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쏭밍이파파 2019. 12. 30. 16: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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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외로, 자연으로! "내 방에는 창문이 둘 있었지." 마티스는 파리에 도착한 지 얼마 안 되어 구한 케 생미셸 19번지 비족은 아파트를 회상하며 피에르 쿠르티옹에게 말했다. "다섯 층 밑으로 센강의 지 류가 보였어. 전망이 좋았네. 오른편의 노틀담, 왼편의 루브르, 맞은편의 법원과 정부 청사가 한눈에 들어왔으니 말이야." 그 건물은 화가들로 북적거리는 곳이었다. 공백은 있었지만 1차 대전이 끝날 때까지 마티스의 이웃으로 지냈던 마르케, 늘 "혁명기념일에나 어울릴 법한 화 려한 옷을 즐겨 입었던" 자클린 마르발, 장 밥티스트 카미유 코로의 조카, 에두아르 마네의 친척이 모두 그곳에 살았다. 마티스의 작업실을 찾은 모로는 모든 공간의 배치가 그림 중심 으로 이루어져 있음을 눈치챘다. 마티스는 1893년부터 카롤린 조블로라는 여인과 살았다. 그녀는 이듬해 딸아이를 낳았다. 딸 마르그리트는 마티스가 죽는 날까지 아버지의 작품을 가장 가까이서 보았을 뿐 아니라 아버지의 그림에서 가장 중요한 배역을 맡는다. 1895년 4월 1일 마티스는 에콜 데 보자르의 입학을 허가 받는다. 성적은 합격한 여든 여 섯 명 중 마흔 두 번째였다. 공식 입학은 그의 생활방식이나 가족관계에 아무런 영향을 미 치지 못했다. 오히려 그때까지 꽁꽁 닫혀 있던 에콜의 문이 자신에게 열리자마자 마티스는 밖으로 뛰쳐나가고 싶은 참을 수 없는 충동을 갑작스레 느꼈다. 그가 표현하기를 원하던 것 은 더 이상 루브르에서 발견할 수 없었다. 자기 발견의 과정은 작업실뿐 아니라 거리에서도 이루어진다고, '낡은 허물'을 벗어 던져야 한다고 모로가 줄곧 강조하지 않았던가? 아닌게 아니라 마티스는 "거장들이 표현하지 못했던 대신구매퀵 대신구매퀵서비스 대신구매 퀵 대신구매 퀵 서비스 대신구매 퀵서비스 대신구매1톤용달 대신구매1톤용달비 대신구매다마스용달 대신구매다마스퀵 대신구매다마스퀵서비스 대신구매다마스퀵서비스가격 대신구매다마스퀵요금 대신구매라보용달 대신구매라보퀵 대신구매라보퀵비용 대신구매라보퀵서비스 대신구매라보퀵서비스운임 대신구매소형용달 대신구매소형이사 대신구매소형트럭 대신구매오토바이퀵 대신구매오토바이퀵서비스 대신구매오토바이퀵요금 대신구매퀵가격 대신구매퀵비 대신구매퀵비용 대신구매퀵서비스가격 대신구매퀵서비스비용 대신구매퀵서비스요금 대신구매퀵서비스운임 대신구매퀵요금 대신구매화물퀵 대신구매 대신구매퀵서비스 아름다움"이 "노틀담을 등진 풍뇌프와 그 나무 들이 엮어 내는 신비에 싸인 조화"에서 발견되지 말라는 법은 없지 않겠느냐고 모로에게 보 낸 편지에서 썼다. 얼마 뒤 영국에 가서 J.M.W.터너가 그린 센강의 풍경화를 보았을 때 마 티스의 자신감은 더욱 굳어졌다. 그해 여름 마티스는 이웃에 살던 화가 에밀 베리를 앞세우고 브르타뉴 해안으로 가 베일, 뵈제크카프시쥔에 이젤을 세운다. 첫 브르타뉴 여행에서 그가 다소 도전적으로 시도한 외광 화(야외에서 직접 그린 그림: 역주)는 미술사가 피에르 슈네데에 따르면 '소심한 코로' 같은 맛을 주었다. 폴 고갱이 작업하던 동네를 찾기도 했지만 마티스의 작품에서는 고갱이나 고 갱을 추종한 화가들의 입김이 조금도 느껴지지 않는다. 마티스는 네덜란드 화가들이 즐겨 그린 고요한 바다풍경을 좋아했지, 다른 화가들이 그토록 훌륭하게 담아 낸 브르타뉴의 거 센 파도와 물거품은 관심 밖이었다.