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쏭밍이파파 2019. 12. 24. 1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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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법에 대하여 요구할 수 있는 것은 어떤 종교라도 믿을 수 있는 자유, 그것이 전부이다. 그것으로 인해 어떤 종류의 지적인 무정부 상태가 올지라도 말이다. 그같은 무정부 상태를 통해서 무엇을 얻을 것인가. 지적 무정부 상태의 끝에는(시작이 아니라) 통일이 찾아온다. 지적인 진화의 과정을 거치면서 말이다. 통일이라는 것은 시작점이 아니라 종착점이다. 단일종교를 강요하는 법은 정의의 원칙에 위배된다. 정의가 항상 박애주의를 사사하는 것은 아니지만, 박애정신은 정의롭지 못한 것과는 공존할 수 없다는 사실만은 인정해야만 한다. 교육에 대해서도 같은 말을 할 수 있다. 만약 사람들이 최선의 교육방법과 최선의 교육내용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의견일치를 볼 수 있다면, 획일적인 공교육이 가장 바람직스러울 것이다. 실수는 모두 법으로 제거될 것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무엇이 최선인지에 대한 기준을 발견할 수 없는 한, 그리고 입법자들이나 교육부 장관이 완전무결한 사람이라는 것을 증명할 수 없는 한, 시행착오와 실험과 각자의 이익을 위한 결과의 선택과정이 작동할 때, 한마디로 말해 자유가 있을 때에 최선의 제도가 찾아질 가능성이 가장 크다. 최선의 제도를 발견할 가능성은 정부가 법으로 획일적 교육제도를 강요할 때에 가장 작아진다. 오류가 고쳐지지 않고 영원히 고착될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박애주의라는 미명하에 법으로 교육내용을 정하라고 요구하는 사람은 틀린 것을 가르치라고 주장하는 것이나 크게 다르지 않다는 사실을 인정해야 한다. 법으로 교육내용을 강요하면, 스스로 진리를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 자들의 마음이 오도될 것이고, 그로 인해 결국 진리 자체가 오도될 것이기 때문이다. 이제 내가 묻노니, 법으로 박애를 강요하는 것은 결국 인류에게 실수를 강요하는 것 아닌가? 사람들은 다양성을 두려워한다. 그들은 다양성을 무정부상태라고 비난한다. 그러나 그것은 인간의 의견과 신념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나타나는 필연적인 현상이다. 그같은 다양함이 하나로 수렴되는 것은 토론과 연구와 경험을 통해서이다. 아직도 그 과정이 끝나지 않았는데 어느 하나의 체제가 다른 체제를 법으로 대체할 수 있는 권리를 누가 주었는가. 우리는 법을 악용하려는 거짓 박애주의가 정의의 원칙과는 양립할 수 없음을 다시 한 번 확인한 셈이다. 언론에 대해서도 같은 말을 할 수 있을 것 같다. 사실 나로서는 획일적인 공교육을 요구하는 사람들이 왜 획일적인 광화문퀵 광화문퀵서비스 광화문 퀵 광화문 퀵 서비스 광화문 퀵서비스 광화문1톤용달 광화문1톤용달비 광화문다마스용달 광화문다마스퀵 광화문다마스퀵서비스 광화문다마스퀵서비스가격 광화문다마스퀵요금 광화문라보용달 광화문라보퀵 광화문라보퀵비용 광화문라보퀵서비스 광화문라보퀵서비스운임 광화문소형용달 광화문소형이사 광화문소형트럭 광화문오토바이퀵 광화문오토바이퀵서비스 광화문오토바이퀵요금 광화문퀵가격 광화문퀵비 광화문퀵비용 광화문퀵서비스가격 광화문퀵서비스비용 광화문퀵서비스요금 광화문퀵서비스운임 광화문퀵요금 광화문화물퀵 광화문 광화문퀵서비스 국가언론을 요구하지 않는지 이해할 수가 없다. 언론도 일종의 교육이기 때문이다. 언론에서는 토론이 허용되며 실상 그것을 통해서 언론은 먹고 살아간다. 그래서 언론계는 다양하다 못해 무정부 상태하에 있다. 따라서 왜 언론부를 새로 만들어서 프랑스에서 만들어지는 모든 책들과 신문들을 관리하지 않는가. 만약 국가라는 것이 완전무결하다면 우리의 마음을 국가의 통제하에 두는 것이 가장 바람직할 것이다. 만약 그렇지 않다면, 국가가 언론에 대해서 간섭하지 않듯이 교육에 대해서도 간섭하지 말아야 한다. 외교문제에 대해서도 정의 말고는 법으로 표현될 만한 어떤 원칙도 발견할 수가 없었다. 국가간의 관계를 법적이고, 강요된 박애주의 원칙하에 둔다는 것은 영원한 세계전쟁을 선포하는 것이나 다름없다. 그것은 입법자들이 동정심을 느껴 도와주어야겠다고 판단한 다른 나라로 우리의 힘과 피와 재산을 넘기는 것이기 때문이다. 세르반테스가 옛날에 이미 상징적으로 표현했듯이 실로 이상한 종류의 박애정신임이 분명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