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쏭밍이파파 2019. 12. 25. 16: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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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들은 내가 왜 그런 국가를 원하지 않느냐고 반문할 것입니다. 천만의 말씀입니다. 부와 학식과 충분한 의료와 무제한의 국고와 무오류의 조언, 그런 모든 것을 나누어주는 것이 국가라면 난들 왜 그런 국가를 마다하겠습니까. 내가 당신들에게 요구하는 것은 단지 그런 국가가 존재할 수 있음을 보여달라는 것뿐입니다. 내가 그 일을 해주는 사람에게 상금을 걸자고 했던 것도 그 때문입니다. 말은 이렇게 하지만 결국 그 일에 성공한 사람은 지금까지도 없었고 앞으로도 없을 것임을 인정해야만 할 것이다. 지금까지 사람들이 혁명을 통해서 국가를 뒤엎어온 것을 보면 알 수 있는 일이다. 국가가 할 수 있다고 호언한 모순투성이의 계획들을 달성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결국 역사 이래 인간의 마음을 사로잡아 왔던 수많은 환상들 중에서 가장 괴상한 환상에 의해 우리 모두가 기만당해 왔다는 사실을 다시 말할 필요가 있을까? 인간이라면 누구나 노력의 고통과 결핍의 고통을 피하려고 한다. 그러나 인간은 저주받은 존재이다. 생계를 유지하기 위해 노동의 고통스러움을 참든지 그것이 싫다면 결핍의 고통을 받아들이든지의 양자택일만이 가능할 뿐이다. 두 가지의 고통을 모두 피할 수 있는 방법이 과연 있을 수 있는가. 하기야 한 가지 방법이 있기는 하다. 다른 사람이 생산해놓은 것을 즐기는 방법이다. 고통과 즐거움을 분리시키는 것이다. 자연적 질서하에서는 수고하는 자들이 즐거움도 가져가게 되나, 이런 체제에서는 고통을 부담하는 자와 즐거움을 누리는 자는 따로 있다. 착취를 당하는 자와 착취하는 자로 구분되는 것이다. 노예제는 바로 이같은 원칙에 뿌리를 박고 있다. 전쟁, 폭행, 무역의 제한, 사기, 왜곡된 의사표시(misrepresentation) 등의 행동들도 물론 같은 부류에 속한다. 끔찍한 행동들이지만 그 행동들을 가능하게 한 원칙, 즉 남의 수고에 편승한다는 원칙으로 따지자면 일관성이 있는 행동임에는 분명하다. 누구든 압제자와 맞서야 마땅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압제자들이 어리석은 것은 아니다. 다행히도 노예제도는 이제 끝나가고 있으며, 재산을 지키고자 하는 인간의 천부적인 성향 때문에 직접적이고 공개적인 약탈도 어려워지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한 가지는 남아 있다. 고통스러운 것은 남에게 전가하고 좋은 것은 자기가 취하려는 인간의 원초적인 성향은 없어지지 않고 있다. 그것이 표출되는 구체적인 형태야 상황에 따라 달라지기는 하지만. 압제자들은 더 이상 피압제자에게 직접적인 폭력을 사용하지 않는다. 이제 우리의 양심은 그런 것을 허용하지 않을 정도가 되었다. 하지만 구리시퀵 구리시퀵서비스 구리시 퀵 구리시 퀵 서비스 구리시 퀵서비스 구리시1톤용달 구리시1톤용달비 구리시다마스용달 구리시다마스퀵 구리시다마스퀵서비스 구리시다마스퀵서비스가격 구리시다마스퀵요금 구리시라보용달 구리시라보퀵 구리시라보퀵비용 구리시라보퀵서비스 구리시라보퀵서비스운임 구리시소형용달 구리시소형이사 구리시소형트럭 구리시오토바이퀵 구리시오토바이퀵서비스 구리시오토바이퀵요금 구리시퀵가격 구리시퀵비 구리시퀵비용 구리시퀵서비스가격 구리시퀵서비스비용 구리시퀵서비스요금 구리시퀵서비스운임 구리시퀵요금 구리시화물퀵 구리시 구리시퀵서비스 이제는 국가, 또는 법이라는 것을 매개로 해서 압제가 이루어진다. 양심의 가책을 잠재우는 데에 국가만한 것이 있겠는가. 약탈을 방해하는 모든 장애물을 제거하는 데에 국가를 내세우는 것 보다 더 효과적인 방법이 있겠는가. 그래서 무슨 요구를 하든, 어떤 구실을 갖다붙이든 간에 모든 사람들이 국가에 호소하려고 한다. 그 말을 한번 들어보자. "내가 누리는 것은 내가 노력한 것에 비해 너무 작습니다. 다른 사람의 재산을 뺏어다가 내가 누린다면 균형이 맞을 것 같습니다만 그것은 너무나 위험한 일이지요. 좀 쉽게 그 일을 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요? 나에게 공무원 자리를 하나 주든지, 아니면 내 경쟁자들의 발목을 묶어줄 수는 없는지요. 다른 사람들의 재산을 출연받아서 나에게 무이자로 대출해주든지, 내 아이들을 무료로 교육시켜 주든지, 나에게 보조금을 주든지, 50세 이후의 노후생활을 보장해줄 수 있다면 더 좋겠습니다. 그렇게만 해준다면 나는 양심의 가책을 받지 않고도 내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법이 그 일을 해주기 때문입니다. 또 직접적인 약탈에 따르게 마련인 위험과 나쁜 평판을 걱정할 필요 없이 약탈의 이점을 누릴 수 있게 되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