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쏭밍이파파 2019. 12. 25. 16: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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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국의 도덕수준과 복지수준을 더욱 고양시키기 위하여 프랑스 국민들은 공화국을 세웠다. 이렇게 주어와 목적어를 바꾸고 난 후 헌법 전문의 가치는 어떻게 되었는가? 누구든 "어머니가 아이를 양육한다"라는 문장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 만약 그 문장을 "아이가 어머니를 양육한다"라고 바꾸어버린다면 어찌되겠는가. 미국헌법 전문에 나타나 있는 시민들과 정부간의 관계는 프랑스의 것과는 매우 대조적이다. 우리들 사이의 결속력을 더욱 공공히 하고 정의를 확립하며, 나라 안의 평안과 공동의 방위를 도모하며, 모든 국민들의 복지를 증진하며, 우리와 우리의 자손들이 자유의 축복을 누릴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우리 미국시민들은 다음과 같이 규정한다... 여기에는 어떤 허구의 존재도 개입될 여지가 없다. 시민들이 모든 것을 내놓으라고 응석을 부릴 만한 추상적인 존재도 없다. 미국인들은 자기자신들과 자신들의 노력 이외의 것을 요구하지 않았다. 내가 형이상학적 탁상공론을 벌이기 위해서 헌법 전문의 문장을 비판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이처럼 국가를 의인화함으로써 나타나는 폐해가 너무 크기 때문이다. 그로 인해서 각종 재난과 혁명과 같은 정치적 소용돌이가 초래되기 때문이다. 과거에도 그래왔었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여기 한편에는 국민들이 서 있고 다른 한편에는 국가라는 서로 별개의 존재가 서 있다. 국가는 국민들에게 무엇인가를 나누어주기에 여념이 없고 국민들은 국가에게 복을 내려달라고 요구한다. 그 결과가 어떻게 되겠는가. 진실은 이것이다. 즉 국가의 손은 하나가 아니라는 것, 따라서 국가가 늘 국민들에게 주기만 할 수는 없다는 것이다. 국가는 양손을 가지고 있다. 한손으로는 국민들로부터 무엇인가를 뺏어다가 다른 손으로는 그것을 나누어주는 것이다. 한손은 친절하지만 다른 한손은 거칠다. 친절한 손이 있기 위해서는 반드시 다른쪽 손이 거친 행동을 해야만 한다. 그런데 여기서 조심해야 할 것이 있다. 뺏어만 가고 다시 돌려주지는 않을 수도 있다는 사실이다. 국가의 손은 착복을 하려는 습성이 있다. 우리는 실제로 그같은 일을 보아왔다. 국민들에게 나누어준다는 국회의사당퀵 국회의사당퀵서비스 국회의사당 퀵 국회의사당 퀵 서비스 국회의사당 퀵서비스 국회의사당1톤용달 국회의사당1톤용달비 국회의사당다마스용달 국회의사당다마스퀵 국회의사당다마스퀵서비스 국회의사당다마스퀵서비스가격 국회의사당다마스퀵요금 국회의사당라보용달 국회의사당라보퀵 국회의사당라보퀵비용 국회의사당라보퀵서비스 국회의사당라보퀵서비스운임 국회의사당소형용달 국회의사당소형이사 국회의사당소형트럭 국회의사당오토바이퀵 국회의사당오토바이퀵서비스 국회의사당오토바이퀵요금 국회의사당퀵가격 국회의사당퀵비 국회의사당퀵비용 국회의사당퀵서비스가격 국회의사당퀵서비스비용 국회의사당퀵서비스요금 국회의사당퀵서비스운임 국회의사당퀵요금 국회의사당화물퀵 국회의사당 국회의사당퀵서비스 명복으로 거두어가 놓고서는 그 일부, 또는 전부를 착복하는 것이다. 하지만 절대로 일어나지 않는 일이 있다. 국민들로부터 거두어간 것보다 더 많은 것을 국가가 국민들에게 나누어준 적은 없다는 것이다. 과거에도 그랬고 앞으로도 반드시 그럴 것이다. 따라서 국가에 대해서 무엇인가를 요구할 때 거지처럼 구걸해야 할 이유가 없다. 국가가 누군가에게 특별한 이익을 주는 행위는 반드시 사회 전체에 그것보다 더 큰 손해를 끼치게 마련이다. 따라서 국가는 악순환의 굴레 속에 빠지게 된다. 만약 시민들의 요구를 거절하게 되면 무능하고 사악한 국가(또는 정부)라는 비난을 면하기 어려울 것이다. 반면 그 요구들을 들어준다면 국민들에게 더 많은 세금을 부과해야 하고, 베푸는 혜택보다 더 많은 손해를 끼쳐야 하며, 결국 전반적인 불만수준은 더욱 높아질 것이다. 따라서 국민들은 정부에게 혜택은 많이 주고 세금은 거두지 말라고 요구할 것이며 국가도 그런 요구를 들어주겠다고 약속하게 된다. 하지만 그같이 모순된 요구나 약속은 결코 실현될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