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쏭밍이파파 2019. 12. 30. 16: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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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로의 화실은 평화로웠다. 화가 조르주 루오에 따르면 스승에게서 뿜어 나오는 '따사롭 고 이지적인 광채'가 기억에 남는 곳이었다. 역시 화가인 양리 에브느포엘은, "새하얀 턱 수염, 웃음 띤 얼굴, 초롱초롱한 작은 눈매에, 온후하게 행동하는 매력이 넘치는 분"이라고 스승을 묘사했다. 그렇게 차갑고 매정할 수가 없는 에콜의 다른 교수들과 대조적으로 모르 는 지칠 줄 모르는 정력과 탁월한 교수법으로 열심히 가르쳤다. 마티스는 뒤에 자신의 스승 은 "심하면 세상 돌아가는 것을 잊을 정도로 어디엔가 몰입하는 능력이 있었다."고 회고했 다. 루오가 "전혀 교수답지 않은 진짜 스승"이라고 말할 만큼, 모로는 학생 한 사람 한 사 람에게서 에콜, 에콜의 교수들, 심지어는 모로 자신이 규정한 방식에서 일탈할 수밖에 없는 미술관을 가진 구도자의 모습을 읽어 냈다. 위대한 대가의 취향을 꿰뚫어 볼 수 있는 통찰력을 강조했던 모로는 제자들로 하여금 좋 아하는 대가를 스스로 선택하고 작품을 모사 하면서 그 분위기에 젖어 볼 것을 강조했다. 마르케는 17세기 화가 니콜라 푸생, 디에고 벨라스케스, 클로드 로랭을, 에브느포엘은 렘브 란트와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거장 산드로 보티첼리와 16세기 마니에리스모 화가 틴토레토 를, 마티스는 18세기 화가 장 밥티스트 시메옹 샤르댕의 정물화에 집중하기로 마음먹었다. 옛거장들의 모방 마티스의 선택에는 그럴 만한 배경이 있다. 이미 릴 박물관에서 샤르댕의 그림을 보았던 마티스는 1892년 파리 조르주 프티화랑에서 다시 그의 작품을 보았던 것이다. '피부에 와 닿는 중량감'을 주고 '대상에 몰입된(프랑스의 소설가이며 비평가인 앙드레 지드의 표현)' 샤르댕의 그림은 당장 마티스를 사로잡았다. 샤르댕은 마티스가 매료당했던 북유럽 미술의 연장선상에 있지 않았던가? 샤르댕은 마티스가 지향점으로 삼았던 바로 그것, 다시 말해서 이론에 속박 당하지 않는 순수한 대림퀵 대림퀵서비스 대림 퀵 대림 퀵 서비스 대림 퀵서비스 대림1톤용달 대림1톤용달비 대림다마스용달 대림다마스퀵 대림다마스퀵서비스 대림다마스퀵서비스가격 대림다마스퀵요금 대림라보용달 대림라보퀵 대림라보퀵비용 대림라보퀵서비스 대림라보퀵서비스운임 대림소형용달 대림소형이사 대림소형트럭 대림오토바이퀵 대림오토바이퀵서비스 대림오토바이퀵요금 대림퀵가격 대림퀵비 대림퀵비용 대림퀵서비스가격 대림퀵서비스비용 대림퀵서비스요금 대림퀵서비스운임 대림퀵요금 대림화물퀵 대림 대림퀵서비스 관조상태를 이루기 위한 '대상의 결합'을 성취하지 않았던 가? 마티스는 "네덜란드 거장들이 애용했던 은빛 공간 안의 색체 그레데이션, 차분한 (색의)조 화 속에서 빛을 살리는 법을 배울 수 있는 가능성, 색가를 가장 효과적으로 배열하는 방법"을 탐구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했다. 마티스는 또 돈을 벌기 위해 원화와 똑같은 복제화를 그렸다. (그는 당시 "괜찮은 복제화 는 한 점에 200~300프랑을 받았다."고 회상했다.) 마티스의 레퍼토리는 프랑스 로코코미술에 서 이탈리아 르네상스, 네덜란드 미술까지 다양했다. 결국 마티스는 자유롭게 선택한 거장을 향한 변함없는 애정과 체계적 분석을 향한 욕구 때문에 모방을 하게 되었다. 그의 자유로운 해석은 좀더 급진적인 계열의 화가들을 실험할 기회를 주었다. 마티스가 펜과 잉크로 그린 프랑스 낭만파 화가 외젠 들라크루아의 '레베카 의 유괴'습작은 밝은 곳을 어둡게 어두운 곳을 밝게 그려 명암의 척도를 역전시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