어떤 실정법이고, 어떤 정부의 규제인가.(주7) 우리가 선하고 아름다운 행동을 볼 때마다 사회 전체가 그런 행동들로 채워지기를 바라는 것은 매우 당연하다. 문제는 그같은 행동을 법으로 명령하고 모든 사람들에게 강요하려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자발성을 본질로 하는 행동이 법으로 강요된다면 그런 행동은 퇴화되어 버리고 만다. 아무리 생각해보아도 강제력을 본질로 하는 법을 가지고는 정의롭지 못한 것을 억제하고, 권리(또는 옳은 것)를 보호하는 것 이외의 어떤 일도 해서는 안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