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쏭밍이파파 2019. 12. 25. 1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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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무니없는 말이다. 인류가 그렇게 멸망하지는 않는다. 동물은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서 호흡을 해야 하며, 호흡의 결과 그 주변의 공기가 오염되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그 오염된 공기는 식물이 필요로 하는 성분이다. 그리고 인간의 호흡은 식물의 배기가스를 필요로 한다. 선무당이 사람 잡는다고 신의 실수를 범했다는 주장은 섣부른 결론이다. 더 잘 연구해본다면 신의 작품이 얼마나 조화롭게 설계되었는지 알 수 있을 것이다. 인간의 호흡은 계속될 것이며, 그것은 자연이 원하는 바이기도 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첫 번째 교수가 두 번째 교수에게 다음과 같이 욕설을 퍼붓는다면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 "당신은 인정머리라고는 없는 냉혈한이구먼. 그리고 끔찍한 자유방임의 원칙을 떠들어대고 있으니 말이야. 내가 고안한 인공호흡기를 쓸모없다고 치부하다니, 당신은 인류애라고는 찾아볼 수 없는 사람임이 분명해." 이것이 바로 우리 경제학자들과 사회주의자들 사이에 벌어지고 있는 대립의 본질이며 요점이다. 조화를 원한다는 점에서는 우리나 그들이나 다를 것이 없다. 우리는 그 조화를 인간과 사물의 본질을 통해서 추구하는 반면, 그들은 자신들이 고안해낸 무수한 억지계획을 법으로 인간에게 강요함으로써 그 조화를 추구한다. 인간의 이해관계가 서로 조화를 이루어가는 경향이 있음을 이쯤에서 보여줄 수 있다면 참 좋을 것 같다. 바로 그 점이 문제의 핵심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러지 못하는 점에 대해서 독자들의 양해를 구한다. 그러려면 최소한 한 학기 정도의 강의가 필요할 테니 말이다.(주11) 단지 이 한가지만은 말해두고 넘어가야겠다. 경제학이 인간의 이해관계가 대립이 아니라 조화를 이룰 수 있다는 통찰을 얻을 수 있었던 것은 사회주의자들처럼 어떤 현상의 즉각적인 결과만을 보지 않고 그것의 궁극적인 결과까지를 추적하기 때문이다. 그것이 바로 경제학의 비밀이다. 경제학자와 사회주의자들간의 차이는 내가 조금전에 예로 들었던 두 사람의 화학자간의 차이와 정확히 같다. 한쪽은 부분만을 보는 반면 다른쪽은 전체를 보는 것이다. 예를 들어 고통스럽기는 하겠지만 사회주의자들이 경쟁의 결과를 끝까지 생각할 수 있다면, 즉 경쟁이 생산자에게 미치는 구로디지털단지역퀵 구로디지털단지역퀵서비스 구로디지털단지역 퀵 구로디지털단지역 퀵 서비스 구로디지털단지역 퀵서비스 구로디지털단지역1톤용달 구로디지털단지역1톤용달비 구로디지털단지역다마스용달 구로디지털단지역다마스퀵 구로디지털단지역다마스퀵서비스 구로디지털단지역다마스퀵서비스가격 구로디지털단지역다마스퀵요금 구로디지털단지역라보용달 구로디지털단지역라보퀵 구로디지털단지역라보퀵비용 구로디지털단지역라보퀵서비스 구로디지털단지역라보퀵서비스운임 구로디지털단지역소형용달 구로디지털단지역소형이사 구로디지털단지역소형트럭 구로디지털단지역오토바이퀵 구로디지털단지역오토바이퀵서비스 구로디지털단지역오토바이퀵요금 구로디지털단지역퀵가격 구로디지털단지역퀵비 구로디지털단지역퀵비용 구로디지털단지역퀵서비스가격 구로디지털단지역퀵서비스비용 구로디지털단지역퀵서비스요금 구로디지털단지역퀵서비스운임 구로디지털단지역퀵요금 구로디지털단지역화물퀵 구로디지털단지역 구로디지털단지역퀵서비스 효과에서 중지하지 않고, 소비자에 대한 영향까지를 생각해볼 수 있다면, 국내시장에서건 해외시장에서건 경쟁이라는 것이 평등과 진보를 이루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임을 깨닫게 될 것이다. 경제학이 "배울 것은 많지만, 할 것은 별로 없다"는 말을 할 수 있는 것도 따지고 보면 바로 궁극적인 효과면에서 인간의 이해가 조화될 수 있음을 발견했기 때문이다. 배울 것이 많다라고 한 것은 끊임없이 이어지는 효과들을 다 알아내려면 엄청난 노력이 필요하기 때문이고, 할 일이 별로 없다는 것은 장기간 동안 나타나는 궁극적인 효과를 통해서만 이해관계의 조화가 달성되기 때문이다. 일전에 나는 혁명과정에서 유명해진 한 신사분과 이 문제에 대해서 토론할 기회가 있었다. 나는 그분에게 이렇게 말했다. "법이란 강제력입니다. 그래서 우리가 법에 대해서 요구할 수 있는 것은 정의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